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운영 TIP

내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검색 노출 시키는 방법!

by 찬이와 2020. 4. 22.

Photo by  Patrick Fore  on  Unsplash

티스토리 블로그를 하시는 분들의 가장 큰 고민 중 하나가, 아마 네이버에서 나의 블로그가 검색이 되기를 바라는 고민이 많으실 거 같습니다. 네이버는 보수적인 성격이 강하기 때문에 '내 것이 아니면 다른 것은 안돼' 약간 이런 느낌이 비추고는 합니다. 아무래도 대한민국에서 검색 사이트로는 1등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으니까 그 자리를 지키기 위해서는 어쩔 수 없겠죠? 그래도 블로그를 하는 입장이라면, 네이버든 구글이든 어디에서나 다 검색이 잘 되기를 바랄 텐데 유독 네이버에는 검색이 잘 안 되는 거 같습니다.

 

저도 네이버에 제 티스토리 블로그가 노출이 안 돼서 '어떻게 해야 네이버에 노출이 될까?'라는 고민을 굉장히 많이 했습니다. 그래서 많은 검색과 공부를 통해 내 티스토리 블로그를 네이버에 검색시키는 방법들을 몇 가지 알아봤습니다.

 

Photo by  Arnel Hasanovic  on  Unsplash

물론 네이버 자체가 워낙에 많은 정보들과 블로그들이 많기 때문에 네이버에 내 블로그가 검색이 되어도 네이버에서 유입되는 방문자는 크게 오르지는 않습니다. 네이버 자체가 경쟁력이 강하기 때문에 여러 가지 방법을 이용해도 노출이 많이 어려운 것은 사실입니다. 그래도 조금이라도 노출시켜서 한 명이라도 제 블로그를 방문하게 만드는 게 좋겠죠? 

 

저 같은 경우에는 네이버 유입이 거의 안 됐습니다. 3일에 한 명 ~ 두 명정도? 유입이 되다 제가 몇 가지 방법을 이용하니까 지금은 눈에 띄게 늘지는 않았지만 많이 증가하기는 했습니다. 그래도 네이버 노출 방법을 이야기드리겠습니다.

 

*내 티스토리, 네이버 검색에 노출시키는 방법!

Photo by  Andrew Neel  on  Unsplash

네이버에 내 티스토리 블로그를 검색시키려면 먼저 네이버에 나의 블로그를 등록을 시켜야 합니다. 그냥 노출시켜주면 되지 왜 이렇게 복잡하게 하는지 이해는 되지만 이해하고 싶지 않습니다. 그래도 방문자를 올리려면 해야겠죠!

 

먼저 네이버 검색창에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혹은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라고 검색을 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클릭해서 사이트에 접속을 하면 되는데, 이제부터 쉽지만 살짝 복잡한 사이트 등록을 해보겠습니다.

 

먼저 로그인을 해주셔야 되는데요, 로그인은 자신의 네이버 아디로 로그인을 해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이제 사이트 등록을 해야 되는데요, 위 사진은 제가 운영하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입력해둔 겁니다. 사이트 등록이 완료가 되면 사이트 목록에 제 주소가 등록이 됩니다. 여기서부터 조금 복잡합니다. 잘 따라오세요!

 

사이트 등록란에 자신의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신 뒤 화살표 표시가 되어 있는 버튼을 누릅니다.

 

그럼 이렇게 소유확인을 해야 된다고 HTML 업로드 방식과 HTML 태그 방식이 있는데요, 업로드 방식보다 태그 방식이 좀 더 쉬우니까 태그 방식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위에 검은색으로 칠해져 있는 부분이 HTML 태그 코드인데요, 저기 코드를 '컨트롤 + C'를 해서 복사해둡니다!

 

내 티스토리 블로그에 접속해서 관리자로 들어가신 뒤  왼쪽 사이드바를 보시면 '꾸미기'가 있는데 여기서 '스킨 편집'을 누르시면,,

 

HTML을 편집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옵니다. HTML 편집 버튼을 누르시고,

 

<head>라고 보이시는 곳 바로 아래에다가 아까 복사해둔 자신의 HTML 태그를 붙여 넣기를 하시고 '적용'누르기!

그리고 다시 네이버 사이트 등록 페이지로 와서 소유 확인을 누르시면 사이트 목록에 등록이 됐다고 뜰 겁니다.

 

 

이제는 RSS제출을 해주어야 되는데, RSS 제출은 정말 쉽습니다.

 

다시 홈으로 돌아와서, 웹마스터 도구를 클릭을 하신 뒤,

RSS제출을 누르시고, 주소 입력란에 자신의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시고 위에 사진처럼 주소 뒤에 '/RSS' 적고 확인을 누르시면 RSS제출은 끝이 납니다!!

 

* 주의사항! RSS를 제출하려는 해당 블로그는 포스팅이 하나 이상은 있어야 제출이 가능합니다!


다음은 사이트맵 제출하기! 할게 많네요! 사이트맵 제출은 해도 되고 안 해도 된다고는 하는데, 저는 하나라도 하는 게 더움이 되는 거 같다는 생각으로 사이트맵 제출까지 했습니다. 이거는 사이트 소유 확인 등록보다 더 복잡할 수 있어요!

 

http://www.check-domains.com/sitemap/index.php

 

XML Sitemap Generator - Free Unlimited Pages.

XML Sitemap Generator - Free Unlimited Pages

www.check-domains.com

사이트맵을 제출하기 위해서는 'sitemap'이라는 파일을 만들어야 됩니다. 위에 주소를 클릭하시면 'sitemap'을 받을 수 있는 외국 사이트가 나옵니다. 영어로 되어 있다고 겁먹지 마세요! 제가 사진으로 보여드리겠습니다.

 

이런 사이트가 나오고 주소 입력란에 자신의 주소를 입력하시고, 별표 표시가 있는 부분을 바꿔주셔야 됩니다. 지금은 'Monthly'로 되어 있는데 'Always'로 바꿔주시면 됩니다. 그 후 'Create Sitemap'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그럼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시간은 약 5분 ~ 10분 정도 걸리는 거 같습니다. 더 빨리 될 수도 있습니다.

 

완료가 되면 화면이 바뀌면서 'Download'를 눌러주시면 'sitemap' 파일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아 힘들다 아직 더 남았어요 제일 힘드네요 지금까지 포스팅한 것 중에서...

 

이제 'sitemap' 파일을 내 블로그에 올려줘야 돼요! 글쓰기 눌러서 'sitemap' 파일을 업로드시켜주면 됩니다.

 

 

이렇게 올려주시고, 올라온 파일을 마우스 오른 클릭으로 '링크 주소 복사하기'를 해주셔서 링크를 복사합니다.

 

*구버전 글쓰기를 이용해서 파일을 올려주셔야 합니다. 

 

주소를 복사하시고 사이트맵 제출 주소 입력란에 붙여 넣기를 해주시면 됩니다.

 

복사한 주소의 앞부분이 내 주소로 되어 있습니다. 제출할 때 주소가 겹치니까 복사한 주소의 앞부분을 지워주시고,

'attachment'이라고 쓰여 있는 부분부터 넣어주시면 됩니다.

 

위에 사진처럼 빨간색 밑줄 부분부터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입력하고 완료 버튼 꾸욱~

 

이제 사이트맵 제출이 완료됐습니다. 


사이트 등록하고, RSS 제출하고, 사이트맵 제출까지 했는데 저는 그다지 방문자수가 올라가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또 찾다가 마지막 방법을 찾았는데 이 방법 이후 네이버 검색 유입이 좀 늘었습니다. 

 

사이트 등록, RSS 제출, 사이트맵 제출까지 다 완료하시고 마지막 방법을 하셔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해야 할 일은 '웹 페이지 수집'입니다. 

 

저는 '웹 페이지 수입'을 통해서 방문자수가 평소보다 좀 늘기 시작했습니다.

 

내 포스팅 주소를 올리신 뒤 확인 버튼만 누르시면 끝입니다. 주소를 입력할 때는 이미 앞에 내 주소가 있으니까 복사한 주소에서 내 주소를 빼고 뒤에 남은 주소를 넣으시면 됩니다.

 

근데 보통 티스토리는 숫자로 해놓잖아요? 그냥 그 숫자만 넣으시면 됩니다. 하루에 총 50개씩 요청이 가능하고 50개 하고 남은 포스팅들은 다음날에 해주셔야 합니다. 

 

 

하나씩 따로 올려야 되는 단점이 있지만 지금까지 해온 일들보다는 훨씬 쉽죠? 꼭 해주세요! 도움이 됩니다!


이렇게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검색에 노출시키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지금까지 포스팅한 것 중에서 이번 포스팅이 제일 힘드네요, 사진이 너무 많아서 오래 걸린 거 같습니다. 그래도 쉽게 설명드리고 싶어서 사진의 양이 좀 많으니 티스토리 블로그 등록하실 때 차근차근 따라 해 보시면 될 겁니다. 네이버 방문자도 많이 늘리세요!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