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칼로리세상/다이어트이론

이렇게 먹는데 배부르다고? 포만감 높은 음식!! 다이어트 음식 다 모았다!

by 찬이와 2020. 1. 8.

다이어트를 할 때 제일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운동? 식단 조절? 둘 다 제일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아무리 운동해도 먹는 양을 줄이지 않는다면 살을 잘 빠지지 않게 되죠, 또한 요즘같이 바쁜 일상생활에 운동을 하기란 더욱더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운동을 정말 좋아하고 즐겨서 하시는 분이 아니라면 운동으로 살을 빼기에는 정말 힘들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살을 빼기 위한 다음 방법은 바로 식단 조절이겠죠? 물론 식단 조절도 어렵고 힘들 수 있지만 운동보다는 시간도 괜찮을 수 있고 조금 더 편한 방법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다이어트할 때 식단 조절은 정말 중요하게 생각해야 합니다.

 

식단 조절은 먹는 양을 줄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지만 먹는 양을 줄이는 방법은 일시적이며 단기적인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식단 조절을 하실 때에는 포만감을 어떻게 유지하고 지속하는지에 따라 다이어트가 성공이 될 수 있고 실패가 될 수 있다고 생각이 듭니다.

 

그렇다면 과연 이 포만감은 다이어트를 할 때 우리 몸에 어떤 도움을 주고, 또한 포만감을 길게 유지하고 지속할 수 있는 음식은 어떤 음식에 풍부하게 있을까요? 오늘은 포만감이 풍부한 음식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고 그 음식의 효능까지 알아보겠습니다. 

 

2020/01/08 - [간식 이야기/저칼로리 고단백음식 다이어트! 두부다이어트!] - 저칼로리 고단백 음식 두부 다이어트!! 두부 칼로리 보면 깜짝 놀랄걸?

 

저칼로리 고단백 음식 두부 다이어트!! 두부 칼로리 보면 깜짝 놀랄걸?

오늘도 살을 빼기 위해 열심히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다이어트를 성공하여 멋지고 예쁜 몸매를 만들기를 원하시는 분들도 계실 테고, 건강을 위하여 살을 빼시는 분들도 계실 겁니다. 그러한..

chanhee615.tistory.com

 

*포만감이란 무엇이고 포만감을 주는 음식은 무엇이 있을까?

다이어트를 할 때 우리는 식단을 조절하며 다이어트를 합니다. 즉, 음식을 어떤 식으로 섭취하고 어떤 방법으로 섭취하는지에 따라 살이 빠지고 찔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다이어트를 시작하게 되면 제일 먼저 하는 방법이 운동보다 음식을 어떻게 먹느냐를 고민합니다. 

 

 

그래서 저 또한 다이어트를 할 때 음식의 섭취를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제 블로그의 글들은 대부분 음식에 관한 이야기들로 있습니다. 이렇듯 우리는 살을 빼기 위해서는 식단 조절을 굉장히 중요합니다. 

 

식단 조절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적은 양을 먹고, 적은 양의 칼로리를 섭취하며, 적은 양으로도 오랫동안 음식을 안 먹을 수 있게 하는 식단을 만들어서 음식을 섭취해야 합니다. 적은 양의 칼로리로 적은 양을 먹고 오랫동안 음식을 안 먹기 위해서는 바로 '포만감'을 잘 유지시키며 지속시켜야 합니다.

 

그렇다면 과연 포만감은 무엇일까요? 포만감이란 음식을 섭취한 뒤 위에서 오랫동안 머물러 배고픔을 덜 느끼게 하고 천천히 느끼게 하는 것을 뜻 합니다. 쉽게 말해, 위에 음식이 많이 있으면 있을수록 배고픔을 덜 느끼게 됩니다. 그로 인하여 우리는 다이어트를 할 때 포만감을 줄 수 있는 음식을 골라서 먹어야 다이어트 성공에 더욱더 가까워질 수 있습니다.

 

2020/01/07 - [다이어트이론/내장지방 빼는데 좋은 음식!] - 내장지방 없애는 방법! 이 음식만 먹어도 지방이 없어져? 내장지방 없애는 음식!

 

내장지방 없애는 방법! 이 음식만 먹어도 지방이 없어져? 내장지방 없애는 음식!

오늘도 다이어트를 하시는 많은 분들이 제일 고민하시는 부분이 뱃살이지 않을까 합니다. 뱃살은 모든 질병에 주원인이기도 하죠, 그래서 많은 분들이 뱃살을 빼기 위해 노력을 많이 하십니다. 하지만 뱃살은 다..

chanhee615.tistory.com

 

*포만감 주는 음식

포만감을 주는 음식은 찾으면 정말 많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많은 포만감 음식 중에서 추천해드리고 싶은 음식들을 이제부터 설명하고 그 음식에 대한 효능에 대해서도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사과

 

이번에 소개해드릴 음식은 바로 '사'입니다. 사과는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많은 분들이 좋아하고 사랑하는 과일 중 하나입니다. 아삭함과 수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고 껍질을 따로 제거하지 않고 흐르는 물에 씻고 바로 먹기 편하여 아주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과일이기도 합니다. 

 

사과는 다이어트에 정말 도움을 많이 주는 과일입니다. 일단 사과는 사과에는 많은 양의 섬유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섬유질은 음식을 섭취한 뒤 위에 도착하게 되면 스스로 팽창을 하여 포만감을 줍니다. 그로 인하여 사과를 반 개 ~ 한 개만 드셔도 속이 든든하고 포만감을 높여주며 포만감 유지 시간이 굉장히 깁니다. 

 

또한 사과에는 펙틴이란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펙틴 성분은 소화작용을 도와 장 활동을 촉진시켜 변비를 예방시켜주는 등 장 활동에 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또한 사과에는 우르솔산이란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우르솔산이란 성분은 칼로리 소모를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포만감뿐만 아니라 비만의 위험성도 낮춰주는 역할까지 해줍니다. 

 

사과 한 개의 칼로리는 139kcal 정도 되는 칼로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다소 높다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사과 한 개만 먹어도 포만감이 길기 때문에 추가적인 음식을 섭취할 일이 없게 되며 또한 정말 많은 영양분들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칼로리가 조금 높아도 오히려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해줍니다.

 

(사과에 대한 정보는 밑에 글을 통해서 보시면 더 많은 정보를 알 수 있고, 사과 다이어트에 관한 Tip이 많이 있습니다.)

2019/11/20 - [과일 이야기/낮에는금사과,밤에는독사?] - 아침은 금사과 밤에는 독사과? 사과 1개 칼로리부터 효능까지!

 

아침은 금사과 밤에는 독사과? 사과 1개 칼로리부터 효능까지!

'아침에는 금사과, 밤에는 독사과'이런 속담을 들은 적이 있으십니까~? 저는 어릴 때부터 부모님께 자주 들었던 속담인 거 같아요. 아침에 먹는 사과는 그렇게 몸에 좋다는데 밤에 먹는 사과는 몸에 그렇게 좋지..

chanhee615.tistory.com

 

* 감자

 

다음으로 소개해드릴 포만감 높은 음식은 '감자'입니다. 아마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은 이런 생각을 하실 수 있을 거 같습니다. '어? 감자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라는 생각을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감자는 그 어떤 음식보다도 다이어트에 정말 도움이 되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흔히 다이어트 음식으로 많이 알려져 있는 고구마보다도 칼로리가 낮으며 감자에는 정말 많은 양의 섬유질이 있기 때문에 큰 감자를 먹더라도 칼로리는 낮고 포만감은 높고, 지속적으로 포만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감자는 시중에서 프렌치프라이와 감자칩과 같은 음식으로 만들어서 팔고 있기 때문에 살이 찌는 음식으로 감자를 오해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감자가 아닌 일반 감자는 정말 다이어트에 큰 도움을 주는 음식입니다.

 

감자에는 정말 많은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중에서 저항성 녹말이 굉장히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저항성 녹말은 지방을 분해하는 도움을 주며 소화를 늦춰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로 인하여 감자를 먹으면 포만감이 높고 지속시간이 굉장히 깁니다. 감자를 1개 ~ 2개 정도만 섭취하여도 포만감이 높고 지속시간이 정말 깁니다.

 

 

또한 감자는 100g당 60kcal를 가지고 있습니다. 감자와 더불어 유명한 다이어트 음식인 고구마는 100g당 120kcal를 가지고 있습니다. 칼로리도 낮고 포만감도 높고 지속시간이 길기 때문에 감자도 고구마와 같이 다이어트에 정말 좋은 도움을 주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감자에 대한 정보는 밑에 글을 통해서 보시면 더 많은 정보를 알 수 있고, 감자 다이어트에 관한 Tip이 많이 있습니다.)

2019/12/22 - [채소 이야기/감자 다이어트 성공법!] - 감자 다이어트는 안 된다고?먹으면 살 빠지는 음식 감자! 원푸드 다이어트 감자 1개 칼로리!

 

감자 다이어트는 안 된다고?먹으면 살 빠지는 음식 감자! 원푸드 다이어트 감자 1개 칼로리!

우리가 흔히 감자를 생각하면 '탄수화물이 많고 다이어트 음식으로 매우 안 좋은 음식이다.'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고구마는 다이어트 음식으로 좋다고 유명하지만 감자는 다이어트 음식으로 좋지 않..

chanhee615.tistory.com

 

* 단호박

 

다음으로 소개할 음식은 바로 '단호박'입니다. 단호박은 많은 분들이 다이어트 음식인 것을 알고 계시기는 하지만 다이어트를 할 때 그렇게 찾지도 않고 생각보다 인기가 없는 다이어트 음식인 거 같습니다. 하지만 단호박도 그 어떤 다이어트 음식에서도 뒤지지 않는 다이어트 최고의 음식 중 하나입니다.

 

일단 단호박의 칼로리는 위에 언급한 감자와 비슷한 칼로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단호박의 칼로리는 100g당 70kcal입니다. 감자와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 칼로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덩치가 큰 단호박은 1kg까지 될 수 있지만 대부분의 단호박은 300g 정도이며 300g인 단호박을 한 번에 다 먹게 되어도 210kcal밖에 되지 않습니다. 

 

단호박에는 정말 많은 영양분들이 함유되어 있어 다이어트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아주 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먼저 단호박에는 정말 많은 양의 섬유질이 있습니다. 계속 언급하고 있지만 섬유질은 많으면 많을수록 포만감을 높여주고 포만감 지속시간을 길게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단호박도 포만감이 굉장히 높은 편이며 또한, 포만감 지속시간까지 긴 편입니다. 또한 장의 활동을 촉진시켜주어 변비와 같은 질병도 예방할 수 있는 아주 멋진 다이어트 음식 중 하나입니다. 

 

또한 단호박에는 정말 풍부한 영양분들이 있는데요, 베타카로딘, 비타민 등과 같은 여러 좋은 성분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우리 몸에 면역력을 향상 시켜주어서 각종 질병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역할을 해주고 있습니다. 또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줄 뿐만 아니라 혈압을 완만하게 잡아주고 혈액이 잘 순환되게 도와주는 역할까지 해줍니다. 무엇보다 단호박은 피부미용에 굉장한 효과를 주는데요, 피부의 노화를 일으키는 활성산소를 줄여주어 피부의 손상 혹은 피부의 노화를 방지해주며 잡티나 기미들도 단호박 안에 있는 성분들로 다 잡아 줄 수 있습니다.

 

(단호박에 대한 정보는 밑에 글을 통해서 보시면 많은 정보를 알 수 있고, 단호박 다이어트에 관한 Tip이 많이 있습니다.)

2019/12/05 - [채소 이야기/단호박으로 성공하는 다이어트?] - 세상에~단호박 1개 칼로리 이게 끝?맛있는 다이어트 음식추천!단호박 다이어트!!

 

세상에~단호박 1개 칼로리 이게 끝?맛있는 다이어트 음식추천!단호박 다이어트!!

무섭지만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음식은? 바로 호박이 아닐까요? 저는 호박으로 만드는 음식 중 호박죽을 굉장히 좋아합니다! 달고 부드럽고 색깔도 황금색이라 더욱 맛있게 느껴지지 않나요? 오늘은 호박을 이용해..

chanhee615.tistory.com

 

* 고구마 

 

 

마지막으로 소개해드릴 포만감 높은 음식은 바로 '고구마'입니다. 앞서 감자 이야기를 했을 때 고구마에 관한 이야기가 잠깐 언급됐는데요, 다이어트를 할 때 많은 분들이 찾으시고 궁금해하시는 음식이 바로 고구마이지 않을까 합니다. 

 

 

일단 고구마는 앞에서 이야기했던 감자의 칼로리보다 높은 편입니다. 고구마는 100g당 약 120kcal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100g당 60kcal를 가지고 있는 감자와 비교가 될 수 없습니다. 그렇지만 고구마가 왜 감자보다 다이어트할 때 유명한지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고구마에도 식이섬유가 굉장히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위에 소개했던 음식들과 마찬가지고 식이섬유가 굉장히 풍부하기 때문에, 그로 인하여 포만감이 높고 포만감 지속시간이 굉장히 깁니다. 또한 식이섬유뿐만 아니라 고구마에는 하얀 액체가 함유되어 있는데 이 액체는 세라핀이라고 불리는 성분입니다. 이 성분은 식이섬유와 비슷한 효과를 줄 수 있는데요 바로 변비를 예방할 수 있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고구마는 감자와 비교했을 때 칼로리가 높은 편인 거지 칼로리만 보았을 때는 고구마도 칼로리가 굉장히 낮은 편에 속합니다. 또한 위에 머무는 시간이 길고 고구마를 에너지로 사용하게 되면 오랫동안 에너지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할 때 굉장한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고구마를 감자와 비교를 많이 하는데요, 감자도 다이어트 음식에 좋은 음식이라고 하지만 감자보다는 고구마가 다이어트에는 좀 더 효율적인 음식입니다. 그 이유는 혈당지수 때문인데요, 혈당지수는 높고 낮은에 따라 살이 찌는지 안 찌는지 알 수 있습니다. 감자는 고구마에 비해 칼로리는 낮지만 혈당지수가 높기 때문에 감자를 섭취했을 때 살이 찌기가 더 쉬워질 수 있습니다. 그러한 이유로 감자보다는 고구마를 더욱더 선호하고 많은 분들이 찾는 음식이 되었습니다.

 

(혈당지수가 궁금하면? 인슐린을 이해해야 됩니다. 인슐린에 대해서 궁금하시면 밑에 글을 읽어보세요)

2019/12/31 - [다이어트이론/인슐린을 알아야 살이 빠진다!] - 이것만 알면 살 빼기 쉽다! 인슐린 너는 누구야??(인슐린분비원리,인슐린저항성)

 

이것만 알면 살 빼기 쉽다! 인슐린 너는 누구야??(인슐린분비원리,인슐린저항성)

오늘도 살을 빼기 위해 고된 하루를 보내시나요? 다이어트라는 것은 참 어렵고 힘이 들고 인내와 끈기가 무척이나 필요한 거 같습니다. 세상에는 맛있는 음식이 너무 많은데 그 음식들을 먹지 못하고 참아야 한다..

chanhee615.tistory.com

(고구마에 대한 정보는 밑에 글을 통해서 보시면 많은 정보를 알 수 있고, 고구마 다이어트에 관한 Tip이 많이 있습니다.)

2019/12/02 - [간식 이야기/겨울철 간식! 고구마와 함께 다이어트를~?] - 운동없이 살 빼는 방법!겨울철 간식 군고구마 다이어트 방법?고구마 1개 칼로리!

 

운동없이 살 빼는 방법!겨울철 간식 군고구마 다이어트 방법?고구마 1개 칼로리!

대표적인 겨울철 간식은 바로 군고구마가 아닐까요? 몸을 덜덜 떨며 거리를 걷다 보면 저 멀리서 맛있는 냄새가 은은하게 퍼지기 시작하죠, 그렇게 조금만 더 걷다 보면 한 아저씨가 군고구마를 열심히 만들어서..

chanhee615.tistory.com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