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칼로리세상/과일 칼로리 이야기

사과 다이어트, 사과 칼로리!! 사과 효능까지 다 공개한다.. 드루와..

by 찬이와 2020. 5. 14.

"사과를 하루에 하나씩 매일 먹으면 의사가 필요 없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그만큼 사과에는 정말 좋은 성분들이 가득합니다. 수많은 과일 중에 사과처럼 먹기 편한 과일도 많이 없을 겁니다. 저 또한 과일 중에서 사과를 제일 좋아하고 매일 사과를 챙겨 먹으려고 노력도 하고 있습니다. 냉장고에 사과가 있으면 먹는데 사러 가는 게 귀찮아서 하아....

 

오늘은 사과 다이어트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 합니다. 아침에 먹는 사과는 금사과고 밤에 먹는 사과는 독사과라는 말도 있는데요, 이렇듯 사과에는 정말 많은 이야기가 있습니다. 그만큼 사과에는 특별한 효능들이 있기 때문이겠죠? 그래서 오늘은 사과 다이어트와 사과 칼로리, 사과 효능까지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사과 다이어트를 알아보자!

앞서 이야기한 데로 매일 사과를 먹으면 의사가 필요 없고, 아침에 먹는 사과는 금사 과고 밤에 먹는 사과는 독사과라는 이야기가 왜 만들어졌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사과가 어떤 성분들을 담고 있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사과에는 정말 풍부한 성분들이 가득한데요, 대표적으로 당분과 유기산, 펙틴이란 성분이 가장 풍부하게 들어있는 영양소입니다. 이중 당분은 10% ~ 15%를 차지하고 있으며 대부분 포도당과 과당으로 흡수가 된다고 합니다. 여기서 캐치해야 할 점은 사과에는 당이 많다는 이야기죠? 다이어트에 있어 당은 쥐약과 같은 존재입니다. 물론 당이 있다고 사과 다이어트가 좋지 않다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사과는 다이어트에 필요한 성분들이 가득하기에 많이 먹지 말고 적은 양을 꾸준하게 먹어주어야 하는 겁니다.

 

아마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 펙틴 성분일 겁니다. 펙틴은 변비에 아주 큰 도움을 주는 성분입니다. 장을 규칙성 있게 움직이게 해 주어 변비 예방을 시켜줍니다. 다이어트를 시작하게 되면 없던 변비가 생기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 이유는 평소에 먹지 않던 음식을 먹게 되거나 갑자기 음식을 줄이고 굶는 등 식사에 대한 변화가 생기기 시작하면 변비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다이어트를 할 때 변비를 미리 예방시켜주는 것은 필수입니다. 사과에 있는 펙틴 성분이 변비 예방을 도왔습니다.

 

또한 다이어트를 하게 되면 단지 굶는 일만 하는 것이 아닌 항상 운동과 병행하며 다이어트를 해야 합니다. 사과는 운동을 하시는 분들에게도 아주 좋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사과껍질에 '우르솔릭산'이라는 성분이 있는데요, 이 성분은 근육의 성장을 도와주고 근육을 오래도록 유지시켜주는 역할 해줍니다. 또한 앞서 사과에는 당분이 많다고 했는데요, 당분으로 인해 집중력이 향상되어 몸의 활기를 채워주는 역할을 해줍니다. 단백질 보충제를 제외한 부스터나 BCAA 등등 운동을 할 때 도움을 주는 여러 보충제들이 있는데요 사과를 이용한다면 다른 보충제가 필요 없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그리고 사과에는 섬유질이 굉장히 풍부합니다. 다이어트 시 섬유질을 섭취하는 일은 기본이죠! 섬유질을 섭취하게 되면 포만감이 높아집니다. 포만감이 높아진다는 것은 음식을 적게 먹을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당연히 살을 빼려면 음식을 적게 먹어야겠죠? 하지만 그냥 적게 먹으면 오히려 요요현상과 같은 역효과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그래서 포만감을 관리해주는 일은 다이어트에 아주 필요한 부분입니다. 그래서 섬유질과 같은 성분을 자주 섭취해주어야 하는데 사과에는 섬유질 아주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그리고 수분까지 가득 있는 과일이 사과입니다. 제 다이어트 관련 음식들을 읽어보시면 다이어트 중 섬유질과 수분은 기본이라고 이야기를 합니다. 이 모든 것을 갖추고 있는 과일이 바로 사과입니다. 


*사과 칼로리는?? 사과 1개 칼로리..??

사과 칼로리는 100g당 57kcal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사과 1개 칼로리는 얼마나 될까요? 사과 1개 칼로리는 139kcal를 가지고 있습니다. 평균적인 사과 크기의 칼로리입니다. 생각보다 높은 칼로리라고 느껴질 수 있을 거 같은데요, 앞서 이야기했지만 사과에는 정말 많은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당분을 함유하고 있는 과일 치고는 적은 칼로리를 가지고 있죠, 그리고 섬유질과 펙틴, 수분이 가득하기에 포만감을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고 장 건강을 도와주어서 칼로리가 절대 많은 양이 아닙니다. 

 

 

그래도 걱정이 되신다면 사과 반 개씩 먹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니 한 개 먹는 게 부담스럽거나 걱정이 되신다면 반 개씩 먹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사과는 식감이 아주 좋습니다. 아삭아삭하게 먹을 수 있는 과일입니다. 대부분의 다이어트 음식들은 식감도 없고 퍽퍽하기에 사과 같은 식감이 좋은 과일과 같이 먹는다면 좀 더 도움이 되는 다이어트 식단까지 만들 수 있을 겁니다.


*사과 효능!!

사과에는 많은 성분이 있는 만큼 정말 많은 효능까지 가지고 있습니다. 사과 다이어트를 하신다면 당연히 사과 효능에 대해서도 잘 알면 더 좋은 다이어트가 될 수 있겠죠? 사과 효능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 합니다.

 

일단 앞서 이야기한 거처럼 사과는 펙틴과 섬유질, 수분이 가득하기에 변비 예방에 아주 좋습니다. 현재 변비로 힘들어하시는 분들이나 다이어트를 하는데 변비를 예방하고 싶다면 사과를 드시는 것을 아주 추천드립니다. 장 건강을 도와주는 성분들이기에 변비 예방에 아주 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사과에는 잇몸 질환을 예방할 수 있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사과에는 많은 과육이 들어 있는데요, 그 과육들이 잇몸 건강에 아주 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자고 일어나거나 양치를 할 때 혹은 일상생활을 할 때 잇몸이 자주 붓는 분들이나 피가 흐르시는 분들이 사과를 드신다면 여러 잇몸 질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잇몸이 많이 안 좋다면 치과를 찾아 검사를 받고 치료를 받는 게 먼저입니다. 사과는 예방을 해주는 방법일 뿐 이미 다친 부분을 치료하는 목적으로 사과를 먹는 것은 아닙니다.

 

그리고 사과에는 '안토시아닌'이라는 성분이 있습니다. 이 성분은 피부의 노화를 막아주는 도움을 주는데요, 피부 미용을 하시는 분들에게도 사과는 정말 추천합니다. 또한 사과는 노화 예방뿐 아니라 암 예방까지 해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과에 있는 식물 화합물이 암을 예방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는 연구원들의 발표가 있습니다. 특히나 암으로 인한 사망률을 낮추는 효과까지 있다고 합니다.

 

사과에는 비타민C가 가득한데요, 비타민C를 통해 우리 몸의 면역력을 증가시키며 외부로부터의 바이러스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과는 당근이랑 먹으면 좋다고 하는데요, 당근과 같이 사과를 먹는다면 비타민을 섭취하는 효과가 두 배가 된다고 합니다.


*아침 사과는 금사과, 밤 사과는 독사과??

마지막으로 아침에 먹는 사과는 금사과이고 밤에 먹는 사과는 독사과라는 이야기가 있는데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아침에 먹든 저녁에 먹든 아무 상관이 없습니다. 해당 이야기 때문에 밤에 사과를 잘 먹지 않는 분들이 계시는데 잘못된 정보입니다.

 

 

먼저 사과에는 섬유질과 펙틴이 가득하다고 앞서 이야기를 했습니다. 두 성분은 장의 활동을 활발하게 해주는 역할을 가진 성분들인데요, 이 두 성분 때문에 밤에 잠을 설치는 일들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과에 신맛이 나기에 산성분이 있다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요, 산성분은 위액 분비를 촉진시켜 위벽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과는 산성이 아닌 사과는 중알칼리성 식품으로 밤에 먹어도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그렇다면 왜 밤에 먹는 사과가 안 좋다고 이야기를 하는 걸까요? 이거는 사과에만 해당하는 문제가 아닌 모든 음식에 해당하는 이야기입니다. 자기 전에 먹는 모든 음식은 섭취를 하게 되면 위액 분비가 늘어나 위장에 부담을 주게 됩니다. 그래서 야식을 자주 드시는 분들이 속 쓰림과 소화 불량이 자중 일어나는 겁니다. 그래서 될 수 있으면 사과든 어떤 음식이든 밤에는 피하는 게 좋습니다. 

 

밤에 독인 음식은 사과뿐만이 아니라 모든 음식이 독이니 될 수 있으면 야식은 피하는 게 건강에 큰 도움이 됩니다.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