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칼로리세상/간식 칼로리 이야기

커피 다이어트 효과(블랙커피 다이어트)

by 찬이와 2020. 4. 3.

일상생활에 즐겨 찾을 수 있고 제일 먼저 떠오르는 커피!! 아침에 일어났을 때, 점심 먹고 난 후, 저녁에 입가심으로 등 이런저런 일상생활에서 커피는 빼놓을 수 없는 음료 중 하나입니다. 우리가 너무나 좋아하고 일상생활에 있어 꼭 필요한 커피로도 다이어트가 가능하신 점 알고 계신가요? 

 

오늘은 맛있는 다이어트를 위해 우리가 즐겨먹는 커피를 이용해서 다이어트 공부를 해보려 합니다. 저는 원래 커피를 잘 안 먹고 특히 아메리카노와 같은 블랙커피는 써서 잘 못 먹었는데, 요즘 들어 회사생활을 열심히 하고 나이를 조금씩 먹다 보니 이상하게 커피가 자주 당기고는 합니다.

 

그리고 또한 저는 운동을 습관처럼 하고 있기 때문에 가끔 다이어트를 할 때면 커피와 같이 다이어트를 하고 운동을 하면 살이 더욱더 잘 빠진다는 이야기를 종종 듣고는 했습니다. 커피 다이어트를 해보지는 않았지만 실제로 커피 다이어트를 해보면 어떠한 효과가 있고 다이어트에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 공부를 해 보았습니다. 제가 공부한 정보를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맛있게 다이어트 하기!! 커피 다이어트!!

지금 제가 이야기하는 커피 다이어트는 따로 이야기하지 않아도 아시겠지만,  믹스커피와 같은 설탕이 들어가고 각종 재료가 들어가는 커피를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바로 블랙커피를 이용한 다이어트를 말하는 겁니다. 그렇다면 왜 블랙커피를 이용한 다이어트를 해야 할까요? 

 

 

블랙커피에는 우리 몸에 도움이 되는 영향을 주는 효능들이 있습니다. 바로 우리 몸의 기초대사량을 늘려주는 역할을 해주는 아주 착한 커피입니다. 기초대사량을 늘려준다는 이야기는 몸이 더욱더 활발하게 움직이게 되어서 하루에 섭취를 해야 하는 열량이 늘어나는 겁니다. 기초대사량이 늘어난다 해서 그만큼 더 먹어야 되는 것이 아니고 평소에 먹는 것처럼 먹어도 우리 몸에서 받아들이는 양은 평소보다 작게 느껴진다는 겁니다. 

 

(다이어트할 때 기초 대사량이 올라가야 하는 이유)

하루 평균 우리는 약 2,000kcal를 섭취를 해야 합니다. 하지만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하루 평균 섭취량 2,000kcal를 다 드시지 않겠죠? 예를 들어 2,000kcal를 먹어야 하지만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1,000kcal를 드실 겁니다. 그렇게 되면 우리는 남은 1,000kcal를 안 먹게 되니 좀 더 살이 빠질 겁니다. 하지만 기초대사량이 올라가서 2,500kcal가 되었다면 우리는 똑같이 1,000kcal를 먹어도 1,500kcal를 덜 먹게 된 겁니다. 그러면 몸에서는 줄어든 500kcal만큼 더 움직이게 될 겁니다. 저장된 영양분들 찾아서 채워야 되니까요! 

 

2019/12/05 - [야식 이야기/밤에 먹어도 살 안찌는 음식?] - 진짜 이렇게 먹어도 살안쪄요?밤에 먹어도 살안찌는 음식에 대해 알려줄께!

 

진짜 이렇게 먹어도 살안쪄요?밤에 먹어도 살안찌는 음식에 대해 알려줄께!

다이어트를 원하지만 밤만 되면 참을 수 없는 배고픔이 밀려오는 것은 현실입니다. 이래서 다이어트를 못하는구나, 이래서 다이어트를 포기하게 되는구나, 이런 생각을 많이 하고 이러한 분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chanhee615.tistory.com

 

그래서 다이어트를 할 때는 음식을 덜 먹는 것도 중요하지만 운동을 해서 다이어트를 하라는 이유가 건강을 유지하는 것도 있지만 기초대사량이 그만큼 올라가기 때문에 운동을 병행하며 다이어트를 해야 되는 겁니다. 그렇다면 커피 다이어트인 블랙커피가 기초대사량을 올려준다면 우리는 운동을 하지 않더라도 기초대사량이 증가해 살이 더 잘 빠지는 효과를 얻을 수 있겠죠? 운동까지 같이 해준다면 1+1 효과를 얻는 만큼 더 빨리 살이 빠지게 될 겁니다. 

 

*커피 다이어트는 블랙커피로! 어떤 효과가 있을까?

앞서 이야기했지만 커피 다이어트에 이용하는 블랙커피는 기초대사량을 증가시켜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만큼 좋은 효과가 없을 거 같지만 블랙커피는 또 다른 효능까지 갖추고 있습니다. 우리는 살만 빼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어떻게 해야 더욱더 건강하게 다이어트를 할 수 있는지를 알아야 하니까 블랙커피는 어떤 효과를 가지고 있고 우리 몸에 어떠한 건강한 효능을 주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블랙커피가 커피 다이어트를 위해 핵심적인 부분은 바로 저칼로리가 아닐까 싶습니다. 블랙커피의 칼로리는 대략 5kcal 정도가 됩니다. 블랙커피와 마주 보는 커피인 믹스커피는 약 55kcal를 가지고 있습니다. 블랙커피와 11배가 차이가 나는 칼로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칼로리가 낮은 만큼 우리는 큰 부담이 없이 블랙커피를 이용한 커피 다이어트를 할 수 있습니다.

 

 

혹시나 "믹스커피도 55 kca l면 낮은 칼로리를 가지고 있는데 믹스커피로도 다이어트할 수 있는 거 아닙니까?"라는 생각과 질문을 하신다면 제 대답은 "예, 아닙니다."라고 할 겁니다. 제 블로그를 보시는 분이라면 아시겠지만 다이어트를 할 때는 칼로리만 보시면 안 됩니다. 그 음식이 갖고 있는 성분까지 함께 보아야 하는데요, 칼로리는 말 그대로 우리가 운동을 할 수 있게 에너지를 주는 에너지 양을 뜻 합니다. 칼로리가 높은 음식을 먹고 그만큼 우리가 움직인다면 큰 문제가 없지만 칼로리를 먹고도 그만큼 움직이지 않으니까 칼로리를 줄이라는 이야기가 나오는 겁니다. 높은 칼로리를 섭취하고 그만큼 움직일 수 있다면 높은 칼로릴 드셔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당과 정재탄수화물과 같은 성분들 때문입니다.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시키는 성분들이 살을 찌게 만드는 원인이죠! 믹스커피는 설탕과 같은 성분들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믹스커피를 먹게 되면 인슐린 분비가 촉진되어 살이 찌게 되는 겁니다. 그래서 믹스커피와 같은 커피들 보다는 블랙커피인 아메리카노와 같은 커피를 마시는 것이 다이어트에 아주 큰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2019/12/31 - [다이어트이론/인슐린을 알아야 살이 빠진다!] - 이것만 알면 살 빼기 쉽다! 인슐린 너는 누구야??(인슐린분비원리,인슐린저항성)

 

이것만 알면 살 빼기 쉽다! 인슐린 너는 누구야??(인슐린분비원리,인슐린저항성)

오늘도 살을 빼기 위해 고된 하루를 보내시나요? 다이어트라는 것은 참 어렵고 힘이 들고 인내와 끈기가 무척이나 필요한 거 같습니다. 세상에는 맛있는 음식이 너무 많은데 그 음식들을 먹지 못하고 참아야 한다..

chanhee615.tistory.com

또한 블랙커피의 매력은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카페인은 식욕을 억제시켜주는 아주 착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카페인은 지방을 분해해 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고 신체를 운동시켜주는 각성효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아주 큰 매력이 되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운동을 하시기 1시간 전에 블랙커피를 마시고 운동을 하시게 되면 지방 분해의 효과를 배로 받을 수 있을뿐더러, 신체의 운동이 더욱더 활발하게 이루어져 살이 더욱더 잘 빠지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운동을 하시는 분들이 커피를 마시면 효과가 좋다는 것을 알고는 계시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을 보면 커피를 마시면서 운동을 하십니다. 이러지 마시고 운동 1시간 전에 커피를 마시고 운동을 시작한다면 더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겁니다. 

 

그리고 카페인은 집중력을 높여주는 효과까지 가지고 있어 운동을 한다면 집중력이 높아져 운동에 더욱더 집중할 수 있는 효능까지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커피를 이용한 커피 다이어트를 하실 생각이 있거나 고민을 하고 계시는 분이 있다면 운동과 같이 병행하며 커피 다이어트를 하시기를 아주 적극적으로 권장합니다. 

 

2020/03/24 - [간식 이야기/출출해..칼로리 낮은 간식 찾고있어?] - 칼로리 낮은 음식 찾고있어? 다이어트 간식 총 정리(1)

 

칼로리 낮은 음식 찾고있어? 다이어트 간식 총 정리(1)

사람은 살아가는데 크게 이유를 만들면 두 가지가 있다고 생각할 수도 있을 거 같습니다. '먹기 위해 사는가?', '살기 위해 먹는가?' 여러분들은 어떤 거를 고르시나요? 저는 먹기 위해 사는 것을 택할 거 같습니..

chanhee615.tistory.com

*커피 다이어트!! 주의사항??

커피에는 다른 음식들과 다르게 카페인의 함양이 높은 편입니다. 하루 성인 기준 카페인 섭취량은 400mg입니다. 또한 임산부, 학생들 같은 경우에는 각각 300mg의 섭취를 권장합니다. 이 이상으로 카페인을 섭취하게 된다면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제 개인적인 경험으로 커피는 아니었지만 운동을 위해 카페인만 따로 있는 보조제를 먹었었습니다. 부스터라는 보조제였는데, 커피에 비하면 물론 카페인 함양이 매우 높은 편이기는 하지만 이때 제 몸이 높은 카페인을 받아들이지 못하여 저는 응급실에 실려가 몇 시간을 누워서 고생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물론 커피가 가지고 있는 카페인으로는 이 정도 일이 생기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식품의약처에 발표한 카페인 하루 섭취량은 평균일 뿐이지 카페인을 잘 받아들이지 못하는 분들도 계실 겁니다. 카페인을 받지 못하는 분들이나 카페인을 과다 섭취하게 된다면 잠이 오지 않거나, 속 쓰림, 두통, 탈수 등이 올 수 있고 심각하게는 심장이 빨리 뛰거나 호흡곤란까지 올 수 있으니까 꼭 자신의 몸이 카페인을 잘 못 받는다면 커피 다이어트는 자제하는 게 좋을 수 있습니다.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