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칼로리세상/간식 칼로리 이야기

감자 칼로리와 고구마 칼로리 & 감자 다이어트와 고구마 다이어트

by 찬이와 2020. 6. 29.

 

다이어트 음식 중 '감자 다이어트'와 '고구마 다이어트'를 빼먹을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두 식품 모두 다이어트 시 아주 유용한 효과가 있는 음식입니다. 하지만 감자 다이어트는 효과가 없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시는 거 같아요, 탄수화물이 많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좋지 않다는 의견이 종종 나오고 있는 거 같은데 그렇다면 감자 다이어트와 고구마 다이어트 중 어느 다이어트 음식이 좋을까요? 그리고 감자 칼로리와 고구마 칼로리는 각각 어떻게 될까요?

 

*감자 다이어트와 감자 칼로리

우리는 흔히 감자 다이어트는 좋지 않다고 이야기를 합니다. 앞서 이야기했지만 감자는 탄수화물이 많고 다이어트 음식으로 안 좋다는 의견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왜 감자 다이어트가 좋지 않다고 생각하는 걸까요? 그 이유는 감자를 생각하면 프렌치프라이와 감자칩 등 감자를 기름에 넣어 만든 음식들을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감자도 분명 다이어트에 아주 도움이 될 수 있는 음식입니다. 감자에는 우리가 섭취할 수 있는 음식 중 영양소가 풍부하고 여러 영양소가 들어 있는 식품 중 하나입니다. 또 감자 칼로리는 생각보다 굉장히 낮습니다. 자, 이제 본격적으로 감자에 대한 오해와 진실을 푸는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대부분 다이어트를 하려는 사람들은 음식의 양을 줄이거나 탄수화물을 섭취하지 않겠다고 다짐을 합니다. 그렇지만 무조건 음식을 먹지 않는다는 방법이 과연 도움이 될까요? 물론 섭취하는 양을 줄인다는 것은 지방이 빠질 수밖에 없기는 합니다. 섭취하는 영양분이 없으니 몸속에 저장되어 있던 영양분들을 쓰게 돼서 살이 빠질 수밖에 없죠, 

 

그렇지만 무조건적으로 음식을 먹지 않는 방법은 절대 효과가 있는 다이어트 방법이 아닙니다. 요요현상은 당연히 찾아올 테고, 중요한 건 배고픔으로 인한 스트레스가 생각보다 굉장히 나쁜 영향력을 준다는 겁니다. 우리는 건강한 다이어트를 해야 합니다. 그래야 지방을 뺀 체중을 오래도록 유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일단 우리는 다이어트를 할 때 배고픔을 달랠 줄 알아야 합니다. 즉, 포만감을 적절하게 채워줄 수 있는 기술이 필요하는 겁니다. 우리는 포만감을 느낄 수 있게 해주는 음식을 섭취해야 하며 적은 음식으로도 많은 영양분을 줄 수 있는 음식을 섭취해야 다이어트를 건강하게 성공시킬 수 있습니다.

 

이 모든 건 바로, 감자 다이어트로 해결이 가능합니다.

 

 

*감자 다이어트 효능과 감자 칼로리!!

 

감자에는 저항성 녹말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지방을 분해해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을뿐더러, 소화까지 늦춰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감자에는 식이섬유까지 풍부하게 들어 있기 때문에 감자 1개 ~ 2개만 섭취해도 감자의 저항성 녹말과 식이섬유로 최대 24시간까지 포만감이 지속될 수 있다고 합니다.

 

감자를 떠올리면 '감자 칼로리는 높다'라고 생각을 하고 감자 칼로리가 고구마 칼로리보다 높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많이 있는 거 같습니다. 고구마 칼로리는 조금 뒤에 하고, 먼저 감자 칼로리는 100g당 약 60kcal를 가직 있습니다. 100g당 60 kca l면 웬만한 음식들보다 낮은 칼로리를 가지고 있는 겁니다.

 

그래도 감자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이야기가 나오는 것은 바로 혈당지수가 높기 때문입니다. 혈당지수란,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혈당이 올라가는데요, 감자는 혈당을 올리는 속도가 아주 높다는 이야기입니다. 통상 혈당지수 기준을 100으로 잡았을 때 감자의 혈당지수는 90이라고 합니다. 이처럼 혈당지수가 높아 감자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이야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혈당지수가 높으면 인슐린 분비가 촉진되고 많은 인슐린인 나오게 되고, 인슐린이 많이 나오게 된다면 체지방을 축적시키는 현상을 발생시킵니다. 그래서 과자나 빵 같은 음식을 다이어트할 때 피해라는 겁니다. 혈당지수가 매우 높기 때문이죠, 그렇지만 우리는 생각을 약간 다르게 해야 됩니다. 과자 100g의 영양분과 사과 100g의 영양분이 같을까요? 감자가 혈당 지수가 높은 음식이어도 다른 음식들과 같다고 생각을 하시면 안 됩니다.

 

 

감자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다고 이야기를 했습니다. 식이섬유는 포만감을 높여주는 효과도 있지만 혈당지수를 내려주는 효과까지 가지고 있습니다. 감자가 혈당지수를 높다지만 감자 안에 있는 식이섬유가 이를 내려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식이섬유로 포만감까지 높여주니까 아주 매력이 있는 음식이죠,

 

또한 감자는 100g당 60kcal 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다이어트와 비만 치료에 아주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감자에는 많은 영양분들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우유와 같이 섭취를 한다면 하루 영양분을 거의 다 섭취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비타민C의 함유량이 사과의 5배나 많고 감자에 있는 비타민C는 전분에 의해 보호되어 있기 때문에 많은 열을 받아도 비타민C가 쉽게 사라지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리고 풍부한 식이섬유로 장기능의 큰 도움을 주며, 감자에 있는 칼슘 성분이 나트륨을 배출해주어 혈압을 예방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 감자 칼로리 100g당 60kcal 


*고구마 다이어트와 고구마 칼로리

제가 너무 좋아하는 고구마 이야기입니다. 많은 다이어트 방법 중에 원푸드 다이어트가 굉장히 유명할 겁니다. 원푸드 다이어트는 하나의 음식만 섭취하고 다른 음식들은 섭취하지 않는 다이어트 방법을 뜻합니다. 원푸드 다이어트 음식 중 아주 유명한 게 바로 고구마입니다. 다비치 강민경 씨가 고구마 다이어 르로 성공을 해서 큰 인기를 끈 다이어트 음식이 됐었죠, 그러니 바로 고구마 다이어트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일단 고구마 칼로리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고구마 칼로리는 200g당 약 250kcal입니다. 고구마는 보통 150g ~ 250g의 무게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평균 200g으로 계산을 하는데요, 만약 100g이라면 약 125kcal의 칼로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우리는 보통 고구마를 생으로 먹지 않죠? 군고구마 칼로리는 100g당 140kcal를 가지고 있으며 찐 고구마 칼로리는 100g당 114kcal를 가지고 있습니다. 왜 찐 고구마 칼로리가 더 낮을까요? 그 이유는 아주 쉽습니다. 고구마를 찌는 과정에 수분이 빠져나가 칼로리가 낮아진 겁니다. 다이어트를 한다면 찐 고구마가 더 효과적일 거예요,

 

*고구마 다이어트 효능, 고구마 칼로리!!

고구마도 감자와 마찬가지로 식이섬유가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이 식이섬유로 인해 포만감을 높여주는 효과와 장 건강과 장 활동에 아주 큰 도움을 줍니다. 또한 고구마에는 각종 단백질과 칼륨, 여러 비타민들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어린이들의 간식으로 아주 좋은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그리고 고무마는 알칼리성 식품으로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고구마 안에 있는 칼륨을 섭취하게 된다면 몸속에 있는 나트륨을 배출시켜 혈압을 낮추며 성인병을 예방할 수 있는 효과를 얻을 수 있고, 뇌졸중과 같은 질병들까지 예방을 할 수 있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고구마는 칼로리가 낮은 편에 속하며 위에 머물고 있는 시간이 굉장히 길기 때문에 배고픔을 느끼는 시간이 늦어지고, 또한 에너지를 오랜 시간 동안 쓸 수 있어 각종 운동을 할 때 좋은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 감자 칼로리 100g당 125kcal 


*감자 다이어트 vs 고구마 다이어트

두 음식 모두 비슷한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자신의 입맛과 다이어트 방법으로 고르시면 될 거 같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칼로리보다는 맛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고구마를 택할 거 같네요, 만약 칼로리를 적게 섭취하고 싶다면 감자가 더 좋을 거 같습니다. 혹은, 웨이트 운동과 같이 힘든 운동을 하시는 분들은 고구마가 좀 더 효과적일 수 있겠습니다. 

 

어떤 음식을 고르고 어떤 다이어트 방법을 고르던 건강을 챙기는 건 필수이고 꼭 지켜야 하는 부분입니다. 아무리 멋진 몸매를 만들고 날씬한 몸매를 만들었어도 건강이 나빠졌다면 그건 성공적인 다이어트라고 할 수 없겠죠, 건강이 항상 베이스가 돼야 어떤 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무리하게 다이어트하지 말고 항상 자신의 건강 모습을 관찰하고 지켜가며 좋은 음식을 섭취하고 건강한 다이어트를 하시길 바라겠고 꼭 성공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수익형 블로그 길잡이

kmong.com/gig/241557

 

티스토리 수익형 블로그를 위한 최적화 노출 방법을 드립니다. | 10,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총 평��

6개 총 작업 개수 완료한 총 평점 5점인 히르찬의 취업·투잡, 전자책·노하우, 전자책·노하우 서비스를 3개의 리뷰와 함께 확인해 보세요. 취업·투잡, 전자책·노하우, 전자책·노하우 제공 등 10,

kmong.com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