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적 자유를 위한 여행

삼성전자 올인 하지마세요!! ((투자에 대한 나의 생각))

by 찬이와 2020. 5. 12.

요즘 주식 시장의 인기가 엄청 몰리고 있습니다. COVIDI 19로 경제의 마비가 오면서 주식 시장이 폭락을 하면서 많은 분들이 지금이 기회라고 생각을 하시면서 엄청난 금액이 주식 시장으로 몰리고 있습니다. 저도 1년 6개 월 정도 공부를 하고 투자를 진행해야지 마음을 먹고 보니 투자금을 정한 뒤 시작을 하려니까   COVIDI 19랑 겹쳐지면서 좋은 기업들의 주식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뜻밖의 기회가 생겼습니다.

 

저 또한 현재 시기를 기회로 생각을 하고 있으며 투자에 대해 좀 더 집중하고 평소보다 더 많은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미국 시장에 투자를 하니까 정말 좋은 기업들도 저렴하게 매수를 할 수 있엇습니다. 또한 최근 러시아와 사우디아라비아의 유가 문제로 WTI 가격이 폭락을 하였습니다. 그래서 미국의 대형, 중소형 에너지 기업들은 COVIDI 19와 유가 문제로 더 많은 폭락을 했습니다. 물론 이는 기회가 아니라 자칫 잘못하면 큰 손실을 볼 수 있는 투자인데, 저도 유가 문제는 기회 보다는 위험을 인식을 하기에 적은 금액으로 조금씩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현재 많은 국가들과 기업들이 폭락을 하면서 많은 분들이 주식 시장에 몰리고 있습니다.

 

요즘 COVIDI 19로 주식 시장에 많은 사람들이 몰리면서 '동학개미운동'이라는 신조어가 탄생을 했습니다. 그만큼 주식 시장의 열기가 뜨겁게 올라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몰빵투자'라는 문제가 생기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 '몰빵투자'에 대한 문제점과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이야기를 저의 생각을 통해 글을 써보려 합니다. 그저 전적으로 저의 생각이고 의견이므로 굳이 공감을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그냥 '이런 생각을 하는 사람도 있구나'라고 생각을 해주시면 됩니다.

 

*주식투자 쏠림 현상 '역대 최대'

http://www.ekn.kr/news/article.html?no=492240 (자료)

위 사진과 같이 현재의 신규 주식 계좌를 만드는 사람들의 양이 역대 최고치를 갱신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만큼 현재 주식 시장의 인기가 뜨겁고 많은 분들이 주식 시장에 몰리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www.dom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288733 (자료)

이렇듯 정말 많은 분들이 현재를 기회로 생각하며 주식 투자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투자는 자산을 불리기 위한 최고의 방법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저 또한 투자를 하고 있고 열심히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투자 경험이 없는 분들과 투자 공부를 전혀 하지 않은 사람들이 몰리고 있어 우려가 되고 있습니다.

http://www.sporbiz.co.kr/news/articleView.html?idxno=437664 (자로)

현재 2030세대의 투자가 주를 이루르고 있다고 합니다. 투자 비중의 50% 이상이 20 ~ 30대의 사람들이 몰리고 있다고 합니다. 위의 빨간색 밑줄을 보시듯이 "금융 투자 경험과 관련 정보 등이 부족한 상태에서 시장 분위기에 편승한 주식 투자에 나서고 있어 상당한 투자 손실을 입을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라는 말이 언급이 될 정도로 투자 경험과 관련 지식이 부족한 분들의 주식 투자가 몰리고 있습니다. 

 

 

앞서 이야기했듯이 저의 개인적인 생각은 이제부터 우리가 살아가야하는 세상에서 투자는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아무 준비없는 투자는 아주 위험하고, 아무 준비없는 투자는 하지 말아야 합니다. 많은 분들이 주식을 투자로 생각을 하지 않고 투기로 생각을 하시는 거 같습니다. 하지만 주식은 '투기'가 아닌 '투자'입니다. 

네이버 지식백과

투자의 정의는 '이익을 얻을 목적으로 돈을 대거나 시간이나 정성을 쏟는 것'을 뜻합니다. 즉, 투자는 우리의 자산을 이용해 이익을 얻기 위한 행위를 뜻합니다. 그렇다면 주식 투자는 우리의 돈을 투자해 더 많은 돈을 얻기 위한 행위를 뜻하겠죠, 그렇다면 우리는 주식을 하면서 돈을 잃는 것이 아닌 돈을 얻어야 하는 투자를 해야 되는 겁니다. 

 

하지만 투자 정의에서 맨 뒷 부분에 '시간이나 정성을 쏟는 것'이 있습니다. 투자는 돈만 쓰는 것이 아닌 시간과 정성 즉, 충분한 지식과 경험이 있어주어야 합니다. 돈이 전부가 아닌 공부가 필요하다는 뜻입니다. 공부를 통하여 많은 지식과 정보를 얻고 그리고 돈을 이용해야 손실이 아닌 이익을 얻을 수가 있습니다.

 

저도 제 주위 지인들이나 친구들에게 투자를 권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관심이 있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야기를 나누다보면 투자를 당장 내일부터 하겠다고 이야기를 합니다. 하지만 저는 절대 안 된다고 이야기를 합니다. "무조건 공부부터 하고 투자를 해라, 그렇지 않으면 투자는 의미가 없다"라고 지속적으로 이야기를 합니다.

 

저는 주식 투자에 대한 이야기보다 예금과 적금부터 이야기를 합니다. 즉, 은행에 대한 이해부터 하라고 이야기합니다. 그 이유는, 세상의 모든 돈은 은행에서부터 나오기에 돈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알아야 투자를 해도 된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리고나서 금리, 단리와 복리 등 돈에 대해 이야기를 해줍니다. 제가 이렇게 공부를 해서 그런지 저는 이게 맞다고 생각을 합니다. 이렇게 공부를 시작해서 투자를 해야 된다고 생각을 합니다. 


*삼성전자 올인? 투자 '올인' 하지마세요!!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0031918544250496

COVIDI 19와 유가문제로 인하여 해외주식뿐만아니라 국내주식 또한 폭락을 이루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대표 기업인 '삼성전자' 또한 아주 크게 하락을 하였습니다.

 

구글 자료

삼성전자의 최근 1년 주가입니다. COVIDI 19가 퍼지기 전 삼성전자의 주가는 약 6만 원대를 보여주고 있었지만 현재 약 4만 원대로 급격한 폭락을 했습니다. 이로인해 많은 분들이 "삼성이 망하면 한국이 망한다!"라고 생각을 하며 삼성은 이번 펜더믹 사태가 끝이다면 다시 상승할 거란 믿음을 가지고 많은 분들이 삼성전자로 몰리고 있습니다.

https://news.zum.com/articles/59751222 (자료)

 

http://www.koreaittimes.com/news/articleView.html?idxno=96429 (자료)

 

이렇듯 정말 많은 분들이 '국민주식'이라 불리는 삼성전자로 몰리고 있습니다. 저는 아직 미국 기업 투자 비중을 늘리기 위해 국내 주식은 매수하지는 않고 있지만 저 또한 삼성전사는 개별 주식으로 매수할 생각은 있습니다. 그만큼 이 기업은 아주 탄탄하고 훌륭한 기업이라 생각을 합니다. 또한 삼성이 망하면 한국이 힘들어질거라고 저도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삼성전자에 몰빵을 하면 안 됩니다. 

 

 

이 기업이 다시 본래의 주가를 찾기까지 얼마큼의 시간이 걸릴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현재 이태원클럽사태로 인해 다시 코로나가 확산을 하고 있는 상황이며 이 코로나는 언제 끝날지 아무도 모릅니다. 또한 코로나 백식을 만들어서 본래의 생활로 돌아온다고 해도 현재의 경제가 다시 본래의 자리로 돌아가는 시간이 얼마나 걸릴지 알 수 없습니다. 즉, 삼성전자는 언젠가는 다시 회복을 하겠지만 그게 한 달이 걸릴지, 1년이 걸릴지, 2년, 3년이 걸릴지 아무도 모릅니다. 그래서 몰빵&올인 투자는 너무 위험한 투자라고 생각을 합니다.

 

내 돈을 삼성전자에 올인을 했는데 내가 생각한 시간까지 기업이 다시 일어나지 않는다면 어떻게 하실 건가요? 물론 없어도 되는 돈이고 신경 쓰이는 금액이 아니라면 상관없습니다. 그러면 투자해도 좋습니다. 하지만 그게 아니라면? 큰 손실을 입게 될 수 있습니다. 돈 벌자고 시작한 일인데 돈을 잃을 수 있는 일이 되는 겁니다. 또한 코로나가 아닌 또 다른 경제 위기나 기업의 위기가 다시 찾아온다면 회복할 수 있는 시간을 더 걸리겠죠,

 

특히나 우리나라는 해외 경제에 큰 영향을 받는 시장인데 미중무역전쟁도 아직 끝나지 않았습니다. 또한 한국과 일본의 관계도 아직 끝나지 않았죠, 이런 위기가 다시 온다면 그때 일은 어떻게 버틸 수 있을까요? 반대로 집에 문제가 생기거나 내 몸, 혹은 가족이 아프다면 자금이 필요할텐데 아직 회복하지도 못한 투자 금액을 회수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 올 수 있습니다. 그래서 투자는 항상 여유자금으로 진행하며 지속적인 공부를 통해 기업과 경제, 해외 시장까지도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최소 5년 ~ 10년동안 신경 쓰지 않을 수 있는 그런 돈으로 투자해야 합니다. 

http://news.bizwatch.co.kr/article/market/2020/04/23/0005
http://news.bizwatch.co.kr/article/market/2020/04/23/0005

또한 빚을 내면서 투자를 하는 행위는 정말 위험한 투자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빚을 내면서 삼성전자뿐만 아니라 SK하이닉스, 현대차 등 국내 대형기업의 투자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물론 이익을 얻으면 괜찮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삼성전자, SK하이닉스, 현대차 등 이 기업들이 다시 본래의 주가로 돌아오기까지의 시간은 누구도 예측할 수 없습니다. 앞서 이야기한데로 다른 경제 위기가 찾아온다면 시간은 더 걸릴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우리는 '본전이라도 찾자'라는 마음으로 어느정도 오른다면 빠르게 매도를 할 겁니다. 그러면 본전도 아닐 겁니다. 회복하기까지 기다린 시간동안 이자의 대한 지불도 상당했을겁니다. 

 

그리고 이러한 투자도 많이 증가했습니다.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0042914585890863 (자료)

인버스와 레버리지 투자가 급격하게 증가했습니다. 간략하게 인버스와 레버리지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인버스 투자는 상승과 하락 반대로 수익을 얻습니다. 즉, 주가가 상승을 한다면 손실을 입게 되고 주가가 하락을 한다면 이익을 얻게 되는 구조입니다. 그리고 레버리지 투자는 두 배의 수익과 손실을 얻는 투자 방법입니다. 주가가 10% 상승한다면 20% 수익을 얻을 수 있고 주가가 10% 하락한다면 20% 손실을 보는 투자입니다.

 

 

현재 펜더믹 상황으로 경제가 하락을 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많은 수익을 얻기 위해 인버스와 레버리지의 투자가 엄청 증가하고 있습니다. 물론 이 두 상품 모두 이런 경제 상황 때 이용하라고 만든 상품입니다. 정말로 예측을 잘 했다면 대박이 날 수 있는 상품이고 잘 못 예측을 했다면 정말로 큰 손실을 입을 수 있는 상품입니다. 그래서 저는 개인적으로 그 누구에게도 추천하지 않는 상품이고 저 또한 보지도 않는 상품입니다. 

 

내일의 일은 그 누구도 알 수 없습니다. 수많은 예언가들도 또한 자신이 미래에서 왔다고 주장하는 사람들도 100% 맞추는 사람이 없습니다. 그런데 우리는 예언가도 아니고 미래에서 오지도 않습니다. 내일의 일을 우리는 알 수 없습니다. 

 

*부자는 돈을 지킨다. 절대 버리지 않는다.

투자의 대가 워렌버핏 선생님의 원칙이죠, 

 

1. 절대 돈을 잃지 않는다.

2. 첫 번째 원칙을 잊지 않는다.

 

부자는 무슨 일이 있어도 돈을 잃지 않습니다. 즉, 돈을 불리는 일보다 지키는 일을 더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우리는 투자를 통해 돈을 불리는 일도 중요하지만 지키는 일이 더욱 중요합니다. 그래서 안전하면서 공격적인 투자를 해야 합니다. 안전하고 공격적인 투자는 정말 어려운 투자 방법이지만 충분한 공부를 통하고 몰빵 투자 보다는 분산 투자를 진행한다면 우리는 안전하고 공격적인 투자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방법은 정말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다음에는 제가 지금까지 공부를 했던 방법과 현재는 어떻게 공부를 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보겠습니다. 또한 분산투자는 어떻게 하는 것이고 저는 어떤식으로 분산투자를 진행할 것인지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앞으로는 은행의 예금과 적금이 아닌 투자를 통하여 자산을 불려 나가야 합니다. 이제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와 앞으로 살아가야 할 시대에 투자는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많은 공부를 통해 충분한 능력치를 쌓은 뒤 투자를 진행한다면 큰 성공을 얻을 수 있을 거 같습니다.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