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칼로리세상/다이어트이론

베타카로틴이란? 베타카로틴의 효능과 음식!

by 찬이와 2020. 3. 30.

제가 쓴 글들을 보시다 보면 많이 보는 영양소 중 하나인 '베타카로틴'이라는 영양소를 많이 보시게 될 것입니다. 우리가 어떠한 일을 하든지 어떠한 것을 목표로 생활을 하게 될 때는 그에 맞는 공부를 어느 정도 해야 더욱 효율적으로 일을 하고 더욱 빠르게 진행이 될 것을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과 또, 저의 블로그를 방문해주시는 많은 분들은 다이어트 혹은 건강에 대하여 알고 싶고 공부를 하기 위해서 방문해주실 겁니다. 앞서 이야기했듯이 우리는 더욱더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다이어트와 건강을 챙기기 위해 어느 정도의 공부를 해야 됩니다.

 

그중 오늘 제가 알려드릴 내용은 '베타카로틴'이라는 영양소이고 이에 대하여 이해하기 쉽고 빠르게 설명드리겠습니다.

 

*베타카로틴이란?

세상에 존재하는 영양소들은 굉장히 많은 종류가 있고 존재합니다. 무엇보다 그중에서 제일 필요한 영양소는 비타민이 아닐까 싶습니다. 비타민은 A부터 B, C, D 등 다양하고 많은 비타민들이 존재합니다. 비타민 중 시각 기능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이 바로 비타민A입니다. 

 

우리의 몸이 베타카로틴이란 영양소를 섭취하고 인체에 들어오게 되면 베타카로틴 성분은 비타민A로 전환이 되며 인체에 도움을 주는 영양소가 됩니다. 피부의 건강과 시력과 같은 시각 기능의 건강, 면역의 기능까지 높여주는 아주 중요한 성분입니다. 

 

 

베타카로틴이란 성분 자체는 필수 영양소가 아니지만 비타민A를 만들고 섭취하기 위해서는 아주 좋은 영양소 중 하나입니다. 그렇다면 베타카로틴의 효능과 베타카로틴이 함유되어 있는 음식들은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요?

 

2020/01/09 - [과일 이야기/오렌지 다이어트! 상큼하게 다이어트하자!] - 피부미용에 좋은 과일! 오렌지 다이어트! 오렌지 칼로리까지

 

피부미용에 좋은 과일! 오렌지 다이어트! 오렌지 칼로리까지

오늘은 오랜만에 과일에 대한 다이어트 이야기를 가지고 왔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다이어트 과일은 '오렌지'입니다. 오랜지는 새콤하고 달콤한 과일로 많은 분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과일입니다. 특히나 오렌지..

chanhee615.tistory.com

*베타카로틴이 함유되어 있는 음식!

베타카로틴이 함유되어 있는 음식은 녹황생 채소와 과일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당근, 쑥, 시금치, 바나나, 김, 망고, 오렌지, 사과 등 초록색을 띄고 있는 채소와 각 종 과일에서 베타카로틴을 얻을 수 있습니다. 

 

베타카로틴은 당근이란 음식에 정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당근의 껍질에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그래서 당근을 드실 때는 껍질을 벗기지 않은 상태에서 드시는 것이 더욱더 유리하고 좋은 효과와 좋은 성분들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당근을 날로 먹거나 믹서기를 통하여 갈아서 당근주스를 만들어서 드시는 편인데 영양소를 흡수하는 부분에서 살펴본다면 이러한 방법들보다 기름에 조리하는 것이 더 유리하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베타카로틴이란 성분은 기름에 녹는 지용성 비타민이므로 날것으로 섭취를 하여 흡수하는 경우보다 기름과 같이 조리를 통하여 섭취를 해서 흡수를 하는 것이 약 60%~70%로 높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또한 식초를 이용해서 음식을 드실 경우 식초는 베타카로틴을 사라지게 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어 식초와 같이 드시는 것은 피해야 됩니다.

 

2020/01/07 - [간식 이야기/마시면 마실수록 살이 빠진다는 차 (2)] - 이것만 마시면 살이 빠진다는데? 지방분해 차 두 번째!

 

이것만 마시면 살이 빠진다는데? 지방분해 차 두 번째!

다이어트를 할 때 음식만큼 중요한 것이 음료이죠! 우리 몸은 수분으로 가득 채워져 있기 때문에 수분은 항상 필수적입니다. 하지만 다이어트를 할 때는 물 말고는 다른 음료를 마시기에는 살이 찔까 봐 걱정되고..

chanhee615.tistory.com

*베타카로틴의 효능은?

1. 항산화 작용을 합니다.

 

우리가 베타카로틴을 섭취해야 하는 이유 중 하나가 바로 항산화 작용이 아닐까 싶습니다. 우리는 호흡을 하면서 산소가 체내 안으로 들어오게 됩니다. 이 과정을 통하여 산소는 산화과정에 이용이 되면서 대사과정에서 생성되어 각종 세포에 피해를 주고 손상을 입히게 됩니다. 이렇듯 생체 조직에 피해를 주는 산소를 활성산소라고 부릅니다. 베타카로틴은 이러한 활성산소로 피해를 받는 우리의 몸을 지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체내 안에 있는 세포가 다치거나 피해를 받는 일을 막아주는 아주 큰 역할을 해줍니다. 이러한 행위를 항산화작용이라 일컫는데 특히 우리 피부의 노화가 이뤄지는 것을 방지해주는 역할을 해줍니다.

 

 

2. 시력을 보호해 줍니다.

 

앞서 이야기했듯이 베타카로틴은 체내에 흡수가 되면 인체에서 비타민A 성분으로 전환을 시켜줍니다. 비타민A는 우리 시력 기능에 아주 큰 도움을 줍니다. 그래서 토끼들이 시력이 좋다는 이유가 당근을 자주 먹고 좋아하기 때문이죠, 그리고 당근에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토끼들의 시력이 좋은 겁니다.

 

이렇듯 베타카로틴은 시력을 보호해주고 건강하게 유지시켜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3. 체내의 독소를 배출해 줍니다.

 

첫 번째에 이야기했듯이 베타카로틴은 항산화 작용을 시켜줍니다. 따라서 활성산소를 효과적으로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베타카로틴을 꾸준하게 섭취를 해준다면 체내 안에 쌓여있고 돌아다니고 있는 독소를 배출해주는 아주 좋은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체내에 쌓여있는 독소를 배출해주기 때문에 면역력을 동시에 상승이 되기 때문에 외부로부터 오는 바이러스와 질병까지 효과적으로 방어를 해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4. 항암 효과를 줍니다.

 

베타카로틴은 아주 강력한 항산화작용을 통하여 몸속의 면역력을 증가시켜줍니다. 그래서 외부로부터 오는 바이러스 및 질병들을 효과적으로 방어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강력한 항산화작용이 이루어져 체내 안에 있는 각종 유해물질과 발암물질들을 효과적으로 배출하고 없애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대장암, 유방암, 폐암 등과 같은 많은 종류의 암들에게 항암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5. 피부 노화 방지 및 건강 유지

 

베타카로틴에는 강력한 항산화작용이 이루어진다고 계속 이야기했습니다. 특히나 체내에 들어오는 산소가 활성산소를 통하여 각종 세포에 공격을 가하는데 이로 인하여 피부의 세포가 쉽게 죽고 다칠 수 있습니다. 베타카로틴의 강력한 항산화작용으로 인하여 활성산소를 막아주기 때문에 피부의 노화 방지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으며 지속적인 피부의 건강을 지키고 유지할 수 있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렇듯 베타카로틴을 섭취하게 된다면 많은 효과를 얻을 수 있고 좋은 다이어트와 건강을 챙길 수 있습니다.


*수익형 블로그 길잡이

kmong.com/gig/241557

 

티스토리 수익형 블로그를 위한 최적화 노출 방법을 드립니다. | 10,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총 평��

6개 총 작업 개수 완료한 총 평점 5점인 히르찬의 취업·투잡, 전자책·노하우, 전자책·노하우 서비스를 3개의 리뷰와 함께 확인해 보세요. 취업·투잡, 전자책·노하우, 전자책·노하우 제공 등 10,

kmong.com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