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적 자유를 위한 여행/국내외 주식 싸게 사야지!

삼성전자우 주가!! 삼상전자vs삼성전자우,우선주가 뭐야??

by 찬이와 2020. 10. 20.

*삼성전자우 주가(삼성전자우선주)!! 우선주가 뭐야??

 

네이버 자료

 

한국의 대표 기업이며 전 세계 메모리 반도체 시장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는 기업인 삼성전자, 코스피 시가총액 기준으로 약 361조 원으로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밑을 보니 코스피 시가총액 기준 5위가 삼성전자우라고 있습니다. '삼성전자우'는 삼성전자와 같은 기업일까요? 삼성전자우가 어떤 기업이길래 LG화학, 현대차, 셀트리온을 제치고 시가총액이 43조 원이나 되는 규모를 가지고 있는 걸까요?

 

오늘은 '삼성전자우', 즉 '우선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삼성전자우 주가!! 그런데, 우선주가 뭐야??

 

 

국내 기업 중 약 361조 원의 가치를 가진 삼성전자, 그런데 삼성전자우가 있습니다. 여기서 '우'는 무엇일까요? 

 

주식을 조금 했다는 분들은 '보통주'. '우선주'이런 말을 들어봤을 겁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분들은 보통주와 우선주의 차이가 무엇인지 잘 모르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삼성전자우 주가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보통주와 우선주에 대한 차이와 뜻에 대해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보통주

보통주는 우리가 흔히 거래를 하고 있는 일반 주식입니다. 장시간이 돼서 "삼성전자 10주 사야겠다!", "오늘은 카카오 5주 매수다!"와 같이, 일반적으로 주식을 거래할 때 부르는 주식을 보통주라고 부릅니다.

 

*우선주

우선주는 말 그대로 우선순위를 준다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식을 거래하기 위해 증권 사이트를 들어가면 '삼성전자우' 혹은 '현대차우', 'LG화학우','신풍제약우' 등을 봤을 겁니다. 이때 주식 이름에 '우'라고 쓰여 있다면 그 주식은 해당 기업에서 발행한 우선주입니다.

 

 

 


*보통주와 우선주의 차이는?

 

 

보통주와 우선주의 차이는 서로 정반대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아주 쉽고 간단하게 이해를 할 수 있습니다.

 

일단 가장 큰 특징은 의결권이 있고 없고의 차이와 배당금을 많이 받고 적게 받고의 차이입니다. 한 기업의 보통주를 가지고 있다면 해당 기업에 대한 지분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의결권이 있습니다. 그래서 삼성전자 주식을 가지고 있다면 삼성전자 주주총회에 가서 이야기를 듣거나 나눌 수가 있죠, 물론 대주주들이 주로 행하겠죠.

 

반대로 삼성전자우 즉, 삼성전자 우선주를 가지고 있다면 의결권이 없어 어떠한 의견도 낼 수가 없습니다. 삼성전자 주주총회를 가도 아무런 존재가 없는 주주가 되겠지요, 

 

또한 우선주는 보통주보다 배당금이 더 많습니다. 그래서 많은 투자자들이 저금리 시대에 배당금으로 수익을 채우는 배당투자를 많이 하고 있는대요, 이런 배당투자를 할 때 우선주의 배당금이 더욱 높기 때문에 우선주를 많이 매수합니다. 그렇다면 왜 우선주가 배당금이 더 높을까요? 쉽게 생각하면 됩니다. '우선주', 즉 우선순위가 있기 때문입니다. 한 기업이 1년 동안 이익을 얻으면 그 이익을 주주들에게 나누어 줍니다. 이때 배당이익을 먼저 받기 때문에 좀 더 높은 배당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우선주는 보통주 보다 보통주보다 배당을 많이 받는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단점도 있습니다. 보통 기업들은 보통주보다 우선주의 발행량을 적게 만듭니다. 보통주보다 배당을 많이 주기 때문에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한번 매수를 하면 매도를 잘하지 않습니다. 또한 일단 발행량이 적기 때문에 거래량이 적어 매수&매도가 잘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그리고 발행량이 적다는 것은 유통되는 주식의 수가 적다는 뜻 인대 그로 인해 주가의 변동성이 높다는 뜻과 같습니다. 보통주의 주가가 상승하면 같이 오르지만 그렇지 않을 때도 있기 때문에 이를 잘 확인해야 됩니다.

 

 

 


*삼성전자  VS 삼성전자우, 나에게 어느 것이 더 유리할까?

 

 

많은 분들이 삼성전자와 삼성전자우를 두고 어떤 걸 매수를 해야 될지 많은 고민을 하십니다. 두 주식 중 어느 것이 더 유리한지 저의 개인적인 의견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네이버 증권
네이버 증권

 

우선주와 보통주는 일반 투자자의 경우에는 배당을 더 많이 받냐 안 받냐의 차이입니다. 그래서 배당금을 더 받고 싶다면 우선주를 매수하면 되고 배당금보다 주식의 차익을 좀 더 노리고 싶다면 보통주를 매수하시면 됩니다.

 

다만 앞서 이야기했지만 우리가 고려해야 될 부분은 '거래량'입니다. 보시면 상장주식수의 차이도 큰 차이가 나며 거래량 또한 아주 큰 차이가 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매도&매수를 할 때 잘 안 팔리고 잘 못 살 수 있는 일이 벌어질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삼성전자우의 거래량은 개인적으로 높게 봅니다. 

 

 

네이버 증권
네이버 증권

 

현대차우, LG화학우를 보면 코스피 순위도 매우 낮고 거래량은 굉장히 낮습니다. 그에 비해 삼성전자우는 아주 높은 거래량을 보이고 있죠, 그래서 주가 차익이나 배당금, 이렇게 두 부분에서 자신이 어떤 걸 더 원하는지 판단하고 매수를 하면 될 것 같습니다. 

 

 

인베스팅컴

 

파란색 : 삼성전자 / 보라색 : 삼성전자우

 

주가의 흐름도 큰 차이가 없습니다. 약간의 등하락 폭이 차이가 날 수는 있지만 큰 차이는 없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증권정보포탈

 

보시면 삼성전자의 보통주와 우선주의 시가배당률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우선주의 시가배당률이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결론은, 삼성전자의 투자를 결심했다면 딱 두 가지를 보고 결정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주식 매매차익이 좀 더 높은 보통주를 매수할 것인가 혹은 배당금이 좀 더 높은 우선주를 매수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을 하면 될 거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배당투자를 하고 있기 때문에 삼성전자우를 매수할 거 같습니다.

 

 

 


*삼성전자우 주가(삼성전자우선주)!! 우선주가 뭐야??

 

 

지금까지 삼성전자우와 우선주&보통주의 차이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삼성전자우를 제외한 다른 기업들의 우선주는 거래량이 매우 적기 때문에 이 점을 꼭 유의하고 투자를 해야 됩니다. 다만 거래에 대한 걱정이 없고 배당금의 목적이 더 크시다면 보통주보다 우선주가 훨씬 더 유리한 투자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주식수가 많이 차이가 나지만 큰 문제만 없다면 우선주와 보통주의 주가 성장의 모습은 아주 비슷하게 움직일 겁니다. 

 

투자는 항상 자신의 성향과 상황에 알맞게 진행해야 됩니다. 자신에 대한 상황과 성향도 모른 채 투자를 진행한다면 큰 손실과 피해를 얻을 수 있으니 꼭 확인하여 투자를 해야 됩니다. 이 점은 잊지 말아야 됩니다.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