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칼로리세상/채소 칼로리 이야기

세상에~단호박 1개 칼로리 이게 끝?맛있는 다이어트 음식추천!단호박 다이어트!!

by 찬이와 2019. 12. 5.

무섭지만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음식은? 바로 호박이 아닐까요? 저는 호박으로 만드는 음식 중 호박죽을 굉장히 좋아합니다! 달고 부드럽고 색깔도 황금색이라 더욱 맛있게 느껴지지 않나요? 오늘은 호박을 이용해서 맛있는 다이어트 음식 이야기를 해보려 합니다. 다이어트를 생각하면서 먹을 음식을 찾거나 고민을 하면 그렇게 많지가 않죠, 다이어트 음식 중 대표적인 음식이 닭가슴살 아닐까요? 맛도 없고 생각만 해도 이미 입 안에 있는 침이 다 말라버리죠, 먹다 보면 단 음식이 떠오르기 마련인데! 달고 맛있는 다이어트 음식이 어디 없을까 생각하면 바로 호박을 생각할 수 있지 않을까요? 호박 중에서도 바로 단호박!! 오늘은 단호박 다이어트에 대해서 글을 써보려 합니다. 

 

과연 단호박의 칼로리는 얼마나 있고, 단호박의 효능과 다이어트 방법은 어떤게 있을까요? 

오늘은 저와 같이 단호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달고 맛있는 다이어트 음식, 단호박!

여러분들은 단호박으로 어떤 음식까지 먹어보았나요? 저는 단호박으로 만든 호박죽과 호박 조림을 먹어본 거 같아요,

어머님께서 종종 해주셨는데 어찌나 달고 맛있던지 지금도 생각하면 입에 군침이 돌고 있는 거 같습니다. 근데 단호박으로 다이어트가 된다는 게 가능할까요? 왜냐하면 단호박에는 당이 많이 있는데 과연 다이어트가 될까요?

 

단호박으로 할 수 있는 다이어트를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저는 운동을 하고 다이어트를 자주하는 편이어서 항상 어떤 음식을 먹어야 맛있고 질리지 않게 다이어트를 할까 생각과 고민을 많이 합니다.

 

 

한참을 고민하던 중 어릴 때 부모님이 해주신 호박죽이 떠오르더라고요, 그래서 과연 호박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까? 하면서 공부하고 호박으로 다이어트를 해보니까 괜찮은 다이어트 음식인 거 같아서 이렇게 글로 적어보았습니다.

그럼 이제 제일 궁금한 호박의 칼로리는 어떨지 알아보겠습니다.

 

 

*단호박 1개 칼로리는?

다이어트 음식을 고를 때 우리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 바로 칼로리니까, 과연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단호박의 칼로리는 얼마일까요? 또, 단호박으로 다이어트가 정말 가능할까요? 단호박 1개 칼로리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단호박은 100g당 70kcal 입니다. 

 

와, 생각보다 엄청 낮지 않습니까? 단호박은 보통 1통(개) 당 300g 정도 한다고 합니다.

물론 큰 단호박은 1kg까지도 하죠, 평균 300g정도 하니까 약 210kcal가 나옵니다.

단호박 한통을 다 먹어도 밥 한 공기 칼로리보다 적게 나옵니다. 

 

(밥 한공기 칼로리는 밑에 링크로 오시면 알 수 있습니다.)

2019/11/20 - [과일 이야기/귤 x개가 밥한공기라고?] - 귤 x개가 밥 한공기라고?? 귤 1개 칼로리부터 효능까지!

 

귤 x개가 밥 한공기라고?? 귤 1개 칼로리부터 효능까지!

어느덧 추운 계절인 겨울이 서서히 다가오고 있네요. 겨울 하면 생각나는 게 바로 '귤' 아닐까싶네요. 과연 우리가 알고 있는 귤의 칼로리가 얼마나 될까요? 과연 몇 개를 먹어야 밥 한공기 칼로리가 나올까요?..

chanhee615.tistory.com

단호박은 굉장히 가벼운 음식이고 편하고 부담없이 먹을 수 있는 음식입니다.

 

이렇게 칼로리가 낮은 단호박은 어떤 효능이 있을까요?

 

*단호박 효능

이렇게 맛도있고 칼로리도 낮은 단호박은 몸에도 좋은 효능이 있을까요? 과연 단호박은 우리 몸에 어떤 장점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항상 어른들이 호박 많이 먹으면 건강에 좋다고 하는데 어떤 호박에는 어떤 효능이 있을까요?

 

 

단호박은 베타카로딘, 비타민E, 비타민C 등의 성분을 고루고루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성분들이 굉장히 많이 함유되어 있어 우리 몸에 면역력을 향상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외부에서 우리 몸으로 들어오는 오염물질, 세균과 같은 질병을 일으키는 나쁜 물질들을 사전에 차단시키고 2차 질병이 발생하지 않도록 도와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단호박으로 영양분이 많이 섭취된 분들은 기관지에도 큰 도움이 되기 때문에 기관지가 약한 분들은 단호박을 즐겨 먹고 자주 먹게 되면 기관지가 건강해집니다.

또한 단호박은 앞서 말씀드린 베타카로틴 성분이 굉장히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베타카로틴 성분은 콜레스테롤 수친을 관리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콜레스테롤은 혈압과 혈액순환에 관련이 깊어 항상 건강관리를 할 때 주의 깊게 살펴봐야 할 부분입니다. 하지만 베타카로틴 성분으로 콜레스테롤을 적절하게 관리를 해주어서 혈압을 안정적으로 잡을 수 있고 혈액순환에 도움을 줍니다. 이로 인해 고혈압과 혈관과 연결되어 있는 질병들을 사전에 예방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당이 많은 음식 중 하나지만 단호박은 몸속에서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 당뇨 예방에도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단호박의 있는 베타카로틴 성분은 비타민A를 만들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비타민A로 인해 눈의 건강과 눈의 피로를 덜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컴퓨터로 작업을 많이 하시는 분들이나 오랜시간 눈을 집중해서 이용하는 분들이라면 단호박을 자주 먹어서 눈 건강을 챙겨보는 건 어떨까요?

그리고 단호박이 유명한 이유 중 하나가 바로 피부에 좋은 음식이어서 유명하지 않을까요? 피부의 노화를 일으키는 성분은 활성산소입니다. 단호박의 비타민E와 비타민C는 이러한 활성산소를 줄이고 피부에 오는 피부손상을 막아주는 역할을 해줍니다. 피부에는 주름, 잡티, 기미와 같은 것들이 바로 노화를 일으키는 주범인인데요! 이러한 것들을 빠르게 막아주고 피부가 살아 있는 듯한 느낌을 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저는 피부에도 관심이 많은 편인데 호박이 참 도움이 많이 되는 거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단호박은 식이섬유가 굉장히 아주아주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제 다른 글들을 읽어보신 분들은 아실테고 또한 많은 분들이 식이섬유가 어떤 효과를 안겨주는지 다 아실 거라고 생가합니다. 바로 변비와 장 활동에 큰 도움을 주는 것을 잘 알고 계실 겁니다. 또한 단호박에는 수분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더욱더 장 건강에 도움을 주는 음식입니다. 

 

*좋은 단호박 Tip

단호박은 과연 어떻게 봐야 좋은 단호박인지 맛있는 단호박인지 알 수 있을까요?

 

단호박을 고를 때는 단호박 주면에 상처가 있는지 없는지를 확인하셔야 됩니다. 일단 주변에 상처가 있다면 각종 세균이 침투가 될 수 있고 단호박 자체가 금방 노화가 진행이 되어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단호박을 들었을 때 '아, 좀 무겁네?'라는 생각이 드는 것을 고르시는 게 좋습니다. 그래야 속이 튼실하게 차있꼬 건강하다는 증거가 됩니다. 

 

꼭지가 잘마르고 잘 마르지 않는 것에 따라 단호박의 당도가 높고 낮음을 알 수 있는데요, 꼭지가 잘 말라 있다면 당도가 높은 단호박이고 잘 마르지 않고 촉촉하게 있다면 당도가 낮은 단호박임을 알 수 있습니다. 

 

단호박은 수확을 하고 2주동안 기간을 두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면 그 기간 동안 단호박은 스스로 숙성이 되어 당도가 더욱 올라가게 됩니다. 그리고 단호박은 바람이 잘 불고 그늘진 곳, 온도가 약 10도 ~ 15도 정도 되는 곳에 보관을 하면 약 2주 정도 보관이 되니까 이 점 참고해주시면 좋겠습니다. 

 

2019/11/20 - [과일 이야기/낮에는금사과,밤에는독사?] - 아침은 금사과 밤에는 독사과? 사과 1개 칼로리부터 효능까지!

 

아침은 금사과 밤에는 독사과? 사과 1개 칼로리부터 효능까지!

'아침에는 금사과, 밤에는 독사과'이런 속담을 들은 적이 있으십니까~? 저는 어릴 때부터 부모님께 자주 들었던 속담인 거 같아요. 아침에 먹는 사과는 그렇게 몸에 좋다는데 밤에 먹는 사과는 몸에 그렇게 좋지..

chanhee615.tistory.com

2019/12/02 - [간식 이야기/겨울철 간식! 고구마와 함께 다이어트를~?] - 운동없이 살 빼는 방법!겨울철 간식 군고구마 다이어트 방법?고구마 1개 칼로리!

 

운동없이 살 빼는 방법!겨울철 간식 군고구마 다이어트 방법?고구마 1개 칼로리!

대표적인 겨울철 간식은 바로 군고구마가 아닐까요? 몸을 덜덜 떨며 거리를 걷다 보면 저 멀리서 맛있는 냄새가 은은하게 퍼지기 시작하죠, 그렇게 조금만 더 걷다 보면 한 아저씨가 군고구마를 열심히 만들어서..

chanhee615.tistory.com

오늘도 다이어트를 성공하고 자 열심히 공부하시기 위해 제 블로그를 찾아주신 여러분들, 꼭 다이어트 성공을 이루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다이어트도 좋고 다 좋지만 항상 건강을 챙기면서 해야 되는 점 꼭 잊지 마시고 다이어트 성공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