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칼로리세상/다이어트이론

이것만 알면 살 빼기 쉽다! 인슐린 너는 누구야??(인슐린분비원리,인슐린저항성)

by 찬이와 2019. 12. 31.

오늘도 살을 빼기 위해 고된 하루를 보내시나요? 다이어트라는 것은 참 어렵고 힘이 들고 인내와 끈기가 무척이나 필요한 거 같습니다. 세상에는 맛있는 음식이 너무 많은데 그 음식들을 먹지 못하고 참아야 한다는 것이 참으로 속상한 일인 거 같아요. 그래도 다이어트를 성공하면 인생이 바뀐다는 말도 있다고 합니다. 오늘도 여러분의 다이어트 성공을 도와줄 글을 써보려 합니다. 

 

오늘은 '이것만 알면 살 빼기 쉽다'라는 주제를 가지고 왔는데요, 과연 이것은 무엇이고 이것을 어떻게 이용해야 되는지에 대해서 알려드리려 합니다. 오늘도 열심히 공부해서 성공적인 다이어트를 향해 가봐요!!

 

*'이것만 알면 살 빼기 쉽다'

오늘 알려드릴 '이것'은 바로 '인슐린'입니다. 인슐린이란 말을 들어본적이 있으신가요? 아마 당뇨병에 대한 이야기를 들었을 때 제일 많이 접했을 거라고 생각이 듭니다. 인슐린이 왜 다이어트를 할 때 중요하고 인슐린만 알아도 다이어트를 성공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2019/12/30 - [다이어트 운동/5분 안에 뱃살 빼는 운동!!] - 5분이면 무조건 뱃살이 빠진다고? 하루 5분 뱃살 빼는 운동!

 

5분이면 무조건 뱃살이 빠진다고? 하루 5분 뱃살 빼는 운동!

오늘도 하루가 늘어나듯 나의 뱃살도 늘어나는 하루를 보내고 계신가요? 생각보다 다이어트를 하면 다른 부위는 살이 잘 빠지는데 이상하게 뱃살은 잘 빠지지가 않죠, 예쁜 티셔츠를 입고 거리를 걷고 싶지만 나..

chanhee615.tistory.com

 

 

인슐린은 어떤 성분이길래 인슐리만 알아도 살이 빠지는 걸까요?

 

또한 인슐린은 우리 몸에서 어떠한 역할을 하고 어떤 증상을 보여주는 성분일까요? 

 

정말로 인슐린만 알아도 다이어트를 성공할 수 있는지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인슐린에 대한 내용은 꼭 익혀두시길 바라겠습니다.

 

*인슐린 너는 누구야??

인슐린이란, 체내에 들어오는 당을 세포에 저장시킬 수 있게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입니다. 쉽게 말해, 우리는 평생을 살아가면서 음식을 섭취해야 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잠을 자던지, 화장실을 가던지, 운동을 하던지, 걷고 뛰고 이동을 하던지, 숨을 쉬던지, 일을 하던지 등 신체적인 활동이 멈추지 않는 한 우리의 몸은 에너지를 소모하고 에너지를 원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평생을 살아가면서 음식을 꼭 섭취해야 합니다. 그래야 에너지원이 만들어지고 우리가 활동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에게 음식은 꼭 필요하고 살아갈 수 있게 도와주는 역할을 해줍니다. 

 

2019/12/23 - [다이어트이론/살이 찌는 이유! 왜 찌는걸까?] - 당신이 살이 안빠지는 이유! 왜 나만? 살이 찌는 이유를 알려줄께요!

 

당신이 살이 안빠지는 이유! 왜 나만? 살이 찌는 이유를 알려줄께요!

오늘도 다이어트 성공을 위해 열심히 살아가고 있는 분들!! 근데 이상하게.. 왜 자꾸 살이 빠지지 않고 찔까요? 다른 사람들 다이어트 하는 모습을 보면 1kg, 2kg, 3kg... 계속 빠지던데 왜 나만 안 빠질까요? 당..

chanhee615.tistory.com

 

이렇게 섭취한 음식물은 우리 몸에 들어오면 포도당 즉, 당으로 변화됩니다. 당은 우리 몸에 주 에너지원이며 우리가 활동을 할 수 있게 해주는 성분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에너지원으로 쓰고 남은 당들은 그냥 몸속에서 돌아다니는 것이 아니라 구석구석 세포 내에 저장을 합니다. 즉, 근육세포와 지방세포에 당은 저장이 되는 겁니다. 

 

그러나 당은 스스로 근육세포나 지방세포에 들어가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이때 당을 근육세포나 지방세포로 들어가게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성분이 바로 '인슐린'입니다. 즉, 인슐린은 근육세포와 지방세포에 당을 저장할 수 있게 도와주는 역할을 해주는 것입니다.

 

인슐린은 췌장에서 만들어집니다. 당이 많으면 많을수록 즉, 음식물을 많이 먹으면 많이 먹을수록 인슐린이 생성이 되는 것입니다. 인슐린이 생성이 되면 그만큼 근육세포와 지방세포에 저장이 되는 것 입니다. 

 

하지만 무엇이든지 과하면 어떻게 되겠습니까? 역효과가 생기기 마련입니다. 운동하는 선수들이 스테로이드를 과하게 몸속에 투입하게 되면 발기부전이 된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을 겁니다. 스테로이드는 남성 세포를 몸속에 넣어주는 약입니다. 남성 세포는 남자의 성기에서 분비가 되는데 그 성분을 외부에서 투입해 주니까 굳이 우리 몸은 만들 필요가 없다고 느껴지는 겁니다. 그래서 남성 세포가 스스로 분비가 되지 않아 발기부전까지 이를 수 있습니다. 

 

2019/12/02 - [간식 이야기/겨울철 간식! 고구마와 함께 다이어트를~?] - 운동없이 살 빼는 방법!겨울철 간식 군고구마 다이어트 방법?고구마 1개 칼로리!

 

운동없이 살 빼는 방법!겨울철 간식 군고구마 다이어트 방법?고구마 1개 칼로리!

대표적인 겨울철 간식은 바로 군고구마가 아닐까요? 몸을 덜덜 떨며 거리를 걷다 보면 저 멀리서 맛있는 냄새가 은은하게 퍼지기 시작하죠, 그렇게 조금만 더 걷다 보면 한 아저씨가 군고구마를 열심히 만들어서..

chanhee615.tistory.com

 

인슐린 과다분비는 스테로이드의 과다 투입처럼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우리 몸에 들어온 음식물은 당으로 변화되는데, 음식물을 많이 섭취하면 많이 섭취할수록 당은 더욱더 많이 생성이 됩니다. 또한 췌장에서는 이 당을 몸 이곳저곳에 저장을 하기 위하여 인슐린을 섭취한 당만큼 분비하도록 합니다. 

 

또한 세포는 당이 공급되면 이 당을 우선적으로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게 합니다. 계속적으로 또한 과하게 당이 공급되면 굳이 저장해둔 당을 쓸 필요가 없게 되는 겁니다. 다시 말해, 외부로부터 지속적으로 에너지원이 공급되는데 우리 몸은 굳이 저장해둔 에너지원을 쓸 필요가 없다고 느껴지게 되므로 지방을 연소시킬 기회가 사라지게 되는 겁니다.

 

 

앞서 얘기했듯이 당이 많으면 많을수록 인슐린 분비가 많아진다고 했습니다. 인슐린이 많아지니까 세포는 더 이상 당을 받아들이는 것을 원하지 않고 세포에 인슐린이 반응하는 수용기가 무감각해져서 당을 받지 않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인슐린 레벨은 계속적으로 높은데 세포는 당을 받아주지 않게 되고 그럼 저장되지 않는 당들은 소변으로 빠지게 됩니다. 

 

이를 '인슐린 저항성'이라고 부릅니다. 세포에서 당을 받지 않게 되니까 세포 자체에서는 당이 지속적으로 감소하게 되며 이로 인해 당뇨병이 걸리게 되는 겁니다. 즉, 음식물을 과하게 섭취하게 되면 인슐린이 많이 분비되어 살이 빠지기 힘들어지고 당뇨와 같은 질병이 걸리게 되는 겁니다. 

 

2019/12/25 - [간식 이야기/삶은 계란 다이어트!! 일주일에 (X)kg??...] - 일주일에 4.5kg 빠진다고??단기간 다이어트 삶은계란,달걀 다이어트!!계란 1개 칼로리와 효능까지!!

 

일주일에 4.5kg 빠진다고??단기간 다이어트 삶은계란,달걀 다이어트!!계란 1개 칼로리와 효능까지!!

오늘은 단기간 다이어트에 최고로 알려져 있는 계란(달걀) 다이어트에 대해서 알아보려 합니다. 무려 일주일에 4.5kg을 감량할 수 있는 엄청난 다이어트 식단인 계란 다이어트!! 진짜 일주일 동안 4.5kg을 감량할..

chanhee615.tistory.com

 

*인슐린을 촉진시키는 원인! 이것만은 하지 말자!

지금까지 인슐린에 대해서 공부를 했을 때 살을 빼기 위해서는 인슐린의 분비를 최소화해야 되는 겁니다. 인슐린이 많아지면 축적되어 있던 에너지원을 사용할 수 없으므로 즉, 지방을 사용하지 않으니까 살이 빠질 수가 없는 겁니다. 우리는 살을 빼기 전에 인슐린 분비를 최소화해야 되는 방법을 알아야 더 효율적으로 지방을 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인슐린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들은 무엇이 있을까요?

 

1. 설탕과 정제탄수화물을 최소화하자!

 

우리의 식습관 중 큰 문제점은 설탕과 정제탄수화물에 길들여져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 성공을 쉽게 할 수가 없습니다.

설탕과 정제탄수화물을 섭취하면 바로 혈당이 오르게 됩니다. 그럼 췌장은 혈당을 해결하기 위해 인슐린이 과도하게 분비가 되는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로 인해 당은 급속도로 줄어들기 때문에 우리는 다시 음식을 섭취하기를 원하며 허기를 채우기를 원하게 됩니다. 또한 이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게 되어 우리는 또다시 설탕과 정제탄수화물을 찾게 됩니다. 즉, 이 문제를 고치지 못하게 된다면 우리는 계속 반복적인 행동을 하게 되는 겁니다. 설탕과 정제탄수화물을 섭취하는 습관을 고쳐야 살을 뺄 수 있는 기회가 생기게 되는 겁니다.

 

 

2. 자주 음식을 먹으면 안 됩니다!

 

우리는 아침, 점심, 저녁으로 3 끼니를 항상 먹습니다. 이렇게 식사를 하게 되면 그만큼 인슐린이 분비가 되는 것입니다. 

또한 우리는 공복시간에 간식을 또 찾게 됩니다. 그로 인해 인슐린이 아침, 점심, 저녁에도 분비가 되었지만 간식을 먹어서 인슐린은 또 만들어집니다. 그럼 과한 인슐린 분비가 일어나 살 빼기가 어려워지게 되는 겁니다.

 

 

그로인해 우리는 오히려 음식을 자주 안 먹어야 몸에 저장되어 있던 에너지원을 사용함으로써, 지방을 연소시킬 수 있는 기회가 생기게 됩니다. 즉, 살이 빠지는 겁니다. 하지만 음식을 너무 안 먹게 되면 살을 급속도로 빠지겠지만 건강에 문제가 생기며 요요현상이 발생하고 피로감이 쉽게 밀려오게 되니까 어느 정도의 음식 섭취는 해야 됩니다. 

 

자주 음식을 먹는 것보단 가끔씩 양을 평소 먹는 것보다 줄여서 먹어야 되는 겁니다.

 

2019/12/30 - [채소 이야기/오이 다이어트!! 먹어도 살이 안쪄..??] - 먹어도 살이 안찌는 음식?? 오이 다이어트!! 건강하게 살빼는 방법과 법! 오이 1개 칼로리까지~

 

먹어도 살이 안찌는 음식?? 오이 다이어트!! 건강하게 살빼는 방법과 법! 오이 1개 칼로리까지~

많은 다이어트 음식 중 정말로 추천하는 음식이 바로 '오이'입니다. 오이만큼 건강하게 살 빼는 법과 방법이 없을 정도로 오이 다이어트는 정말 좋은 다이어트 방법 중 하나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오이 다이어트..

chanhee615.tistory.com

 

 

3. 너무 과한 단백질 섭취는 피해야 합니다.

 

다이어트를 하시는 많은 분들은 지방과 탄수화물을 줄이기 위해 단백질을 섭취합니다. 하지만 단백질도 과하게 섭취를 하게 되면 이를 처리하기 위해 인슐린이 분비가 됩니다. 또한 인슐린으로 해결하지 못한 남은 단백질들은 소변으로 빠져나가거나 지방으로 축적되어 오히려 살이 찌게 되고 영양분을 쓸데없이 낭비하게 되는 겁니다. 

 

지방과 탄수화물을 줄이기 위해 단백 질를 섭취하는 방법은 개인적으로 추천하고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이 되나, 너무 과한 단백질을 섭취하면 오히려 살이 찌게 되니까 과도한 단백질 섭취는 최소화해주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하루 단백질 권장량 계산 방법)

 

자신의 몸무게 kg당 X 0.8g 혹은 1g 

 

EX) 70kg X 0.8 = 56g 

 

자신의 몸무게가 70kg이라면 하루 단백질 섭취량은 56g입니다. 이 이상 섭취하게 되면 지방으로 저장이 됩니다.

 

이렇게 살을 빼기 위해서는 다이어트 음식과 운동 방법도 중요하지만 적을 알아야 이길 수 있듯이, 기본적인 살이 찌는 원리를 알아야 살을 뺄 수 있는 방법도 알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인슐린의 원리를 알았으니까 조금 더 다이어트 성공에 가까워질 수 있을 겁니다.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