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운영 TIP

블로그 상위 노출 방법 두 번째!! 블로그 1등이 하고싶어??

by 찬이와 2020. 5. 8.

오늘도 열심히 좋은 정보와 행복한 일상 이야기를 포스팅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덕분에 항상 좋은 내용과 즐거운 일상을 보면서 유익한 공부를 하고 대리 만족을 하며 블로그의 즐거움을 느끼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꾸벅)

 

그리고 수익화를 목적으로 하시는 분들도 계실 텐데요, 수익을 얻는 블로그가 되려면 제일 중요한 게 나의 블로그가 상위 노출이 되어야 많은 방문자가 찾아오고 방문자로 하여금 애드센스, 애드핏 등을 이용하여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제가 예전에 저만의 블로그 상위 노출 팁을 포스팅한 적이 있는데요, 아마 그때 추후에 또 다른 방법도 포스팅한다고 적었던 거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 또 다른 블로그 상위 노출 방법을 이야기하겠습니다. 어떻게 보면 조금 귀찮을 수 있고 평소보다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을 텐데요 그래도 아주 큰 도움이 될 수 있으니까 글을 잘 읽고 한 번 따라 해 보시는 것도 좋을 거 같습니다.


*블로그 상위 노출시키는 나만의 전략!!

 

저는 개인적인 성향이 상부상조하는 거 굉장히 좋아하고 다 같이 잘 됐으면 좋겠고 다 같이 행복했으면 좋겠다는 마인드가 좀 강한 편입니다. 나 혼자 살아남겠다고 조용히 있는 걸 좋아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저는 제가 알고 있는 정보가 다른 분들한테도 도움이 되는 정보라면 항상 공유를 하고 싶은 마음이 가득합니다. 그래서 지금 이렇게 또 포스팅을 하게 됐습니다. 큰 도움은 안 될 수 있지만 작은 도움이 되고자 열심히 포스팅을 해보겠습니다.

 

 

예전에 제가 공유했던 블로그 상위 노출 방법들이 <h> 태그 활용 방법제목과 본문의 글 일치시키는 방법 그리고 여러 가지 방면으로 검색이 되게 제목을 지어야 된다고 포스팅을 했던 거 같습니다. 혹시 아직 글을 안 읽으신 분들이 있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한 번씩 읽으면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 나만의 블로그 상위 노출시키는 방법!!

 

블로그 상위 노출 방법!! 이 방법이면 충분해!!

많은 분들이 블로그를 하는 이유 중 하나가 수익을 내기 위해서 하시는 분들도 많이 있을 거 같습니다. 블로그로 수익을 내기 위해서 제일 중요한 요소는 아마 내가 쓴 글과 포스팅 즉, 나의 블로그가 해당 단어..

chanhee615.tistory.com

 

 

오늘 제가 포스팅할 상위노출 전략은 2가지입니다. 하지만 이 방법들이 모두 다 통하지는 않습니다. 제가 다루는 키워드 중에 다이어트와 칼로리에 대한 내용은 통하는 거 같은데 투자 관련 글들은 잘 안 통하더군요, 그리고 티스토리 블로그가 다음에서 최적화된 블로그로 인식이 되어야 이 방법들이 좀 통하는 거 같습니다. 일단 제 블로그가 다음에서 최적화가 됐는지 안 됐는지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내 블로그는 최적화가 되었나?

저도 확실하게 어떤 기준이 다음에서 티스토리가 최적화가 된 건지 안 된 건지를 잘은 모르겠는데요, 그래도 한 가지 알아낸 방법은 자신의 티스토리 주소를 다음 검색창에 검색을 해보는 방법입니다.

 

이렇게 검색을 하면 첫 번째 칸 사이트에 제 블로그 사이트가 나옵니다. 이렇게 뜨면 최적화가 된 거라고 하더군요, 반대로 검색을 했는데 안 뜰 수도 있습니다.

 

미국 배당 투자가 궁금하면 링크 <위 주소는 제가 운영하고 있는 투자 블로그입니다.> 

 

이렇게 검색을 해도 블로그 포스팅은 나오지만 사이트가 같이 안 나올 수도 있습니다. 그럼 다음에서 사이트 최적화가 안 된 거라고 했습니다. 그럼 어떻게 사이트를 등록시켜야 되냐고 물어보실 수 있는데요, 티스토리는 다음에서 네이버나 구글처럼 따로 웹마스터 도구를 이용해서 등록을 안 시켜도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등록이 된다고 합니다.

 

다음에도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와 같은 기능이 있는데요, 사이트 등록과 블로그 등록 두 가지가 있습니다. 신청하는 방법은 다음 검색창에 '검색 등록'이라고 검색을 하시고 등록을 하시면 되는데 문제는 티스토리 블로그는 블로그 등록이 안 됩니다. 왜냐하면 티스토리 블로그는 다음에서 운영하는 블로그라서 안 된다고 합니다.

 

뭐, 자동으로 검색 노출이 된다고는 하는데 사이트로 뜨지 않으니까 괜히 내 블로그가 최적화가 안 된 거 같은 찝찝함이 들잖아요! 그래서 저는 귀찮아도 사이트 등록을 했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서 사이트 등록하는 거보다 쉽고 간편합니다.

 

다 하시면 몇 가지 '동의' 항목이 나옵니다. 그거 다 동의한다고 누르시면,

이런 거 작성하라고 나오는데요, 다 적으시고 등록하시면 끝입니다. 그면 시간이 지나면 등록이 되는 거 같습니다. 이렇게 내 사이트를 최적화를 시켜주시면 됩니다. 

 

 

근데 중요한 건, 이렇게 하는 게 최적화가 정말 되는 건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냥 이것저것 찾아본 결과 많은 사람들이 이렇게 하면 된다고는 하는데, 그래도 안 하는 것보다는 좋으니까 일단 등록해줍니다.


*블로그 상위 노출 두 가지 방법!!

이제 본격적으로 블로그 상위 노출시키는 두 가지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하겠습니다.

 

1. 날짜 알아보기

 

날짜 알아보기는 내가 쓰고자 하는 키워드의 제목을 미리 검색을 해봐서 다른 사람들이 해당 제목으로 글을 쓴 블로그가 언제 쓰였는 지를 알아보는 일입니다. 먼저 사진으로 쉽게 보여드리겠습니다.

 

미국 배당 투자가 궁금하면 링크 <위 주소는 제가 운영하고 있는 투자 블로그입니다.> 

 

위 사진에서 빨간색 동그라미 부분을 보시면 됩니다. 저기 보면 날짜가 적혀있죠? 저 부분을 확인을 해야 됩니다. 내가 쓰고자 하는 키워드를 제목 검색을 한 뒤 다른 사람들이 쓴 글의 날짜를 보시고 첫 페이지에 나오는 글들의 날짜가 시간이 오래 지난 날짜라면 그 키워드는 상위 노출의 기회가 높아집니다.

 

그 이유는, 구글, 네이버, 다음 등등 모든 검색 사이트는 최근 정보를 좋아합니다. 당연하겠죠? 오래된 정보보다는 최근 정보가 더 정확하고 더 뜨근한 정보니까, 그래서 최근 내용을 좋아하는데, 자신이 최근에 쓴 글이 상위 노출이 안 됐다는 것은 아무리 최근 내용이어도 예전에 누군가가 써둔 글이 더 좋은 정보와 글을 잘 썼기 때문입니다. 

 

혹은 위의 사진처럼 검색을 했는데 최근 날짜들만 있다면 경쟁력이 아주 센 키워드라 상위 노출이 안 되는 걸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날짜를 확인한 뒤 최근 날짜로 된 글이 많다면 다른 키워드를 찾거나 제목을 바꿔야 됩니다. 

 

위 이야기들을 쉽게 예를 들어 설명하겠습니다. 제가 '미국 배당 투자'에 대한 이야기를 쓰고 싶어서 검색을 해봤습니다.

어....? 어??? 제 글이 제일 위에 있네요????....... 당황...ㅋㅋ..... 와ㅋㅋㅋ축하축하!!

 

하여튼, 첫 페이지의 블로그들의 날짜를 확인해보시면 최근 날짜들만 존재합니다. 그렇다는 것은 경쟁이 치열하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래서 위의 키워드로 글을 쓴다면 상위 노출이 될 가능성이 매우 적어집니다. 

 

그러면 방법은 두 가지입니다. '키워드를 바꾸거나 제목을 바꾸거나' 키워드를 바꾸는 것보다는 제목을 바꾸는 게 더 좋겠죠? 그럼 다른 제목을 찾아 떠납니다. 이번에는 '해외배당 투자'라고 검색을 해보겠습니다.

 

 

오옷.... 자랑하는 게 진짜 아닌데 또 제 글이 제일 위에 있네요!! 

 

위 사진을 보시면 '미국 배당 투자' 블로그보다 19년도 글이 더 많은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19년도 글도 좀 최근 글에 속하기는 합니다. 적어도 2년 ~ 3년 이상되는 키워드와 제목을 찾는 게 좋습니다. 현재 투자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서 투자 관련된 키워드와 제목의 경쟁이 매우 높은데요, 이렇게 날짜로 경쟁이 높고 적음을 찾을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예시로, '단호박 1개 칼로리'에 대해서 검색을 해보겠습니다.

 

이번 키워드는 예시로 들고 온 제가 쓴 키워드인데 글이 두 개나 올라와있군요!

 

보시면 18년 ~ 19년도 글이 대부분이죠? 이렇게 2년 ~ 3년 이상된 글의 제목으로 만드시면 상위 노출의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단, 그만큼 검색량이 적을 수는 있습니다. 그래도 상위 노출된 글은 생각보다 유입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하나 더 볼게요! 이번에는 '두부 칼로리'입니다.

위에 보시는 사진에도 보시면 제 글이 1등인데요, 이 번 거는 설명을 위해서 노리고 가지고 온 겁니다. 보시면 '두부 칼로리'로 검색을 하면 19년 1월 ~ 5월 글도 많고 17년, 16년에 11년까지 있습니다. 이런 키워드는 상위 노출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그래서 제 글이 1등으로 되어 있는 겁니다. 

 

앞서 이야기했지만, 검색량은 적을 수 있지만 상위 노출 글은 생각보다 유입이 많습니다. 

제 블로그 인기글 2위가 '두부 칼로리'입니다. 이런 식으로 상위 노출을 노려 볼 수 있습니다. 또 예전에 쓴 블로그 상위 노출 팁 포스팅에 제목을 여러 가지로 검색할 수 있게 만들라고 했잖아요? '두부 칼로리'라고 검색을 해도 상위 노출이 되고 '저칼로리 고단백 음식'이라고 검색을 해도 두부 칼로리 포스팅이 상위 노출로 나옵니다. 

 

 

또한 제목을 자극적이게 만드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제목을 길게 만들면 안 좋다고 하는 사람들도 있는데 저는 잘 이용하고 있습니다.

 

 

예시를 위해 '다이어트 간식'이라고 검색을 해보겠습니다.

보시면 첫 페이지에 있긴 해도 제 글이 중간쯤에 있는 걸 확인할 수 있는데요, 

그런데 제 인기글 중에서 3위를 차지하고 있는 글입니다. 이렇듯 제목도 자극적이게 만드는 것도 중요한 거 같습니다. 특히 유튜브가 심하잖아요? '일 안 하고 월 300만 원 만드는 방법!', '주식 투자로 1000만 원 버는 방법!' 이래 가지고 괜히 더 끌리는 그런 맛이 있습니다. 

 

한 번은 어떤 분이 어플 만들어서 하루 만에 500만 원 벌었다고 썸네일을 만들었더라고요,

그래서 확인했더니 어떤 대회 나가서 어플로 1등을 해서 500만 원을 벌었던 거더라고요??.....

뭐 틀린 말은 아니지만 우리가 생각한 500만 원이랑 매우 다르잖아요?

 

약간 이렇게 제목을 자극적이게 만들어서 유입을 만드는 것도 괜찮은 방법일 거 같습니다.

단, 너무 말도 안 되게 제목을 만들면 오히려 안 좋게 인식이 될 수 있으니까

적당히 자극적인 제목을 만드는 것이 좋을 거 같습니다.


오늘 두 가지 이야기를 하려 했는데 하나만 적었는데도 양이 너무 많네요, 이렇게 많을 줄 몰랐습니다. 사진이 많아서.... 다음에 나머지 방법을 올리겠습니다. 오늘도 저의 글이 많은 분들에게 크고 작은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위 방법이 100% 상위 노출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제 경험이고 제가 쓴 키워드나 글들이 상위 노출이 되었기 때문에 

그 방법을 이야기를 드린 겁니다.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