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칼로리세상/채소 칼로리 이야기

감자 다이어트는 안 된다고?먹으면 살 빠지는 음식 감자! 원푸드 다이어트 감자 1개 칼로리!

by 찬이와 2019. 12. 22.

우리가 흔히 감자를 생각하면 '탄수화물이 많고 다이어트 음식으로 매우 안 좋은 음식이다.'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고구마는 다이어트 음식으로 좋다고 유명하지만 감자는 다이어트 음식으로 좋지 않다는 이야기도 많이 있고요! 

우리가 감자 다이어트는 좋지 않다고 생각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흔히 감자 음식을 생각하면 프렌치프라이와 감자칩 같은 음식들을 주로 생각을 하고는 합니다. 또한, 설탕과 마요네즈와 같이 먹기를 원하고 이런 소스와 같이 섭취를 하다 보니 감자 다이어트가 좋지 않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 거 같습니다. 하지만 감자도 고구마와 같이 다이어트에 큰 도움이 되는 점 알고 계신가요? 감자와 고구마는 친구 같은 존재인데 왜 고구마는 다이어트에 좋고 감자는 좋지 않다고 생각을 하는 걸까요? 감자 입장에서는 억울할 거 같아요! 그래서 오늘은 감자의 이런 억울함을 풀어보자 감자 다이어트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감자 다이어트

감자는 우리가 섭취하는 음식 중 영양소가 풍부하고 골고루 들어있는 식품 중 하나의 식품입니다. 또 감자는 다른 음식들에 비해 칼로리도 굉장히 낮은 편에 속합니다. 많은 분들이 감자가 탄수화물이 높아서 칼로리도 높다고 생각을 하시는데 감자는 칼로리가 낮은 편에 속하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감자 칼로리에 대해서는 밑에 글에 써 놓겠습니다.)

 

2019/12/23 - [야식 이야기/밤에 술이 먹고 싶을 때 살 안찌는 음식!] - 진짜?술 마시면서 살 안찌는 방법!밤에 먹어도 살 안찌는 술안주 궁금하지?

 

진짜?술 마시면서 살 안찌는 방법!밤에 먹어도 살 안찌는 술안주 궁금하지?

이번 주말에도 친구들과 뜨겁게 보낼 약속을 하셨습니까? 그럼 또 술을 먹게 되겠군요! 근데 다이어트 중 아니신가요? 그런데 술을 먹겠다고요? 그럼 다이어트 실패를 하시겠네요.... 우리는 몸매를 가꾸기 위해..

chanhee615.tistory.com

 

감자의 알칼리성 성분은 굉장히 높아 농산물 중 최고의 알칼리성 성분을 가지고 있는 음식으로 아주 유명한 음식이죠!

학자들은 감자를 미래의 음식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과거에도 감자는 끼니를 대신할 수 있는 유명한 음식이었죠. 과거나 현재, 미래에는 감자를 대신할 음식이 거의 없을 정도로 감자는 유용한 영양분과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좋은 음식인 감자로 과연 다이어트에 성공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오늘은 속 시원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과연 감자 다이어트 성공할 수 있는 다이어트 방법 중 하나일까요? 

 

 

감자 다이어트 방법부터 감자 효능까지 알아보겠습니다.

*감자 다이어트 성공하는 방법

과연 감자 다이어트를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대부분의 사람들이 다이어트를 시작할 때면 제일 먼저 하는 생각들이 '음식의 양을 줄이자!' 혹은 '탄수화물을 섭취하지 말자!'입니다. 과연 이런 방법들과 생각들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까요? 물론 먹는 양을 줄이는 것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몸에 섭취하는 음식이 없으니까 몸속에 저장되어 있던 영양분들을 쓰게 되니 음식을 섭취하지 않으면 살이 빠질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저장된 영양분을 쓴다는 것은 즉, 몸에서는 다시 저장할 수 있는 영양분을 필요로 합니다. 다시 말해 음식의 양을 줄여서 다이어트를 하는 방법은 언젠가는 다시 몸 속에서 저장되어서 사용되었던 영양분을 다시 채울 겁니다. 그러므로 음식을 줄여서 하는 다이어트는 단기간에만 효과적이지 지속적으로 효과를 대신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배고픔을 느끼는 일은 바로 포만감의 문제가 크게 작용합니다. 다시 말해서 포만감을 어느정도 채워준다면 우리의 몸은 음식이 몸속에 들어와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포만감을 느낄 수 있게 해주는 음식을 먹게 되면 또한 적게 먹어도 충분한 영양분을 채울 수 있는 음식을 먹게 된다면 단기간이 아닌 장기간으로도 다이어트에 성공하고 성공한 몸매를 유지할 수 있는 효과가 생기게 됩니다.

 

이런 효과를 채울 수 있고 성공 시킬 수 있는 음식이 바로 감자입니다.

 

2019/11/30 - [과일 이야기/과일 다이어트는 바나나가 최고?] - 운동할 때 좋은 과일? 이거면 다이어트 성공이라고? 과일다이어트 바나나 1개 칼로리!

 

운동할 때 좋은 과일? 이거면 다이어트 성공이라고? 과일다이어트 바나나 1개 칼로리!

운동을 즐겨하시는 많은 분들이 바나나를 자주 찾아서 먹고는 하죠! 왜 운동을 할 때 바나나를 먹는 걸까요? 저도 운동을 하면 바나나를 자주 찾습니다. 또한 다이어트에 들어가게 되면 또 찾는 과일이 바나나죠,..

chanhee615.tistory.com

*배고픔을 조절하기 어렵다면 감자를 먹자!

위에서 계속 언급을 했듯이 배고픔을 조절하기 힘든 사람들이라면 감자를 이용하면 쉽게 배고픔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를 할 때 무조건 적으로 음식을 안 먹거나 줄여야 한다는 생각은 오히려 역효과를 가지고 올 수 있습니다. 음식을 먹고 싶은데 억지로 참아야 한다는 생각은 어쩌다 한번 음식을 먹을 수 있는 기회가 생기면 엄청난 식욕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상황을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음식을 안 먹는다는 것은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분을 제대로 섭취를 못하게 되어 면역력이 떨어지고 각종 질병에 몸이 약해질 수 있는 일이 벌어질 수 있습니다.

 

 

이런 부분에서 감자는 엄청난 효과를 줄 수 있는 대표적인 음식으로 떠오를 수 밖에 없습니다. 일단 감자는 엄청난 포만감을 우리에게 줄 수 있습니다. 감자에는 저항성 녹말이 굉장히 많이 있기 때문에 지방을 분해해 주는 효과와 소화를 늦춰 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감자는 다른 음식들에 비해 포만감을 느끼게 해주는 시간이 엄청 깁니다. 즉, 감자 1개 ~ 2개 정도만 섭취해도 감자의 저항성 녹말로 최대 24시간까지 포만감을 느끼게 해 준다고 합니다. 굉장하죠??

 

*감자의 잘못된 오해와 진실

감자를 떠오릴 때 잘못된 오해 중 하나는 바로 칼로리가 높다고 생각하시는 부분입니다. 위에 말했듯이 감자는 탄수화물이 높은 편이지 칼로리가 높은 편이 아닙니다. 또한 감자와 제일 친한 친구인 고구마가 있는데, 감자가 고구마보다 칼로리가 높다고 이야기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것도 잘못된 생각과 오해 중 하나입니다.

 

제가 예전에 포스팅 했던 글 중에 고구마 다이어트에 대해서 이야기를 했던 글이 있습니다.

 

2019/12/02 - [간식 이야기/겨울철 간식! 고구마와 함께 다이어트를~?] - 운동없이 살 빼는 방법!겨울철 간식 군고구마 다이어트 방법?고구마 1개 칼로리!

 

운동없이 살 빼는 방법!겨울철 간식 군고구마 다이어트 방법?고구마 1개 칼로리!

대표적인 겨울철 간식은 바로 군고구마가 아닐까요? 몸을 덜덜 떨며 거리를 걷다 보면 저 멀리서 맛있는 냄새가 은은하게 퍼지기 시작하죠, 그렇게 조금만 더 걷다 보면 한 아저씨가 군고구마를 열심히 만들어서..

chanhee615.tistory.com

(고구마 다이어트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고 싶다면 위에 글을 참고하세요)

 

고구마 포스팅 글을 보시면 알겠지만 고구마는 200g당 250kcal를 가지고 있습니다. 즉, 100g당 약 120kcal를 가지고 있다는 겁니다. 하지만 감자 1개 칼로리가 얼마나 되시는지 아십니까~?

 

감자 칼로리는 100g당 약 60kcal를 가지고 있습니다.

 

고구마에 비해 대략 2배 정도 낮은 칼로리를 가지고 있는 음식입니다. 감자가 고구마에 비해 탄수화물이 많은 편이지 칼로리가 높은 편이 아닙니다. 왠만한 음식들 보다도 낮은 칼로리를 자랑하고 있는 음식이 바로 감자입니다.

그래도 감자가 '살이 찌는 음식이다!'라고 이야기가 나오는 이유 중 하나는 혈당지수가 높기 때문입니다. 혈당지수란 음식을 섭취 했을 때 혈당이 올라가는 속도를 100 분율 표로 나타내었을 때의 수치를 말합니다. 감자의 혈당지수는 약 90 정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혈당지수가 굉장히 높은 편에 속하는 음식입니다. 혈당지수가 높으면 인슐린이 많은 분비되는 효과를 가지게 되는데요, 인슐린이 많이 분비가 되면 체지방을 축적시키는 효과를 발생시킵니다. 그래서 빵이나 과자 같은 음식들이 혈당지수가 높기 때문에 살이 찌는 음식에 속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과자 100g의 영양분과 효과 또 사과 100g 영양분과 효과가 같은가요? 당연히 다릅니다. 즉, 감자가 혈당지수가 높아도 다른 음식들과 같다고 생각하시면 안 됩니다. 감자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식이섬유는 혈당지수를 내려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감자가 혈당지수가 높다고 하여도 식이섬유 효과로 인해 혈당지수를 빠르게 내릴 수 있습니다. 또한 감자는 위에 언급했듯이 포만감을 빠르게 주고 포만감 유지 시간이 굉장히 깁니다. 감자를 1개 ~ 2개 정도만 섭취해도 포만감을 빠르게 주어 배고픔을 덜 느끼게 하고 유지 시간이 길어 배고픔을 느끼기까지 오랜 시간이 필요합니다.

또한 과자나 빵 같은 음식들은 많이 먹을 수 있지만 감자는 많이 먹을 수 없습니다. 감자는 빠른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감자를 많이 먹는 분들은 보지를 못했습니다. 그래서 아무리 혈당지수가 높아도 감자로 인해 살이 찌기는 쉽지 않다는 겁니다. 그리고 탄수화물도 다른 음식들에 비해 많이 있다고는 했지만 앞서 말했듯이 감자는 많이 먹기가 어려울뿐더러 탄수화물은 지방처럼 축적되는 영양분이 아니라 에너지로 사용되는 영양분이라 다이어트에 꼭 필요한 성분입니다.

 

*감자 효능은 어떤 것이 있나?

감자는 포만감을 주는 역할이 크기 때문에 비만 치료에 많은 도움이 되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또한 칼로리가 60kcal 정도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다이어트, 비만 치료와 같은 곳에 아주 효과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감자에는 풍부하고 많은 영양분들이 있어 우유 한잔과 감자를 같이 먹게 된다면 하루에 섭취해야 하는 영양분 들어 모두 섭취할 수 있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감자에는 다량의 비타민C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무려 사과의 5배나 되는 비타민C의 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감자에 있는 비타민C는 전분에 의해 보호되어 있기 때문에 많은 열을 가해도 비타민C가 쉽게 사라지지 않습니다. 그리고 감자에는 칼슘과 필수 아미노산과 같은 몸에 꼭 필요한 영양분들이 풍부하며 비타민B 복합체의 일종인 핀토텐산은 끈적한 액체로 점막을 강화하는 작용을 하여 각종 암과 질병을 미리 예방할 수 있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감자에는 많은 식이섬유과 유기질을 함유하고 있어 장기능 활성화에 큰 도움을 주며 변비와 같은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를 할 수 있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감자에는 칼슘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이야기했는데 그로 인해 나트륨 배출이 활성화되어 고혈압을 예방할 수 있게 쿤 도움을 줍니다.


 

이렇게 감자 다이어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고구마는 다이어트에 좋고 감자는 다이어트에 좋지 않고, 또 감자는 살이 찌는 음식이라는 오해를 푸셨습니까? 감자는 그 어떤 음식보다 건강에 좋은 음식이고 아주 훌륭한 음식입니다. 또한 다이어트에도 헬스를 하시는 분들에게도 아주 큰 효과와 도움을 주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오늘은 다이어트를 성공하기 위해서 감자를 이용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2019/11/20 - [과일 이야기/귤 x개가 밥한공기라고?] - 귤 x개가 밥 한공기라고?? 귤 1개 칼로리부터 효능까지!

 

귤 x개가 밥 한공기라고?? 귤 1개 칼로리부터 효능까지!

어느덧 추운 계절인 겨울이 서서히 다가오고 있네요. 겨울 하면 생각나는 게 바로 '귤' 아닐까싶네요. 과연 우리가 알고 있는 귤의 칼로리가 얼마나 될까요? 과연 몇 개를 먹어야 밥 한공기 칼로리가 나올까요?..

chanhee615.tistory.com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