본문 바로가기
경제적 자유를 위한 여행

마이크로소프트 주식, AT&T 주식 그리고 SPYG ETF를 샀다!!

by 찬이와 2020. 5. 15.

오늘도 저는 두 개의 기업의 주주가 되었고 SPYG ETF를 매수하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각 기업들의 주식을 모아가는 재미가 아주 쏠쏠한 거 같습니다. 이번에도 제 월급의 30만 원 정도를 이용해서 투자를 진행하였습니다. 마음 같아서는 더 쓰고 싶은데 비상금을 만들어 놓는 게 지금은 투자보다 먼저인 거 같아서 당분간은 아쉽지만 30만 원으로 투자를 해야 됩니다. 사고 싶은 기업과 ETF가 너무 많은데 또 지금 너무 저렴한데 제 마음대로 살 수 없어서 슬프네요....

 

그래서 이번에 매수한 기업은 현재 미국 시가총액 1위 기업인 마이크로소프트미국의 대표 통신 기업인 AT&T를 각각 1주씩 매수를 했고요 미국 대표 기업들만 모아놓은 SPYG ETF를 매수했습니다. 오늘이 두 기업과 SPYG ETF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드디어 마이크로소프트 주주가 되었다!!

1주 산거 가지고 주주라고 이야기하기가 조금은 부끄럽기는 하지만.... 어떤 기업의 주식을 1주라도 들고 있다면 주주는 맞으니까... 마이크로소프트 한 주당 가격이 원화로 22만 원 정도 하니까, 제가 마이크로소프트 기업에서 사용하고 있는 의자 3개 ~ 4개 정도는 제 소유일 겁니다.... 그 의자는 제 허락 없이 마음대로 못 버립니다. 하하....

 

일단 제가 제일 사고 싶었던 기업이 마이크로소프트였습니다. 한 주당 가격이 30만 원씩 투자하는 저한테는 부담스러운 가격이어서 쉽게 매수를 못하고 있었는데 이번에 과감하게 매수를 했습니다. 저는 183달러에 샀는데 오늘 보니까 180달러 더군요? 하루 이틀 만에 3달러나 내려갈 줄이야.... 그래도 크게 신경 안 쓰입니다. 

 

 

일단 마이크로소프트는 1975년에 빌 게이츠와 폴 앨런을 통해서 처음으로 설립이 되었습니다. 현재는 미국 기업 중 애플과 1위 - 2위 자리를 다투고 있는 기업이고 클라우드 시장에서도 아마존과 경쟁을 하고 있는 아주 멋진 기업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나스닥 증권 거래소에 상장되어 있는 기업이며 티커는 MSFT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시가총액은 1.32조 달러로 우리나라 돈으로 약 1천 조가 넘는 규모를 가진 엄청난 회사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 하나로 우리나라 코스피 200을 통째로 사고도 남을 거 같습니다. 한국 1등 기업인 삼성전자가 약 320조 원의 시가총액을 가지고 있는데 얼추 3배가 넘는 규모를 가진 기업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사업 포트폴리오>

marketscreene / 찬이와 (자료)

마이크로소프트의 사업 포트폴리오는 운용체제, 소프트웨어, 비디오 게임, 컴퓨터 및 태블릿, 기타 이렇게 나눠있는데요, 운용체제는 윈도우로 생각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전 세계 90% 이상의 개인 PC 운용체제가 윈도우로 이루어져 있는 만큼 아주 거대한 현금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또한 마이크로소프트는 Azure라는 클라우드가 있는데요, 이 클라우드는 전 세계 2위를 하고 있는 클라우드입니다. 1등은 아마존의 AWS 클라우드입니다. 그래서 Azure 클라우드는 매년 15% ~ 20%의 성장을 만들어내고 있는 마이크로소프트의 또 하나의 먹거리입니다.

 

개인적으로 앞으로 클라우드 시장은 더욱 발달이 될 거라고 생각을 하고 있기 때문에 클라우드 기업에 투자를 조금씩 늘려나갈 생각인데요 대표적인 기업이 마이크로소프트이기 때문에 더 갖고 싶던 기업이었습니다. 1등인 아마존은 주가가 2천3백 달러 정도 되는데 우리나라 돈으로 약 280만 원 정도 하고 있습니다. 주식 분할을 하지 않는 이상은 저는 ETF로 매수하지 않는 이상은 개별 주식을 매수하기에는 아주 어려울 거 같습니다.  그래서 2등인 마이크로소프트를 매수하기로 마음먹은 겁니다. 

 

다음으로 소프트웨어 부분은 MS 오피스로 알아두시면 되는데요, 엑셀이나 워드, 파워포인트 등을 이야기합니다. 엑셀과 워드, 파워포인트 직장인이라면 안 쓰시는 분들 거의 없을 겁니다. 비디오 게임은 X-BOX가 아주 유명합니다. 그리고 컴퓨터 및 태블릿은 서피스 프로로 많은 인기를 얻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더 궁금하면 들어와~~

 

미국배당주_마이크로소프트(MSFT) 기업분석 주식/배당/배당주기

오늘은 마이크로소프트에 대한 기업분석을 해보려 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제가 이번 달에 매수하려는 1등 기업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주가가 제가 투자할 수 있는 금액 대비 조금 비싼 ��

dividend-story.tistory.com


*미국 통신 대표 기업 AT&T의 주주가 되다!!

 

AT&T 기업은 미국뿐만 아니라 세계 최대 통신 기업으로 아주 유명한 기업입니다. 아마 세계 통신 업계 기업 중 1위가 바라이존이고 2위가 AT&T 기업일 겁니다. 아주 어마어마한 기업이죠, 저는 어마어마한 기업만 매수합니다. AT&T도 1주 매수를 했는데 4월에 머크와 인베스코를 매수하기 전에 약 35만 원 정도 여러 기업을 매수했던 적이 있었는데요 그때 이미 AT&T를 2주 매수했었습니다. 그래서 지금 3주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AT&T는 기업이 굉장히 크기는 하지만 현재 부채가 많은 기업입니다. 그래서 약간 불안한 기업이긴 합니다. 최근에 800억 달러를 들여 타임워너를 인수했습니다. 타임워너는 넷플릭스 같은 미디어 업체입니다. AT&T가 무리한 부채를 이용해 타임워너를 인수한 그만한 이유가 있겠지만 현재 넷플릭스와 디즈니 플러스, 훌루 등 쟁쟁한 미디어 업체가 있기 때문에 앞으로 어떤 일들이 벌어질지 궁금하기는 합니다.

 

 

그래도 21년부터 미국 내에서 5G를 활성화하기 위한 여러 이야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자율주행 및 클라우드 등등 5G를 필요로 하는 업종은 굉장히 많습니다. 그래서 AT&T의 5G의 통신 미래에 저는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뭐, 부채가 많은 기업이기는 하지만 그래도 꾸준하게 부채를 갚아나가고 있기 때문에 부채에 대한 걱정은 거의 없습니다.

 

무엇보다 AT&T는 고배당주로 아주 유명한 기업입니다. 

seekingalpha

보시는 봐와 같이, 현재 주가 기준으로 배당률이 7.4%나 됩니다. 이는 정말 어마어마한 배당률인데요, 또한 배당성향도 64%면 개인적으로 조금 높기는 하지만 AT&T 업종이라면 괜찮은 배당성향이라고 생각을 하고 있고 또한 배당성장 기간이 무려 35년이나 됩니다. 이 말은 즉 35년 동안 꾸준하게 배당률을 높여 왔다는 겁니다. 

 

솔직히 저는 AT&T를 배당 때문에 매수를 하는데요, 포트폴리오 상 고배당주도 필요하다고 느끼기에 매수를 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주가도 매우 저렴합니다. 현재 2020년 05월 15일 기준으로 약 28달러 정도의 주가를 하고 있습니다. 추후에 크지는 않겠지만 어느 정도의 매매차익도 기대를 하고 있고 배당도 높기 때문에 굉장히 좋아하는 기업 중 하나입니다.


*미국 대장주만 모아 놓은 SPYG ETF,  내 생에 첫 ETF 매수!

앞으로 개별주식의 비중보다 ETF의 비중을 많이 늘려나갈 계획인데요, 그중 제 생에 첫 ETF가 SPYG ETF입니다. ETF는 수많은 기업들을 한 곳에 모아 담아 파는 상품입니다. 한국말로 상장지수펀드라고 말하죠, 펀드처럼 저렴하게 여러 기업을 매수할 수 있는 장점과 주식처럼 언제든지 거래할 수 있는 매력을 가진 투자 상품입니다. 그리고 현재 아주 인기가 많은 투자 방법입니다.

 

 

ETF는 앞서 이야기한 두 가지 상점도 있고 수수료가 아주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수수료보다는 운용보수가 더 맞는 말인데요, SPYG ETF의 운용보수는 0.04%입니다. SPYG ETF가 원화로 약 4만 원 정도 하는데요, 1년 동안 이 ETF를 가지고 있는 비용이 4원 정도 하는 겁니다. 그냥 없다고 생각하셔도 되는 보수입니다. 물론 어떤 ETF는 0.5%가 되는 ETF들도 있지만 일반 펀드의 비용보다는 훨씬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죠, 그리고 ETF만 매수해도 배당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SPYG ETF는 미국의 대표 거래소 중 하나인 S&P500에 상장된 기업들 중 약 273개의 기업을 추려 놓은 ETF입니다. 500개의 기업 중 크고 튼튼한 기업과 인기가 많은 기업들을 모아 놓은 ETF입니다.  

 

etfchannel

위 표는 SPYG ETF가 가지고 있는 상위 20개 기업입니다. 아주 유명하고 큰 기업들만 가지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아마존, 페이스북, 알파벳(구글), 비자, 마스터카드, 넷플릭스, 엔비디아, 홈디포, 어도비, 페이팔, P&G, 존슨 앤 존슨, 세일즈포스, 인텔 등 각 업종에서 대장을 하고 있는 기업들만 모아 놓은 ETF입니다.  

 

seekingalpha

배당률 1.44%, 배당성장 10년, 분기배당까지 배당도 아주 잘 주는 매력 있는 ETF입니다. S&P500을 추종하는 대표 ETF인 SPY ETF가 원화로 약 34만 원 정도 하는데요, 저한테는 조금 부담이 되는 가격입니다. 그래서 대체할 만한 좋은 ETF가 없을까 하다가 찾게 된 ETF가 SPYG ETF였습니다. 앞서 이야기했지만 SPYG ETF는 원화로 약 4만 원 정도 하고 있기 때문에 부담 없이 S&P500 지수를 추종하는 ETF를 매수할 수 있는 ETF입니다.

 

▶SPYG ETF가 더 알고 싶으면??

 

미국대장주를 모은 SPYG ETF !! 난 1등만 골라산다!

오늘 알아볼 ETF는 미국의 대장주들만 가득 모다 담은 SPYG의 ETF를 알아보려 합니다. SPYG란 미국의 1등 기업들을 뜻하는데요, 각 업종에서 TOP10 안에 드는 기업들을 모아 담은 ETF라고 생각하시면 됩

dividend-story.tistory.com


이렇게 간략하게 각 기업과 ETF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더 자세한 내용은 각 링크를 통해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제가 따로 투자를 위해 운영하고 있는 블로그입니다. 아직 AT&T 기업분석에 대해서 포스팅을 하지 않았는데 조만간에 위 블로그를 통해 AT&T 기업분석 포스팅을 해보겠습니다.

 

▶찬이의 소소한 투자, 미국 주식으로 월급 받는 이야기

 

미국 주식으로 월배당 받기

미국에서 월급받는 이야기, 각종 배당 이야기와 기업 분석을 다루는 블로그입니다.

dividend-story.tistory.com

이번에는 아주 좋은 기업과 ETF를 매수한 거 같아 기분이 좋습니다. 저번에 코카콜라와 스타벅스를 매수하면서 코카콜라 음료랑 스타벅스 매장을 볼 때마다 항상 웃으면서 봤는데 이제는 회사 도착해서 아침마다 컴퓨터를 킬 때마다 함박 미소가 나오지 않을까 합니다. 

 

그리고 오늘은 리얼티 인컴이란 기업에서 배당이 들어오는 날입니다. 미국 시간 기준으로 오늘이니 아마 한국 기준으로는 주말이 껴 있어서 2일 ~ 3일 뒤쯤에 들어 거 같은데 첫 배당금을 받는 날이라 비가 와도 아주 기분이 좋은 하루입니다. 약 0.2 달러 정도 들어올 거 같고 다음 주에는 스타벅스 배당일이라 스타벅스에서도 0.4 달러 정도 들어올 거 같습니다. 원래 저번 주가 AT&T 배당일이었는데 왜 안 들어오지 하고 알아봤더니 제가 AT&T 배당락일 후에 매수를 해서 못 받았더라고요, 하 아까운 내 돈.... 이렇게 배당금을 받을 목적이면 배당락일도 잘 보셔야 합니다. 저처럼 기대했는데 못 받을 수 있습니다. AT&T 2주 가지고 있어서 1달러 들어오는 거였는데.... 매우 아쉽... 1달러면 1200원인데....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