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운영 TIP

티스토리 블로그 저품질 탈출 후기 및 해결 방법!! 일주일만에 풀림!!

by 찬이와 2020. 7. 14.

*티스토리 블로그 저품질에 걸리다!

얼마 전 당황스러운 일이 발생했었습니다. 제 블로그 저품질에 걸려 방문자 유입이 확 줄어 벌인 일이 일어났었습니다. 오랜 시간 키워온 블로그인데 이렇게 한 순간에 무너지니까 그때 그 감정은 말로 표현이 안 됩니다. 저품질이 일어난 원인은 저도 잘 알지 못합니다. 아무리 고객센터에 원인이 무엇인지 물어봐도 알려줄 수 없고 말을 해주지 않았습니다.

 

일단 저품질이 걸리면 어떻게 변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위 사진은 저품질에 걸리기 전의 평균 다음 방문자 유입입니다. 평균 140명 ~ 200명 내외로 다음 방문자 유입이 생겼었습니다. 하지만 저품질에 걸리고 나서부터는 확 줄어듭니다.

 

7월 6일까지는 150명이 다음에서 유입이 됐었지만 저품질이 되고 난 7월 7일부터는 다음 유입이 7명, 2명, 3명으로 140명 이상이 확 줄었습니다. 그리고 캡처 사진은 준비하지 못했지만 상위 노출이 됐었던 저의 글들이 보이지 않고 뒤로 밀려나 찾지를 못했었습니다. 

 

 

그래도 다행이었던 건, 다음 외에도 네이버나 구글에서도 유입이 돼서 100명 이상 방문자는 꾸준히 들어왔고 애드센스 수익도 이 블로그 말고 다른 블로그에도 수익을 얻기 때문에 어느 정도 방어는 됐지만 7일 ~ 12일까지는 정말 지옥이었습니다. 생각하기도 싫군요,

 

그리고 7월 13일부터 다시 저품질에 풀려 원래 검색량으로 돌아왔습니다. 늦은 오후 시간에 풀리게 돼서 98명밖에 유입이 안 됐지만 풀린 게 어딥니까.... 상위 노출이 됐었던 제 포스팅도 다시 원래의 자리로 찾아와서 검색이 잘 됐으며 현재도 다음에서 유입이 잘 되고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저품질 원인?

그렇다면 과연 제 블로그가 저품질에 걸린 원인이 뭐였을까요? 사실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고객센터에 문의를 해서 이렇게 된 원인이 뭐냐고 물어봐도 자세한 설명을 할 수 없다는 답변만 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열심히 검색을 한 결과 여러 원인들이 있다고 합니다. 

 

* 잦은 상업적 키워드

* 잦은 포스팅 수정

* 카테고리 글의 대이동

* 키워드 반복

* 본인 글의 공감 누르기

* 광고성 글

* 잦은 포스팅

 

 

이렇게 있는 거 같습니다. 찾으면 더 있겠지만 말도 안 되는 원인들도 많은 거 같습니다. 저품질에 대한 내용을 찾다 보니 한 가지 공통적인 부분을 발견했습니다. 바로 '다음 블로그는 하다 보면 저품질이 한 번쯤은 온다!'였습니다. 저도 제 블로그가 저품질에 걸릴 거라고는 생각도 안 해봤는데 막상 저품질에 걸리니 피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느끼게 됐습니다.

 

언젠가 또다시 저품질에 걸릴지 모릅니다. 그러니 조금은 조심해서 블로그를 운영해야겠습니다. 또한 한 번쯤은 다 오는 상황이라니 여러분들도 항상 조심하고 대비를 하고 있어야 될 거 같습니다. 근데 뭐, 대비라고 할 방법도 없긴 해요.... 제가 간단히 찾은 원인들이 저 정도일 뿐이지 더 찾으면 정말 많이 나옵니다. 

 

어떻게든 걸리는 게 저품질인 거 같습니다. 하지만 걱정 마세요, 저품질 풀리는 방법도 있으니깐요!

 


*티스토리 블로그 저품질 해결 방법

블로그를 다시 살리기 위해 수많은 검색을 하고 방법을 찾아다녔습니다. 그중 하나가 원인이 되는 글을 지우는 방법이 있습니다. 대부분 한 두 개의 글 때문에 저품질 걸리는 일이 자주 발생하기 때문에 그 한 두 개의 글을 지우면 저품질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제가 쓴 포스팅만 해도 80개가 넘는 글이 있는데 어떻게 찾겠습니까, 제일 최근에 작성한 글 때문인가 해서 삭제를 해봤는데 그 글이 문제가 아니었습니다. 지워도 돌아오지 않더라고요, 그러니 수많은 글 중에서 원인이 되는 글을 찾아서 지우기에는 거의 불가능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전부 다 지우면 가능하겠네요,

 

그런데 이 블로그 말고 예전에 운영하다 저품질에 걸린 블로그가 있었는데 그 블로그는 제가 포스팅한 글을 전부 지웠는데도 풀리지 않았습니다. 그러니 꼭 포스팅을 잘 못해서 저품질에 걸렸다고 말할 수도 없는 거 같습니다. 진짜 '다음 블로그는 하다 보면 저품질이 한 번쯤은 온다!' 이 말이 틀리지 않은 거 같습니다. 그냥 걸릴 수도 있는 거 같아요,

 

그래서 다른 방법이 어떤 게 있나 또 열심히 찾아봤습니다. 바로 고객센터에 문의를 하는 방법이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다음에서 운영을 하는 블로그이기 때문에 다음 고객센터에 문의를 하면 됩니다. 하지만 다음 고객센터는 답변이 느리다는 이야기가 많아서 카카오톡 고객센터에 문의를 하라고 하더라고요,

 

카카오 고객센터에 접속하신 뒤 상담원 연결로 누르시면 됩니다. 

위 순서로 누르시면 티스토리 문제로 상담원과 1대 1 카톡을 할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제 블로그가 어제부터 노출이 되지 않았다고 말씀을 드리고 증거 사진을 캡처해서 보여줬습니다. 그런데 제 블로그 주소로 검색을 하면 검색이 잘 된다고 아무 이상이 없다고만 답변을 하는 겁니다.

 

아, 그걸 알았으면 안 물어봤겠지.... 매일 150명 이상의 방문자가 하루 만에 7명으로 줄었고 상위 노출 잘 되던 글들이 다 사라졌는데, 또 사이트 등록이 됐었는데 사이트 등록도 해제가 됐고 이 원인들이 뭐냐고 물어보니 돌아오는 답변은" 아무 이상 없습니다."가 전부였습니다.

 

너무 답답해서 더 이상 얘기를 하지 않고 조금 오래 걸려도 다음 고객센터에 문의를 했습니다.

 

 

다음 메인 화면에서 제일 하단으로 내리면 '고객센터'가 있습니다. 여기로 접속을 해줍니다.

 

그리고 '검색' 카테고리로 들어갑니다.

 

'검색 결과 미노출' 카테고리를 누른 뒤,

 

오른쪽 하단에 '문의하기'를 누르고 문의를 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위이 사진에서 보이는 거처럼 문의를 했습니다. 

 

돌아오는 답변은 카카오 고객센터와 같은 말이었습니다. 이제는 화가 나더라고요, 매번 같은 답변만 주고 제대로 된 원인은 알려주지도 않고 답답한 마음에 다시 문의를 했습니다.

 

이번에는 '검색등록' 카테고리로 들어가 문의를 남겼습니다. 사이트 등록이 해제가 돼서 검색 노출이 안 되는 거 같은 마음에 사이트 등록 문제로 문의를 남겼습니다. 

 

이번 문의는 제가 화를 내면서 작성을 했기 때문에 가렸습니다..ㅎㅎ 맨날 같은 답변만 와서 화가 너무 나니까 저도 모르게 화를 내버렸네요....!!

 

문의를 남기고 다음 날 늦은 오후에 정상적으로 돌아오게 됐습니다. 문의 방법을 검색 미노출에서 사이트 미등록으로 바꿔서 해결이 된 건지, 화를 내서 해결이 된 건지는 잘 모르겠지만 다시 정상으로 돌아왔습니다.

 

그리고 최근 상업적 블로그가 많아서 블로그 규제가 강화되었다고 답변이 왔습니다. 상업적 키워드의 문제가 있는 거 같습니다. 그렇지만 제 글에는 대출, 보험과 같은 상업적 글이 없고 투자 관련된 글만 있는데 어떤 게 문제였을까요, 아직도 궁금합니다. 알아야지 다음에 실수를 안 할 텐데, 

 

결론은 약 일주일 만에 저품질에서 잘 풀렸습니다. 이번 저품질로 인해 많은 걸 느끼게 됐고 새로운 방향을 또 잡게 됐습니다. 위기를 기회로 만들라는 말들이 가끔은 무슨 말인지 이해가 되고 잘 느끼고 있습니다. 저품질에 걸렸을 당시에는 너무 화가 나고 속상하고 우울했는데 생각을 조금 바꾸니 새로운 방향들이 생각이 나더라고요, 개인적으로 좋은 경험이었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래도 나중에 또 저품질에 걸리지 않게 조심해야겠습니다. 


*수익형 블로그 길잡이

kmong.com/gig/241557

 

티스토리 수익형 블로그를 위한 최적화 노출 방법을 드립니다. | 10,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총 평��

6개 총 작업 개수 완료한 총 평점 5점인 히르찬의 취업·투잡, 전자책·노하우, 전자책·노하우 서비스를 3개의 리뷰와 함께 확인해 보세요. 취업·투잡, 전자책·노하우, 전자책·노하우 제공 등 10,

kmong.com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