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칼로리세상/다이어트이론

칼로리의 뜻/칼로리란? 다이어트 칼로리는 no필요?

by 찬이와 2020. 3. 23.

 

다이어트를 시작할 때 많은 분들이 제일 먼저 생각하고 고려하는 부분이 칼로리가 아닐 듯싶습니다. 저도 다이어트를 하거나 살을 빼야겠다는 생각을 하고 음식을 시키거나 살 때 제일 먼저 검색하고 보는 부분이 칼로리인 거 같습니다. 그렇지만 칼로리가 다이어트할 때는 중요하지 않다는 거, 알고 계신가요?

 

그럼 왜 많은 분들이 칼로리에 집중하고 칼로리에 걱정을 많이 하는 걸까요, 오늘은 그럴 걱정과 필요가 없다는 이야기를 해드리고 싶습니다. 제 글들이 칼로리에 대한 글들이 많지만 어쩌면 이번 포스팅이 제 블로그에 다른 면을 보여주는 글이 아닐까 싶기도 하네요! 

 

과연 칼로리, 다이어트할 때 정말로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아도 되는 부분일까요? 

 

 

*칼로리란 / 칼로리의 뜻, 다이어트 칼로리는 no필요?

세상에는 너무나 맛있는 음식들이 있습니다. 저는 인스턴트 음식을 굉장히 좋아하는 편입니다. 햄버거, 피자, 치킨, 냉동식품 등등 이러니 제가 다이어트 블로그를 안 할 수가 없습니다. 블로그를 하면서 스스로의 심각성을 느끼고 운동도 하고 살도 빼고 하니까요! 그런데 이런 음식들을 살펴보면 칼로리가 1,000 단위가 넘죠!

 

 

하지만 살을 빼는 목적이라면 칼로리가 중요하지 않다고 합니다. 다이어트가 목적이라면 칼로리는 크게 신경을 안 써도 된다고 많은 전문가분들이 이야기를 하죠, 그렇다면 왜 다이어트를 하는데 칼로리가 중요하지 않을까요?

 

일단은 칼로리의 정의부터 이해하고 이야기를 하겠습니다.

 

2020/01/08 - [다이어트이론/포만감 높은 음식 추천!!] - 이렇게 먹는데 배부르다고? 포만감 높은 음식!! 다이어트 음식 다 모았다!

 

이렇게 먹는데 배부르다고? 포만감 높은 음식!! 다이어트 음식 다 모았다!

다이어트를 할 때 제일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운동? 식단 조절? 둘 다 제일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아무리 운동해도 먹는 양을 줄이지 않는다면 살을 잘 빠지지 않게 되죠, 또한 요즘같이..

chanhee615.tistory.com

*칼로리?

칼로리란 에너지의 단위를 뜻합니다. 영약학과 칼로리에서는 음식의 열량 단위를 뜻하는 말입니다. 즉, 이 음식을 섭취했을 때 우리 몸에 얼마 큼의 에너지를 줄 수 있는지의 단위를 칼로리라고 부르는 겁니다. 이 칼로리를 섭취하게 되면 마치 자동차가 주요소에서 기름을 받아 움직이듯이 우리 몸은 음식을 받아 움직이고 활동을 하게 됩니다. 

 

생각을 하고, 걷고 뛰고, 손톱과 머리카락이 자라며 심장이 뛰고 일상생활에 필요한 모든 움직임과 행동, 활동 등에 에너지를 전달해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 칼로리이죠.

 

우리는 하루 평균 필요한 기초대사량이 있습니다. 기초대사량은 우리의 몸이 기본적으로 필요한 에너지의 양을 말하죠,

20대 성인 남과 여로 봤을 때 하루 평균 약 2000kcal가 필요합니다. 그만큼 칼로리는 우리 몸에 아주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부분이죠! 이것이 우리가 알고 있는 칼로리입니다. 

*다이어트, 칼로리는 중요하지 않다?

앞서 이야기했듯이 칼로리는 그저 음식이 우리에게 에너지를 주는 단위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다이어트를 할 때 칼로 릴리를 보는 것이 아닌 그 음식의 성분을 보고 다이어트를 해야 되는 것입니다. 

 

라면 500 kcl와 아보카도 500 kcl, 둘 다 같은 양의 칼로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면 두 음식을 어떻게 먹던 하루 평균 기초대사량인 2000kcal만 먹으면 우리는 살이 찌지 않을까요? 라면으로 2000kcal를 먹는 것과 아보카도로 2000kcal를 먹는 것은 당연히 같다고 생각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라면과 아보카도에 들어있는 성분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이렇듯 우리는 다이어트를 할 때 칼로리에 집중을 하면 안 되는 것입니다. 물론 과일이나 채소로 하루 10,000kcal를 먹는다면 살이 찌겠죠? 뭐든지 과하면 안 되는 것입니다. 기본적인 하루 평균 칼로리를 봤을 때 우리는 이 음식 안에 있는 성분을 살펴보아야 합니다.

 

 

같은 칼로리여도 음식의 성분이 다르다면 살이 찌고 안 찌고는 하늘과 땅 차이입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다이어트를 할 때 어떤 부분에 집중을 해야 될까요?

 

2019/12/30 - [채소 이야기/오이 다이어트!! 먹어도 살이 안쪄..??] - 먹어도 살이 안찌는 음식?? 오이 다이어트!! 건강하게 살빼는 방법과 법! 오이 1개 칼로리까지~

 

먹어도 살이 안찌는 음식?? 오이 다이어트!! 건강하게 살빼는 방법과 법! 오이 1개 칼로리까지~

많은 다이어트 음식 중 정말로 추천하는 음식이 바로 '오이'입니다. 오이만큼 건강하게 살 빼는 법과 방법이 없을 정도로 오이 다이어트는 정말 좋은 다이어트 방법 중 하나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오이 다이어트..

chanhee615.tistory.com

*칼로리 말고 이것에 집중하자!

그렇다면 우리는 다이어트를 할 때 칼로리가 아닌, 어떤 부분에 집중을 하고 공부를 해야 살이 빠지고 다이어트를 성공적으로 할 수 있을까요? 칼로리가 중요하지 않다면 어떤 게 중요하고 꼭 지켜야 할까요?

 

우리는 '인슐린'에 집중해야 됩니다. 인슐린이란, 체내에 들어오는 당을 세포에 저장시킬 수 있게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성분입니다. 우리는 음식을 섭취하고 그 음식들이 우리 몸으로 들어오면 우리 몸은 즉각적으로 움직여 이 음식들을 포도당으로 변환시켜주어 에너지원으로 쓰일 수 있게 움직이게 해 줍니다. 필요한 에너지에 갖다 주어 에너지를 사용할 수 있게 도와주고 또한 간이나 근육과 같은 곳에 일정량을 저장시켜 놓기도 합니다. 

 

하지만 뭐든지 과하면 독이 되죠, 우리가 음식을 많이 섭취하게 되면 인슐린은 더욱더 많이 분비가 됩니다. 즉 활동량은 적은데 음식만 많이 섭취하게 되면 계속 저장만 하게 되고 저장 공간이 다 채워지면 지방으로 쌓이게 됩니다. 이렇게 우리는 살이 찌게 되는 겁니다. 

 

인슐린이 제일 반응을 많이 하는 성분은 당과 정제탄수화물입니다. 우리는 이 성분을 최대한 피해야 하며 섭취를 줄여야 합니다. 하루 평균 칼로리를 채우고 당과 정제탄수화물을 줄이며 꾸준한 운동을 병행하면서 다이어트를 하면 성공적인 다이어트가 될 수 있을 겁니다. 

 

 

인슐린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밑에 글을 참고하시면 더욱더 이해가 빠르고 더 좋은 공부가 될 것입니다.

2019/12/31 - [다이어트이론/인슐린을 알아야 살이 빠진다!] - 이것만 알면 살 빼기 쉽다! 인슐린 너는 누구야??(인슐린분비원리,인슐린저항성)

 

이것만 알면 살 빼기 쉽다! 인슐린 너는 누구야??(인슐린분비원리,인슐린저항성)

오늘도 살을 빼기 위해 고된 하루를 보내시나요? 다이어트라는 것은 참 어렵고 힘이 들고 인내와 끈기가 무척이나 필요한 거 같습니다. 세상에는 맛있는 음식이 너무 많은데 그 음식들을 먹지 못하고 참아야 한다..

chanhee615.tistory.com

이렇게 우리는 칼로리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였고 다이어트를 할 때는 칼로리가 중요하지 않다는 이야기를 하였습니다. 같은 칼로리고 적은 칼로리를 가지고 있는 음식이어도 당과 정제탄수화물이 많다면 피해야 되는 음식입니다. 기본적으로 빵, 과자, 사탕과 같은 음식들이 대표적이겠죠? 꼭 위에 있는 링크를 타고 들어가서 인슐린에 대하여 더욱더 공부를 하시고 이해를 하신 뒤 다이어트를 하시면 아주 큰 도움이 되고 더 빠르고 성공적인 다이어트가 될 겁니다.

 

또한 제 글에 매번 쓰여 있는 글이지만 음식을 줄이고 음식을 잘 골라서 섭취하고 드시는 것도 중요하지만 제일 필수적인 것은 운동입니다. 많이 먹어도 운동만 꾸준하게 열심히 하신다면 살은 빠집니다. 또한 건강 관리에도 아주 효과적이니까 다이어트를 할 때는 유산소와 무산소 운동을 꾸준히 같이 해주면 더욱더 예쁜 몸매와 멋진 몸매를 만들고 성공적인 다이어트를 보시게 될 것입니다.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