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칼로리세상/다이어트이론

당신이 살이 안빠지는 이유! 왜 나만? 살이 찌는 이유를 알려줄께요!

by 찬이와 2019. 12. 23.

오늘도 다이어트 성공을 위해 열심히 살아가고 있는 분들!! 근데 이상하게.. 왜 자꾸 살이 빠지지 않고 찔까요?

다른 사람들 다이어트 하는 모습을 보면 1kg, 2kg, 3kg... 계속 빠지던데 왜 나만 안 빠질까요? 당신이 살이 안빠지는 이유!! 과연 그 이유는 무엇 때문일까요? 오늘은 당신이 살이 안빠지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려 합니다. 과연 살이 찌는 이유, 살은 왜 찌는 걸까요?

*당신이 살이 안빠지는 이유!!

우리는 다이어트를 할 때 제일 먼저 하는 행동들이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아마 운동을 하고 먹는 양을 줄이는 행동을 할 것입니다. 그리고 운동보다는 먹는 양을 줄이는 일을 먼저 하고 제일 많이 할 겁니다. 왜냐하면 먹는 양을 줄이는 일이 쉽고 간편하니까, 다이어트를 할 때 제일 많이 하는 일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음식의 양을 줄이는 일은 체중감량을 할 때 필요한 부분이기는 하지만, 과도하게 줄이게 되면 오히려 역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또한 우리는 음식의 양을 줄이는 실수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실수와 잘못된 지식을 통해 다이어트에 실패를 하게 되는 겁니다. 

 

 

정말 열심히 다이어트를 했는데도 살이 빠지지 않고 오히려 살이 찌게 되면 정말 다이어트가 하기 싫어지겠죠?

우선 여러분들이 다이어트를 할 때 실수하는, 혹은 잘못된 상식들에 대해서 이야기해드리겠습니다.

 

*다이어트를 할 때 흔히 실수하는 행동과 지식들!!

다이어트를 할 때 우리가 제일 친하게 지내는 물건이 무엇일까요? 바로 체중계입니다. 오늘은 얼마나 체중이 줄었을까, 혹은 오늘은 얼마나 체중이 늘었을까? 또 어제 회식을 했는데 과연 체중의 변화가 생겼을까? 이러한 생각과 걱정들로 인해 우리는 다이어트를 할 때 체중계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를 가지게 됩니다.

 

하지만 다이어트를 할 때 제일 멀리 해야 하는 물건이 체중계인 거 아십니까? 체중계는 그저 숫자에 불과합니다. 여러분들이 운동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근육이 늘고 체중이 빠지는 중인데도 오히려 체중 감량이 안되거나 변화가 없다고 느끼게 됩니다. 지방으로 50kg인 사람과 근육으로 50kg인 사람은 눈에 보이는 모습이 다릅니다. 그러므로 체중계에 나오는 숫자로 다이어트를 하시면 안 됩니다. 

 

또한, 우리가 회사의 일, 혹은 친구와의 약속으로 폭식을 하게 된 경우, 다음 날 일어나서 체중계를 보면 몸무게가 늘어나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살이 쪄서 체중이 늘어난 게 아닙니다. 우리의 몸은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위를 지나서 탄수화물을 포도당으로 변화시켜 줍니다.

 

그리고 포도당은 에너지원으로 쓰이고 남은 에너지는 글리코겐으로 저장을 하게 됩니다. 그로 인해 우리 몸은 많은 양의 수분을 필요로 하는데 폭식 후 늘어나는 몸무게는 지방이 아닌 수분이라는 겁니다. 그래서 폭식 후 다음 날 체중계로 확인하는 몸무게는 지방보다는 수분으로 인해 늘어난 원인이니까 크게 스트레스를 받으실 필요는 없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다이어트를 할 때 흔히 하는 실수 중 하나가 무조건적으로 적게 먹는 입니다. 하지만 이 행위는 일시적으로 도움이 될 수는 있지만 지속적으로 엄청난 역효과를 가지고 오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우리가 음식을 너무 적게 먹게 되면 우리의 몸은 큰일이 일어난 줄 착각하게 되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지 않는 행위를 하게 됩니다. 그 행위는, 신진대사 능력을 저하시킵니다. 신진대사 능력이 저하되면 지방을 연소하는 일이 낮아지며 적게 먹는 음식들에서 오히려 지방을 더 가지고 오게 되며 우리 몸에 저장을 시킵니다. 즉, 음식을 적게 먹으면 음식을 많이 먹는 것처럼 지방이 축적되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우리의 몸은 더 이상 영양분이 들어오지 않는 것으로 착각하기 때문에 적은 양의 음식물에서 더 많은 양의 지방을 빼오게 됩니다. 우리가 일을 하고 운동을 하고 살아가는 동안에 우리의 에너지원으로 쓰이는 성분이 지방인데 지방이 필요한 만큼 들어오지 않으면 우리 몸은 적은 양의 음식에서 더 많은 양의 지방을 가지고 오게 되는 행위를 벌입니다.

 

그러므로 다이어트를 한다고 오히려 적게 먹게 되는 행위는 엄청난 역효과를 발생시켜 오히려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무작정 굶게 되면 스트레스가 심하게 발생하는데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코르티졸이라는 성분이 분비가 되기 시작합니다. 코르티졸 성분이 분비가 되면 그렐린이라는 성분이 증폭하게 되는데 그렐린 성분은 식용증진을 일으키면 폭식을 유발하게 됩니다. 또, 우울증과 같은 질병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무작정 굶는 다이어트는 오히려 역효과를 주기 때문에 과하지 않고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분 정도만 섭취할 수 있게 음식을 먹어주는 것이 오히려 다이어트에 좋은 효과를 주게 됩니다.

 

 

 

*다이어트에 성공하는 방법!!

그렇다면 다이어트에 성공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 될까요? 다이어트 방법인 저탄수 식단, 무탄 수식단, 저지방 식단, 무지방 식단, 고지방 식단, 고단백 식단, 채식 다이어트, 간헐적 단식, 1일 1식 다이어트와 같은 방법들이 아닌 이론적인 부분을 알려드리려 합니다. 이 방법들을 알면 지도를 가지고 길을 찾는 사람처럼 모르는 곳이어도 금방 도착지를 찾을 수 있게 도와줄 것입니다. 

 

과도한 탄수화물과 빵, 설탕과 같은 정제탄수화물은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앞서 말했듯이 탄수화물은 포도당으로 변화되며 포도당은 혈당을 높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살이 찌는 이유 중 하나는 혈당 때문에 찌게 되는데 적정량의 탄수화물은 우리 몸을 유지할 수 있게 하는 에너지원으로 쓸 수 있지만 과도한 탄수화물은 오히려 살이 찌게 될 수 있으니 적정량의 탄수화물을 유지해야 합니다.

 

 

그리고 공복 시간을 길게 유지하여야 합니다. 우리가 음식을 섭취하지 않을 때는 글리코겐에서 에너지원을 가져다 쓰게 됩니다. 즉, 글리코겐은 에너지 저장소 같은 곳인데 공복 시간이 길어지면 길어질수록 글리코겐에서 에너지원을 계속 가져다 쓰게 되며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쓰기 때문에 지방 연소에 아주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글리코겐은 간과 근육에 저장을 시켜 놓는데 간은 약 24시간 동안 에너지를 공급할 수 있을 만큼 글리코겐을 저장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공복을 길게 유지시킨다면 지방 연소를 쉽게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공복 시간을 길게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바로 포만감을 길게 주는 음식들을 섭취하면 됩니다. 포만감을 길게 유지시켜주는 음식은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 있는 음식들을 먹어주면 좋습니다. 제 글을 보시면 식이섬유가 가득 있는 음식들에 대해 포스팅한 글이 있습니다. 이 글들을 참고하시면 좋을 겁니다.

 

2019/12/22 - [채소 이야기/감자 다이어트 성공법!] - 감자 다이어트는 안 된다고?먹으면 살 빠지는 음식 감자! 원푸드 다이어트 감자 1개 칼로리!

 

감자 다이어트는 안 된다고?먹으면 살 빠지는 음식 감자! 원푸드 다이어트 감자 1개 칼로리!

우리가 흔히 감자를 생각하면 '탄수화물이 많고 다이어트 음식으로 매우 안 좋은 음식이다.'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고구마는 다이어트 음식으로 좋다고 유명하지만 감자는 다이어트 음식으로 좋지 않..

chanhee615.tistory.com

2019/12/05 - [채소 이야기/단호박으로 성공하는 다이어트?] - 세상에~단호박 1개 칼로리 이게 끝?맛있는 다이어트 음식추천!단호박 다이어트!!

 

세상에~단호박 1개 칼로리 이게 끝?맛있는 다이어트 음식추천!단호박 다이어트!!

무섭지만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음식은? 바로 호박이 아닐까요? 저는 호박으로 만드는 음식 중 호박죽을 굉장히 좋아합니다! 달고 부드럽고 색깔도 황금색이라 더욱 맛있게 느껴지지 않나요? 오늘은 호박을 이용해..

chanhee615.tistory.com

2019/12/02 - [간식 이야기/겨울철 간식! 고구마와 함께 다이어트를~?] - 운동없이 살 빼는 방법!겨울철 간식 군고구마 다이어트 방법?고구마 1개 칼로리!

 

운동없이 살 빼는 방법!겨울철 간식 군고구마 다이어트 방법?고구마 1개 칼로리!

대표적인 겨울철 간식은 바로 군고구마가 아닐까요? 몸을 덜덜 떨며 거리를 걷다 보면 저 멀리서 맛있는 냄새가 은은하게 퍼지기 시작하죠, 그렇게 조금만 더 걷다 보면 한 아저씨가 군고구마를 열심히 만들어서..

chanhee615.tistory.com

위에 포스팅된 글들과 함께 본다면 더욱 도움이 될 겁니다.

 

식이섬유가 있는 음식들은 위에 음식물들을 오래 머물게 하여 포만감을 길게 유지할 수 있게 하고, 혈당을 서서히 상승시켜주어 인슐린인 한꺼번에 많이 분비되는 것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는 효과를 줍니다. 위에 있는 포스팅 글처럼, 고구마나 감자, 혹은 사과와 같은 과일이 식이섬유가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다시마와 미역류도 많이 포함이 되어 있어 이런 음식들을 이용한다면 다이어트에 아주 좋은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다이어트를 할 때 좋은 방법 중 하나는 천연발효 사과식초와 같이 식사를 하면 아주 큰 도움이 됩니다. 고탄수화물과 같은 음식을 섭취할 때 천연발효사과식초와 같이 먹게 된다면 식사 후 혈당이 과도하게 올라가는 것을 방지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고탄수화물과 같은 음식을 섭취할 때 천연발효사과식초와 같이 섭취를 하게 된다면 아주 아주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과도학 단백질 섭취는 삼가여야 합니다. 과도한 양의 단백질은 포도당신생합성이라는 과정을 통해 포도당으로 변환되어 혈당을 극히 높이며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킵니다. 또한 유청단백질과 우유 단백질 카세인과 같은 유제품은 인슐린 분비를 높인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또 우유에는 당질이 있어 이 또한 혈당을 올릴 수 있는 일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어떤 음식을 먹더라도 다이어트뿐만 아니라 어떠한 경우에도 과하지 않게 적정량의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다이어트를 하기 위해서 음식의 양을 조절한다면 지속적으로 가능한 식습관을 만들기를 바라며 항상 꾸준한 운동을 통해 더욱더 건강한 다이어트를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