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칼로리세상/과일 칼로리 이야기

아침은 금사과 밤에는 독사과? 사과 1개 칼로리부터 효능까지!

by 찬이와 2019. 11. 20.

 

'아침에는 금사과, 밤에는 독사과'이런 속담을 들은 적이 있으십니까~? 저는 어릴 때부터 부모님께 자주 들었던 속담인 거 같아요. 아침에 먹는 사과는 그렇게 몸에 좋다는데 밤에 먹는 사과는 몸에 그렇게 좋지 않다고 하네요! 과연 사과에는 어떤 영양분이 있길래 이런 속담이 나왔을까요? 이제부터 이 속담에 뜻을 파헤쳐 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아침에는 금사과, 밤에는 독사과?

사과에는 정말 많은 영양분과 몸에 도움을 주는 영양분이 굉장히 많다고 합니다. 또 재미있는 속담이 있죠,

'매일 1개씩 사과를 먹으면 의사는 필요 없다'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사과에는 아주 좋은 성분이 가득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왜 '아침에는 금사과, 밤에는 독사과'이런 말이 나왔을까요?

먼저 사과에는 어떤 성분들이 있는지 알아봐야겠죠?

 

 

사과에는 당분과 유기산, 펙틴 성분이 가장 풍부하게 들어있는 과일 중 하나입니다. 이 중 당분은, 10% ~ 15% 정도이고 대부분 과당과 포도당으로 흡수가 잘 된다고 합니다. 또한 유기산은 0.5% 정도 들어가 있고 사과산이며, 구연산 주역산 등이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펙틴은 변비에 아주 도움이 되는 성분 중 하나인데요, 장의 규칙성을 주어서 장카다르나 변비에 아주 좋다고 이야기를 합니다. 또 사과는 혈압을 억제해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는데요, 고혈압 예장에 아주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변비에 도움이 많이 된다고 하는데 변비 있으신 분들이 즐겨 먹으면 큰 도움이 될 거 같아요!

 

2019/12/25 - [간식 이야기/삶은 계란 다이어트!! 일주일에 (X)kg??...] - 일주일에 4.5kg 빠진다고??단기간 다이어트 삶은계란,달걀 다이어트!!계란 1개 칼로리와 효능까지!!

 

일주일에 4.5kg 빠진다고??단기간 다이어트 삶은계란,달걀 다이어트!!계란 1개 칼로리와 효능까지!!

오늘은 단기간 다이어트에 최고로 알려져 있는 계란(달걀) 다이어트에 대해서 알아보려 합니다. 무려 일주일에 4.5kg을 감량할 수 있는 엄청난 다이어트 식단인 계란 다이어트!! 진짜 일주일 동안 4.5kg을 감량할..

chanhee615.tistory.com

 

사과가 인기가 많은 이유 중 하나는 잇몸 질환 예방에 아주 좋은 효과를 준다고 합니다. 사과에서 나오는 과육이 잇몸 건강에 아주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잇몸이 자주 붑거나 피가 흐르시는 분들이 사과를 자주 드시면 잇몸 질환 예방에 도움을 주니까 사과를 자주 먹어주는 것도 치아 예방 중 하나겠네요. 그래도 잇몸이 많이 안 좋고 아프신 분들은 치과를 먼저 찾아가는 일이 제일 좋은 방법이긴 합니다! 사과는 예방을 해주는 수단이지 치료에 수단이 아닙니다.

 

또 어떤 효과가 있을까요? 사과는 주로 흐르는 물에 깨끗히 씻어서 먹는 게 특히 더 맛있는 효과를 일으키죠.

사과 껍질에는 '안토시아닌'이라는 성분이 있는데요, 이 성분은 노화를 방지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사과를 먹으면 노화도 방지를 해주는 효과를 얻을 수 있네요! 사과는 여러 암 예방에도 특화되어 있는 과일이고, 사과는 폐를 건강하게 만드는 효과를 가지고 있어서 흡연을 하시는 분들이 드시면 어느 정도의 피해를 줄일 수 있고, 혹시 금연을 도전하시고 실행하시는 분들이 금연 중 사과를 드시면 금단현상, 중독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금연을 해야겠다고 마음먹으신 분들이 계신다면 사과와 함께 금연을 해보면 아주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고 금연을 더욱 성공시킬 수 있는 방법이 될 수도 있겠습니다. 임산 부분들이 사과를 즐겨 먹으면 아이의 천식을 예방할 수도 있습니다. 

 

나중에 자식을 위해서 또 아내를 위해서 사과를 자주 사들고 가는 것도 아주 좋은 아빠가 될 수 있겠어요!!

 

2019/12/05 - [야식 이야기/밤에 먹어도 살 안찌는 음식?] - 진짜 이렇게 먹어도 살안쪄요?밤에 먹어도 살안찌는 음식에 대해 알려줄께!

 

진짜 이렇게 먹어도 살안쪄요?밤에 먹어도 살안찌는 음식에 대해 알려줄께!

다이어트를 원하지만 밤만 되면 참을 수 없는 배고픔이 밀려오는 것은 현실입니다. 이래서 다이어트를 못하는구나, 이래서 다이어트를 포기하게 되는구나, 이런 생각을 많이 하고 이러한 분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chanhee615.tistory.com

 

 

또 운동을 즐겨하시는 분들이 사과를 먹어도 아주 좋은 효과를 얻게 되는데요, 사과껍질에는 '우르솔릭산'이라는 상분이 들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근육을 만들고 유지하는데 큰 도움을 주는 성분이 있고 운동 전에 사과를 먹게 되면 당분이 많기 때문에 집중력을 강화시켜주고 몸의 활기를 채워줍니다. 사과를 먹으면 굳이 보충제를 드시지 않아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보충제는 아주 운동량이 많고 고중량을 드시는 분들이 아니라면 그렇게 챙겨 드실 필요가 없습니다. 집에서 먹는 음식이면 충분히 영양분을 섭취할 수 있기 때문에 정말 선수분들처럼 혹은 고중량을 드시는 분들이 아니라면 저는 굳이 보충제를 먹으라고 이야기를 하지 않습니다. 보충제 대신에 좀 더 양양분이 많고 나의 몸에 이런저런 좋은 성분을 주는 사과를 먹는 게 더 효과적이지 않을까요? 

 

또한 사과 1개 칼로리는 139칼로리로 알려져 있습니다. 칼로리가 생각보다 높다고 생가하시는 분들이 있을 수 있지만

많은 성분을 가지고 있고, 많은 당분을 가지고 있는 음식 치고는 적은 칼로리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사과로 다이어트를 하신다면 아주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앞서 얘기했듯이 사과에는 장을 활봘하게 해주는 성분이 가득 차 있습니다. 그래서 사과 다이어트를 하시게 된다면 아주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혹시나 1개의 칼로리가 많다고 생각이 드신다면 반 개만 먹어도 아주 많은 도움이 되실 겁니다. 반 개만 먹게 된다면 약 68 ~ 70 칼로리 정도가 되겠네요. 또 사과는 식감이 아주 좋은 과일입니다. 다이어트를 하게 되면 식감을 즐길만한 음식을 찾기가 어려운데요, 그럴 때 사과를 먹는 것도 식감을 얻을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이 되겠네요. 저 같은 경우는 한참 몸을 만들고 다이어트를 할 때 사과를 자주 애용했습니다. 닭가슴살과 같은 퍽퍽한 음식만 먹게 되니까 정말 힘들더라고요, 그래서 사과를 먹게 됐는데 아주 큰 도움이 됐습니다. 혹시나 다이어트를 하신다면 사과를 적극 추천드립니다. 

 

*왜 밤에 먹으면 독사과일까?

사과에는 섬유질과 펙틴이라는 성분이 가득 있습니다. 자주 이야기가 나오지만 두 성분은 장의 활동을 활발하게 촉진 시켜촉진시켜 줍니다. 그러므로 밤에 사과를 먹고 잠이 들게 된다면 잠을 잘 설치게 되겠죠? 또한 사과는 산성분이 위액 분비를 촉진시켜 위벽을 손상시키는 일이 발생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는 아주 큰 오해입니다. 사과는 산성분이 아니고 알칼리성 식품입니다.

 

 

사과는 중알칼리성을 가지고 있으며 몸속에 있는 효소들이 최적으로 반응할 수 있는 산도 7.4를 유지시켜주는 식품입니다. 그래서 사과가 위의 벽을 자극시켜서 밤에 먹으면 독사과라는 말은 잘못된 말입니다. 하지만 어떤 음식이든 자기 전에 먹는 음식은 몸에 좋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사과가 밤에 먹어도 독사과가 아니라 해도 자기 전에는 어떤 음식이든 자제하는 게 건강을 지킬 수 있는 방법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렇게 사과에 대한 효능과 사과에 대한 오해를 풀어 봤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사과를 굉장히 좋아하는 편입니다. 

그래서 자주 즐겨 먹는 과일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과일 중에서 제일 친근하게 다가오고 먹기 편한 과일이 아닐까 싶네요. 많은 분들이 사과를 즐겨 먹고 많이 먹어서 건강한 삶을 사셨으면 좋겠습니다. 사과뿐만 아니라 모든 과일은 건강에 도움을 주는 성분이 많으니까 우리 함께 과일을 즐겨 먹어봐요!! 

 

2019/11/20 - [과일 이야기/귤 x개가 밥한공기라고?] - 귤 x개가 밥 한공기라고?? 귤 1개 칼로리부터 효능까지!

 

귤 x개가 밥 한공기라고?? 귤 1개 칼로리부터 효능까지!

어느덧 추운 계절인 겨울이 서서히 다가오고 있네요. 겨울 하면 생각나는 게 바로 '귤' 아닐까싶네요. 과연 우리가 알고 있는 귤의 칼로리가 얼마나 될까요? 과연 몇 개를 먹어야 밥 한공기 칼로리가 나올까요?..

chanhee615.tistory.com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