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적 자유를 위한 여행

투자 하기 전! 종자돈 모으는 방법!! 1탄*

by 찬이와 2020. 4. 18.

사진  기독교 Dubovan  에  Unsplash

재테크의 기본 원칙은 종잣돈 모으기입니다. 종잣돈을 모아야 투자를 할 수도 있고 여유자금을 만들 수 있습니다. 저 또한 약 1년 6개월 정도 재테크와 투자에 대해 공부를 한 뒤 이제 막 투자를 시작하기 시작했고 종잣돈도 차근차근 모으기 시작했습니다. 종잣돈 모으는 법은 인터넷에 검색하면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모으는 방법은 다 비슷비슷하게 종잣돈을 모을 겁니다. 저는 종잣돈 모으는 법에 대해서 좀 더 이해하기 쉽게 제가 실제로 어떻게 종잣돈을 모으는지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종잣돈 모으는 법은 저 또한 책과 다른 분들의 이야기, 또한 유튜브와 같은 영상을 보면서 배워왔습니다. 하지만 이 방법들을 어떻게 응용하고 대입하는지는 조금 다를 수 있겠죠? 그리고 저도 이 부분에 대해서 공부를 했을 때 "아, 그래서 어떻게 하라는 거지?"라는 생각을 가졌습니다. 보통 종잣돈 모으는 법을 이야기할 때는 가상의 이야기를 가지고 알려주다 보니 제가 머리가 나쁜 걸 수도 있지만 가끔은 이해가 가지 않더라고요! 그래서 저는 저의 사례를 바탕으로 종잣돈을 모으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종잣돈 모으는 법? 왜 모아야 하죠?

사진  아르 템 Beliaikin  에  Unsplash

일단, 종잣돈을 왜 모아야 하는지에 대한 의문을 풀어야겠죠? 종잣돈을 모아야 하는 이유는 아마 느끼는 사람들마다 그 이유가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저 또한 재테크에 대해서 공부를 꾸준하게 해왔지만 종잣돈을 모으는 이유에 대해서는 많은 분들이 다르고 저 또한 다르다고 생각을 하게 됐습니다. 종잣돈 모으는 이유에 대해서는 각 사람들마다 다를 수 있으니까 단지 저의 주관적인 생각과 제가 느낀 생각에 대해서만 이야기를 하겠습니다. 

 

제가 종잣돈을 모으는 이유는 투자를 하기 위해서입니다. 왜냐하면, 현재 저금리 시대의 금리로 은행에 예금과 적금에 나의 현금을 넣으면 인플레이션 즉, 물가상승에 따라갈 수 없다고 판단을 했습니다. 현재 대한민국의 금리는 0.75% 제로금리의 시대입니다. 현재 은행에 예금과 적금을 진행할 시 이자가 거의 없다고 생각을 해도 될 정도로 정말로 낮은 금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미국도 1% ~ 1.25%의 금리였지만 1%p를 내린 0.00% ~ 0.25%의 금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코로나19로 인해 잠깐 내린듯한 느낌이지만 이만큼 금리가 낮다고 생각을 할 수 있을 정도로 금리가 제로금리입니다. 그래서 은행에 예금과 적금을 해도 우리가 받는 이자는 물가상승률을 따라갈 수가 없습니다. 

 

사진  JP 발레리  에  Unsplash

아무리 시간이 지나 경기가 다시 좋아져서 기준금리가 올라간다 해도 저는 많이 올라봤죠 2% 이지 않을까 생각을 해봅니다. 물론, 미래는 모르는 일이고 저는 초보 투자자이기에 확실하지는 않습니다. 그저 제가 생각하는 부분일 뿐입니다. 경기가 좋아져도 낮은 금리가 유지될 거 같아서 저는 투자를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저는 투자를 할 때 절대적인 원칙이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실 원칙이고 너무 기본적인 원칙이지만, 항상 투자를 할 때는 여유자금 즉, 굳이 있지 않아도 되는 돈을 가지고 투자를 하자라는 원칙입니다. 투자를 하기 전 매우 기본적인 원칙입니다. 하지만 몇몇 투자자분들은 이러한 부분을 잊어버리고 투자를 진행을 해서 큰 손실을 보고는 합니다. 투자는 꼭 여유자금을 통해서 진행하셔야 합니다.

 

그래서 저는 투자를 하기 위해서 종잣돈 모으는 법에 대해서 좀 더 생각하게 됐습니다. 제가 종잣돈을 모으는 이유는 은행의 예금과 적금보다 더 높은 수익을 얻기 위해, 투자를 진행하기 위해서 종잣돈을 모으는 겁니다. 다른 분들은 종잣돈을 왜 모으는지, 어떤 이유일지 궁금하네요!!

*종잣돈 모으는 법!! 저는 이렇게 모아요!!

사진  金运  에  Unsplash

시작하기에 앞서.... 사실 조금 창피합니다. 저의 사례를 통한 종잣돈 모으는 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려면 정확한 저의 수입을 공해할 수는 없지만 대략적으로는 공개를해야 하니 저의 수입이 적기 때문에 창피합니다. 그래도 저와 같이 '경제적 자유' 꿈꾸시는 분들이 계실 있으니까, 창피하지만 저의 수입의 사례로 제가 하는 종잣돈 모으는 법을 이야기하겠습니다.

 

일단 저의 정보를 살짝 이야기하겠습니다. 저는 올해 27살이고 개인적인 이유로 군대를 늦게 가서 올 2월에 전역을 했습니다. 그리고 3월 달부터 사회생활을 시작한 사회초년생 새내기입니다. 저의 월 수입은 약 200만 원 초반대이며 저는 서울에서 월세로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제 수입을 이용한 종잣돈 모으는 법은 다음 포스팅 '통장 쪼개기'에서 다루겠습니다.)

(쓰다 보니 양이 너무 많아져서 두 포스팅으로 나누게 됐습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제가 하는 종잣돈 모으는 법은 별게 있지는 않습니다. 

 

- 가까운 거리는 무조건 걷기, 택시는 절대 이용하지 않기

- 배달음식과 외식은 자주 먹지 않고 되도록이면 밥과 반찬은 시장 혹은 마트에서 구입하기

- 술과 담배는 절대로 멀리하기

- 신용카드 이용하기

- 통장 쪼개기를 이용해 현금 나누기

- 자기 발전 및 자기 계발에는 돈을 아끼지 말자

- 월급 외 수익 만들기 

- 나의 현금흐름 파악하기

 

대략적으로 요약하면 저의 종잣돈 모으는 법은 이렇게 있는 거 같습니다. 이제 하나하나 자세하게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부끄럽지만, 솔직한 나만의 종잣돈 모으는 법!

사진  케이티 하프  에  Unsplash

- 가까운 거리는 무조건 걷기, 택시는 절대 이용하지 않기 

 

저는 특별하고 중요한 일이 있지 않는 이상은 택시를 타지 않습니다. 택시에 쓰는 돈만큼 아까운 돈이 없는 거 같습니다. 한 번은 밤늦게까지 친구들과 시간을 보내고 막차가 다 끊겨서 어쩔 수 없이 택시를 타고 집에 간 적이 있는데 그 돈이 아직까지도 아까워 죽겠습니다. 누군가는 짠돌이가 아니냐라는 말씀을 하실지는 모르겠지만 개인적으로 택시를 즐겨하지 않을뿐더러, 저의 꿈인, '경제적 자유'에 하루라도 더 빨리 가까워지려면 아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저는 걷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30분 ~ 40분 내외의 거리도 저는 걸으며 다닙니다. 날이 덥거나 추운 날, 거리가 멀 때는 버스나 전철을 이용해서 이동하며 다닙니다. 


- 배달음식과 외식은 자주 먹지 않고, 되도록이면 밥과 반찬은 시장 혹은 마트, 온라인에서 구입하기

 

치킨, 피자 혹은 밖에서 먹을 수 있는 곱창, 고기와 같은 음식들, 저 또한 무척이나 좋아하는 음식입니다. 하지만 이런 음식들은 자주 먹을 필요는 없다고 생각을 합니다. 가끔씩 먹어도 충분하다고 생각하는 음식들이기에 저는 중요한 날이거나 무척이나 먹고 싶지 않은 날이면 집에서 식사를 합니다. 

 

또한 식사를 하기 위해 필요한 밥과 반찬은 시장과 마트, 온라인에서 구입을 자주 하는 편입니다. 반찬 종류는 시장에서 구입을 하는 편이고, 시리얼과 우유와 같은 부가적인 음식은 온라인과 마트를 이용합니다. 또한 밥은 햇반을 사 먹기보다는 직접 쌀을 사서 해 먹습니다. 저는 좀 잘 먹는 편이라 음식을 섭취하는 양이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밖에서 먹게 되면 쓰는 돈이 장난 아닙니다. 

 

제 자신을 알기에 반찬은 직접 시장에 가서 사고 밥은 쌀을 사서 직접 해 먹습니다. 그레야 저렴하게 많이 먹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술과 담배는 꼭 멀리하기

 

이 부분은 개인적으로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술, 담배를 하지 않습니다. 술은 몸에서 잘 받지도 않고 좋아하지 않기 때문에 회식이 아닌 경우에는 잘 먹지를 않고 담배는 안 좋아합니다.  그래서 참 다행이라고 생각하는 부분입니다. 술은 친구들을 만나거나 중요한 지인들을 만나게 될 때는 한두 잔씩 마시기는 하지만 절대 제가 먼저 술을 찾지도 않고 제 돈으로 잘 사 먹지도 않습니다.

 

그리고 또 다행인 부분은, 저는 밤 문화를 그렇게 좋아하지 않습니다. 밤에 술 먹기, 클럽 다니기 등등 정말로 즐기지 않습니다. 저는 사진 찍으러 다니거나, 뮤지컬과 같은 공유 보러 다니기, 박물관 다니기, 여행 다니기, 야경 보러 한강 혹은 남산 오르기, 날 좋을 때 자전거 타기, 카페에서 공부하기, 이렇게 저는 문화생활을 좋아합니다. 뮤지컬과 여행은 돈이 많이 들 수 있지만 자주 할 수 있는 일들이 아니기에 큰 금액을 쓸 일도 없고, 사진 찍기나 박물관, 자전거 타기, 카페에서 공부하기와 같은 일들은 저렴하게 이용하거나 돈이 들지 않는 일들도 있기에 불금과 불토를 즐기는 돈보다는 훨씬 돈이 안 듭니다. 

 

제 성향이 얌전하고 조용하게 있는 걸 좋아하기 때문에 제 성향이 절약하기에 참 좋은 성향인 거 같습니다.


- 신용카드 이용하기

 

신용카드에 대해서는 많은 이야기가 하고 싶습니다. 신용카드를 이용하라는 게 왜 종잣돈 모으는 법인지 질문을 하실 수 있는 부분인 거 같습니다. 대부분 신용카드를 없애라고 하는데 저는 왜 이용하라고 할까요? 저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신용카드도 절제하고 똑똑하게 쓸 수 있다면 종잣돈을 모으기에 아주 좋은 방법으로 쓸 수 있습니다. 저는 신용카드를 딱 1장 가지고 있습니다. 1장 이상으로는 만들 생각도 없고 필요도 없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신용카드를 쓰는 방법은 이렇습니다.

 

저는 크게 지출해야 하는 금액들은 할부 시스템을 이용합니다. 예를 들어, 저는 헬스장을 꼭 결제를 하고 운동을 하는데요, 헬스장 같은 경우에는 최소 15만 원 ~ 20만 원까지 한 번에 결제해야 하는 금액이 큽니다. 또 저는 음향 엔지니어로 일을 하기에 가끔 장비가 필요해서 구입을 할 때 장비의 값이 비싸기 때문에 할부를 이용해서 결제를 합니다.

 

물론 할부를 이용하면 할부 수수료가 붙기 때문에 돈이 더 나갈 수 있지만 반대로, 예를 들어 한 달에 여유 있게 쓸 수 있는 금액이 30만 원인데 헬스장 값이 20만 원이라면 10만 원을 가지고 다음 급여까지 버텨야 합니다. 그렇게 되면 적금을 해둔 현금을 쓸 수 있는 상황이 올 수도 있고 돈을 빌리는 일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또 저는 투자를 한다고 이야기했습니다. 할부 수수료보다 할부를 이용해서 나뉜 할부금을 갚고, 길게 본다면 남은 금액을 오히려 투자에 이용한다면 할부 수수료보다 더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을 거 같아서 큰 금액은 할부를 이용할 때가 종종 있습니다. 물론, 큰 금액을 쓰지 않기 위해서 되도록이면 큰 금액이 나갈 거 같은 금액들은 정해놓고 장비 같은 것을 살 때는 신중하게 생각을 하고 중고 사이트를 이용해서 구입을 합니다.

 

 * 신용카드 TIP*

 

신용카드를 자주 이용을 해준다면 신용등급이 잘 올라갑니다. 신용거래를 쌓기 위해서는 주은행을 만드시는 것도 좋지만 신용카드만큼 좋은 게 없는 거 같습니다. 저는 신용등급 관리 때문에 더더욱 신용카드를 쓰기를 바라는데요, 내 신용카드 한도의 최소 30% ~ 50% 정도를 매월 사용을 해준다면 신용등급이 잘 오른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신용카드의 한도가 100만 원이라면 30만 원 ~ 50만 원 정도를 쓰시는 게 좋다고 합니다. 

 

(한도에서 30% ~ 35% 정도 사용하기를 추천합니다)

 

혹시 한 달에 신용카드로 이용하시는 금액이 50% 이상이라면 신용 한도를 높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단, 절제를 하실 수 있는 부에서 이야기하는 겁니다. 예를 들어, 한도가 100만 원인데 80만 원 ~ 100만 원을 쓰신다면 신용관리부에서는 돈이 없어 신용카드를 이용한다고 판단하여 신용등급에 불이익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저는 아직까지 그런 일을 본 적도 없고 경험도 없기 때문에 신용카드 한도를 다 쓰시면 신용등급이 떨어질지 떨어지지 않을지는 모르겠지만 신용등급을 올리기에는 좋지 않은 행동이라고 합니다. 혹시라도 자신이 신용카드를 정해진 한도만큼 쓰신다면 30% ~ 50%가 되는 한도를 맞춰주는 게 좋을 거 같습니다.

 

 

ex)  한 달 한도 100만 원 => 한 달 신용카드 지출 100만 원 (X)

       한 달 한도 200만 원 => 한 달 신용카드 지출 100만 원 (O)

 

이렇게 한도를 올리셔서 30% ~ 50%를 맞춰준다면 좋을 거 같습니다.

 

 

또한 신용카드는 할부 수수료 기간이 정해져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 달 이자 : 없음

두 달 이자 : 5% 

세 달 ~ 다섯 달 : 10%

여섯 달 ~ 아홉 달 : 15% 

 

이렇게 할부 수수료가 정해져 있습니다. 즉, 세 달 할부를 하기보다는 다섯 달 할부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할부 수수료가 같기 때문에 세 달을 하던, 다섯 달을 하던 수수료가 같습니다. 반대로 세 달 할부를 하기보다는 두 달 할부, 여섯 달 할부보다는 다섯 달 할부, 이렇게 할부도 잘 이용하시면 좀 더 이익을 볼 수 있습니다.

 

똑같은 할부 수수료인데 좀 더 할부 개월을 늘리면 부담이 적겠죠? 할부 수수료 기간은 보통 카드마다 다르지만 평균 아래 사진과 같습니다. 자신이 이용하는 카드사 홈페이지를 통하면 할부 수수료 기간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할부 수수료 기간을 이용하는 방법은 개인적으로 적극 추천하는 방법입니다.

 

(출처) 빠르게 부자되는 습관 양순모TV 

이렇게 할부 기간이 나뉘어 있기 때문에 이 방법을 이용하고 싶다면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위 사진과 자신이 쓰는 카드사마다 다를 수 있으니 꼭 확인을 하셔야 합니다.

 

사진  알렉산더 Schimmeck  에  Unsplash


- 통장 쪼개기를 이용해 현금 나누기

- 자기 발전 및 자기 계발에는 돈을 아끼지 말자

- 월급 외 수익 만들기 

- 나의 현금흐름 파악하기

 

남은 이야기는 다음 포스팅을 통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빠른 시간 안에 포스팅을 할 계획이니 많은 분들에게 약간의 도움이 되시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제가 공개한 수입의 내용은 '통장 쪼개기'에서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으니 그때 확인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아고 아직도 창피해..

 

종잣돈 모으는 법은 불필요한 지출을 막는 것에 있습니다. 불필요한 지출을 먼저 막고 그 후에 종잣돈을 효과적으로 모을 수 있는 방법을 알면 더 좋을 거 같습니다. 그 방법들은 예적금 활용법, CMA & 세이프 박스 이용하기 등등 이러한 방법들이 있겠죠? 이 방법들도 추후에 포스팅해 보겠습니다!

 

▶나만의 종잣돈 모으는 방법 두 번째 이야기가 궁금해?? 들어와!

 

재테크를 하고 싶을때는 종잣돈 모으기부터! (2탄)

저번 포스팅에 이어 종잣돈 모으는 방법에 대해서 두 번째 포스팅을 하는 거 같습니다. 제가 재테크에 대해서 공부를 했을 때 이런 단어를 본 적이 있습니다. '재레기' 이게 무슨 말인지 궁금해서 검색을 해보니..

chanhee615.tistory.com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