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적 자유를 위한 여행

적은 돈으로 투자하는 방법, 미국 소액투자 방법 (소수점투자)

by 찬이와 2020. 8. 26.

최근 주식 시장이 가파르게 상승을 하고 있습니다. 올 2월부터 코로나 바이러스가 전 세계적으로 퍼지면서 모든 경제가 마비가 되고 주식 시장은 폭락을 했었습니다. 그리고 올 3월 중순부터 미국, 유럽, 아시아 등 QE(양적완화)를 시작하고 정부가 회사채를 매수해주면서 주식 시장은 점점 상승을 시작하였고 IT 업종이 크게 오르면서 주식 시장의 인기가 무서울 만큼 오르기 시작했습니다.

 

20.08.25 기준 구글 자료
20.08.25 기준 구글 자료

국내 대표 지수인 코스피와 코스닥도 3월 중순부터 상승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코스피는 최근 2,400P를 넘어서면서 2018년 이후로 최고가를 찍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의 재확산 위기로 다시 2,300P대에 머물고 있습니다. 

20.08.25 기준 구글 자료
20.08.25 기준 구글 자료
20.08.25 기준 구글 자료

미국 대표 시장 지수인 S&P500, 나스닥 종합지수, 다우존스 산업지수 또한 3월을 기준으로 다시 상승하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기술주 중심 지수인 나스닥 종합지수는 사상 최고 기록을 계속 갱신하고 특히 애플과 테슬라의 엄청난 상승으로 나스닥 지수가  10,000P를 넘어서면서 '만스닥'이란 별명이 붙고 현재는 11,000P를 넘어서고 있습니다. S&P500 지수 또한 최고가를 꾸준히 갱신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현재 주식 시장의 가파른 상승으로 많은 분들이 투자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기존에 시드머니를 준비했던 분들은 좋은 투자 기회가 될 수 있지만 저처럼 소액 투자자나 투자금을 미리 준비하지 못한 분들에게는 아쉬운 상황이 될 수 있습니다. 

 

20.08.25 기준 구글 자료
20.08.25 기준 구글 자료
20.08.25 기준 구글 자료

현재 국내에서 제일 많이 사고 있는 주식이 애플, 아마존, 테슬라입니다. 이 중 테슬라 매수가 1위입니다. 하지만 이 세 가지 주식들의 주가는 기본 1주당 60만 원 ~ 400만 원까지 하고 있습니다. 소액 투자자들에게는 아주 부담스러운 주가가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는 현재, 이 기회를 놓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적은 돈으로 투자하는 방법과 미국 소액투자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겠습니다. 총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이 두 가지 방법을 이용해 적은 돈으로 미국 주식을 매수해보겠습니다.


*꼭 읽어주세요!

저는 직장인 초보 투자자입니다. 그래서 저의 글을 읽고 투자를 하시지 마시고 제 글은 그저 참고용으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또한 투자에 대해 관심이 생기신다면 투자 고수님들의 투자 블로그나, 유튜버, 책을 이용해서 공부를 해주시고 투자는 무엇보다 스스로의 공부가 아주 중요하기 때문에 꼭 본인 스스로 공부를 해서 이 상품 혹은 해당 기업이 나에게 잘 맞는 성향을 가진 종목인지 판단을 해주시고 투자를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투자는 자신의 판단이 중요합니다.

 

투자란 원금의 손실이 일어날 수 있는 위험한 일일 수도 있습니다. 또한 그 모든 책임은 스스로에게 있습니다. 그러므로 충분한 고민과 생각, 또한 공부를 하시고 투자를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단 한 번의 실수가 큰 위험을 볼러올 수 있으므로 충분한 고민과 생각, 공부를 하시고 진행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적은 돈으로 투자하는 방법 & 미국 소액투자 방법 (1)

제가 소개해 드릴 적은 돈으로 투자하는 방법은 두 가지입니다. 하나는 ETF 투자와 또 하나는 소수점 투자입니다. 정말 소액으로 투자할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이지 않을까 합니다. ETF와 소수점 투자에 대해 자세한 설명을 하겠습니다. 

 

I▶ETF 

 

"내 유서에 남은 돈의 10%는 미국 국채를 매입하고,

나머지 90%는 전부 S&P500 인덱스펀드에 투자할 것을 명시했다."

 

투자의 대가 워런 버핏이 2013년 주주총회에서 했던 말입니다. 인덱스펀드는 지수를 추종하는 펀드입니다. 쉽게 코스피 지수, 나스닥 지수 등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지수에 투자를 하는 것을 인덱스펀드라고 부릅니다.

 

ETF는 'Exchange Traded Fund'의 약자로 상장지수펀드라고 부릅니다. 인덱스펀드는 지수펀드라고 했죠? 그리고 앞에 '상장'이 붙었습니다. 즉, 지수를 상장시켜 거래를 할 수 있게 만든 펀드를 ETF라고 부릅니다. 

 

그렇다면 ETF로 어떻게 저렴한 투자가 가능하다는 걸까요?

 

 

ETF는 수십 개 ~ 수백 개, 많게는 수 천 개 종목을 담고 있습니다. 만약 애플 주식을 ETF에 넣어서 한 상품을 만든다면 1주를 다 넣는 것이 아닌 약간의 비중만 ETF에 넣습니다. 좀 더 쉽게 예를 들어 보면 0.001주를 ETF에 넣는 겁니다. 이렇게 수많은 주식의 일정 비중을 넣어 만든 게 ETF입니다. 그러니 가격이 저렴할 수밖에 없습니다. 

 

20.08.25 기준 네이버 금융
20.08.25 기준 네이버 금융

위 표는 KODEX200 ETF 정보입니다. 현재 31,360원에 거래가 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총 200개 기업 중 상위 10개 기업을 보시면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네이버, 셀트리온 등으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약 3만 원 돈으로 이런 대형 주식을 살 수 있는 방법이 바로 ETF입니다. 

 

20.08.25 기준 구글 자료
etf.com/ (출처)

위 표는 S&P500 지수를 추종하는 SPY ETF입니다. 위 ETF는 원화로 약 40만 원 정도이며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페이스북, 알파벳(구글) 등을 40만 원으로 매수할 수 있습니다. 

 

또한 ETF는 앞서 이야기했지만 적게는 수십 개 ~ 많게는  수천 개의 종목에 투자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자동 분산투자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분산투자는 리스크 위험을 낮여주기 때문에 위험을 피할 수 있는 좋은 투자가 될 수 있습니다. 

 

적은 돈으로 큰 주식에 투자를 할 수 있고 자동 분산투자로 안전성까지 높여주기 때문에 ETF 투자는 정말 좋은 투자 방법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저 또한 ETF 투자는 꾸준하게 하고 있습니다.

 


*적은 돈으로 투자하는 방법 & 미국 소액투자 방법 (2)

 

I▶소수점 투자

 

소수점 투자는 '신한금융투자' 앱으로 가능합니다. 아마존, 테슬라, 구글과 같이 주가 가격이 비싼 주식들을 매수하기에 아주 좋은 투자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최소 0.01주 단위부터 거래가 가능합니다. 300만 원짜리 주식을 3만 원에 매수할 수 있는 이야기입니다. 저는 많이는 아니고 몇 만 원씩 돈이 남으며 소수점 투자로 조금씩 매수를 하고 있습니다. 

 

총 투자 금액은 43,605원이며 현재 수익률은 22.96%로 10,012원의 수익을 얻었습니다. 만약 이게 소수점이 아니라 1주였다면 정말 많은 수익을 얻었을 텐데.... 돈이 없는 제 자신을 탓해야겠죠 뭐.... 그래도 이렇게 적은 금액으로 수익률을 같이 얻을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아주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투자는 하고 싶은데 돈은 없고, 혹은 투자가 아직은 무섭게 느껴지시는 분들에게 강력 추천합니다. 5만 원 정도는 주식에 투자하기 부담스럽지는 않잖아요? 5만 원으로 수익도 좀 보고 혹은 반대로 손실을 좀 보면서 주식 투자에 대한 재미를 느끼고 두려움을 이겨냈으면 좋겠습니다.

 

단, 소수점 투자는 수수료가 비싼 편입니다. 1.25% ~ 1.5% 정도의 수수료가 붙는 아주 큰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큰 금액으로 소수점 투자를 하라고는 권장하지 않고 1만 원 ~ 5만 원 내외 금액으로 투자를 하길 권장합니다. 현재 아마존이 1주당 약 3,340 달러로 원화로 보면 약 390만 원정도 하고 있습니다. 이를 0.01주로 매수를 하면 4만 원 내외로 매수를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투자를 연습해 보고 경험해 보는 일이 아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제 주위 지인 중 한 명한테 제가 소수점 투자를 소개했었는데 1주를 사는 게 아니면 하고 싶지 않다고 하더군요, 그렇지만 생각을 조금 바꿔야 되는 게 1주를 매수하든 0.01주를 매수하든 우리는 수익을 얻는 게 목적이지 주식을 모으는 게 목적은 아닙니다. 현재 테슬라, 아마존, 애플 같은 기업들은 하늘도 뚫을 정도로 주가가 계속 오르고 있는데 소수점 주식으로라도 따라가서 수익 얻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테슬라를 24,000원에 0.01주를 매수하고 한 달만에 36% 수익, 대충 8,600원 수익을 얻은 겁니다. 이 수익률 따라가야 되지 않을까요? 1주든 0.01주든 중요한 게 아닙니다. 수익률이 중요한 거지, 저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적은 돈으로 투자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ETF와 소수점 투자는 정말 강력 추천하고 싶은 투자 방법입니다. 이제는 은행의 예적금으로는 돈을 만들 수 없는 시대인 거 같습니다. 위험도가 있지만 그래도 정말 투자는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오늘 소개한 ETF와 소수점 투자는 1만 원 ~ 5만 원이면 충분히 할 수 있는 투자니까 한 번쯤 해보시길 바랍니다.


*수익형 블로그 길잡이

kmong.com/gig/241557

 

티스토리 수익형 블로그를 위한 최적화 노출 방법을 드립니다. | 10,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총 평��

6개 총 작업 개수 완료한 총 평점 5점인 히르찬의 취업·투잡, 전자책·노하우, 전자책·노하우 서비스를 3개의 리뷰와 함께 확인해 보세요. 취업·투잡, 전자책·노하우, 전자책·노하우 제공 등 10,

kmong.com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