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칼로리세상/채소 칼로리 이야기

슈퍼푸드 브로콜리 다이어트! 브로콜리 칼로리와 효능까지~?

by 찬이와 2020. 4. 5.

어느덧 추운 계절이 지나가고 정말 따듯한 봄의 계절이 왔습니다. 밖에 나가면 햇빛이 따듯해서 어디든 놀러 가고 싶은 생각이 가득합니다. 하지만 코로나19로 인하여 사회적 거리두기가 더욱더 지침이 강해졌더군요! 날도 좋고 밖에 너무 나가고 싶지만 그래도 봄은 내년에도 오니까 조금만 참고 건강을 더 챙기는 게 더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봄이 오면 또 우리에게 다가오는 것은 제철 음식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래서 당분간 봄에 먹기 좋은 제철음식을 소개하며 제철음식을 이용한 다이어트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 합니다. 그중 오늘은 바로 '브로콜리 다이어트'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 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브로콜리를 굉장히 좋아하는 편입니다. 물로 씻어서 초장에 찍어 먹는 그 맛이 정말 좋더라고요!

 

그래서 오늘은 이 맛있는 브로콜리 음식을 이용한 브로콜리 다이어트와 브로콜리 칼로리와 브로콜리 효능까지!! 많은 이야기를 해보려 합니다. 과연 브로콜리 다이어트는 어떻게 하는 것이고 브로콜리 칼로리와 브로콜리의 효능은 어떠한 것이 있을까요~?

 

*봄 제철 음식, 브로콜리!

브로콜리는 세계 타임스가 선정한 10대 슈퍼푸드 중 하나인 음식입니다. 벌써 대단함이 풍겨 나오는 음식인 거 같지 않나요? 일단 많은 분들이 제일 궁금해할 거 같은 부분부터 이야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브로콜리의 칼로리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브로콜리 칼로리는 100g당 28kcal를 가지고 있습니다. 100g다 28kcal는 딸기 100g의 칼로리와 같습니다. 이는 엄청 낮은 칼로리를 자랑하고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브로콜리는 배추과에 속에 있는 채소 중 하나이며 브로콜리는 좋은 향을 자랑하고 있고 색이 예뻐 많은 분들이 좋아하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음식을 섭취할 때는 음식의 맛도 중요하지만 그 음식이 가지고 있는 시각적인 모습도 중요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특히 브로콜리는 향기도 좋고 나무와 같은 모양을 하고 있어 시각적으로도 먹기 좋게 생긴 음식인 거 같습니다. 

 

2020/03/01 - [면역력 상승 음식/이 음식이면 면역력 최고??] - 면역력! 이 음식이면 끝? 면역력 높여주는 음식!!

 

면역력! 이 음식이면 끝? 면역력 높여주는 음식!!

요즘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하여 심각한 전염병이 세상에 퍼지고 있습니다. 저도 요즘 직장을 다니는데 나 자신과 직장에 피해가 갈까 봐 각별하게 주의를 하고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마스크는 물론 개인적으로..

chanhee615.tistory.com

*브로콜리의 효능은?

브로콜리가 세계 슈퍼푸드 10대 음식 중 하나이고 다이어트에 아주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는 이유가 바로, 브로콜리에는 비타민C가 굉장히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로콜리는 비타민C를 많이 함유하고 있는 레몬, 오렌지, 귤과 같은 음식보다도 더욱더 많은 비타민C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브로콜리가 가지고 있는 비타민C의 함류량은 100g당 90mg의 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레몬의 비타민C의 양은 50mg을 가지고 있으며 오렌지와 귤의 비타민C의 함유량은 각각 70mg과 40mg의 비타민C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비타민C를 자랑하고 있는 레몬, 오렌지, 귤 보다도 많은 양의 비타민C를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가 다이어트를 할 때 비타민C가 중요한 이유는 크게 피로와 피부 노화 적인 부분이 있습니다. 다이어트를 시작하다 보면 음식의 양이 줄어들고 섭취하는 음식의 양이 한정적이고 드시는 음식의 종류도 좁아지기 마련입니다. 그러다 보니 몸에서 필요한 영양분들을 섭취할 수 없게 되고 적은 양만 들어오게 되어서 다이어트를 할 때는 피로감이 많이 쌓이고 피부의 노화가 쉽게 다가오게 됩니다. 

 

그래서 우리는 '다이어트를 할 때 과일을 꼭 챙겨 먹어야 된다'라는 이야기를 전문가들이 이야기를 하고는 합니다. 하지만 과일은 생각보다 가격이 비싸기도 하고 가끔은 구하기 어려울 때도 있으니 가격도 저렴하고 쉽게 구할 수 있는 브로콜리로 비타민C를 대처할 수 있습니다. 

 

또한 브로콜리에는 항암작용의 효과도 가지고 있습니다. 브로콜리에는 셀포라펜이란 성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성분은 항암작용에 아주 큰 도움을 주는 성분인데요, 암세포의 재생력을 저하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브로콜리를 자주 드시고 꾸준하게 드시게 되면 암을 처단하고 방어할 수 있는 역할을 해줍니다.

 

 

그리고 브로콜리에는 비타민U라는 성분을 함께 가지고 있습니다. 비타민U는 생소하게 들릴 수 있는 비타민일 거 같은데요 흔히들 위를 보호하고 안정시키는 음식 중 하나가 양배추로 알고 있습니다. 바로 비타민U는 위를 보호할 수 있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를 양배추보다 더 많이 함유하고 있는 음식이 바로 브로콜리입니다. 다이어트를 하시다 보면 불규칙한 식단을 가질 수 있고 한참을 양을 적게 먹다가 어느 날 갑자기 많이 먹게 될 때, 이런 날에는 위가 아주 큰 부담을 가지게 됩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브로콜리를 꾸준하게 섭취하는 것도 아주 중요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또한 브로콜리는 노화를 방지하고 피부를 보호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피부미용에 브로콜리는 최고의 효과를 가져오게 합니다. 일단 앞서 이야기했지만 브로콜리에는 대량의 비타민C를 가지고 있습니다. 비타민C를 많이 가지고 있다는 레몬, 오렌지, 귤에 비해도 많은 양의 비타민C를 가지고 있죠, 그래서 피부미용에 아주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는 음식이 브로콜리입니다. 그리고 브로콜리는 항산화 작용을 일으켜주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활성산소를 제거해줌으로써 피부의 상처를 방어해주고 젊은 피부를 유지하게 해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다이어트를 할 때 또 빼놓을 수 없는 성분이 바로 식이섬유입니다. 앞서 제 블로그에 식이섬유에 대한 이야기를 포스팅한 적도 있습니다. 식이섬유는 장의 건강과 운동을 도울뿐 아니라 포만감을 높여주어 배고픔을 잊게 해 주고 배부름을 길게 유지해주는 역할을 해줍니다. 그래서 다이어트를 할 때는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기를 권장합니다. 그중 브로콜리에도 아주 풍부한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아주 필요한 음식입니다.

 

2020/04/01 - [다이어트이론/식이섬유가 많은 음식!(1)] - 식이섬유란?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 다 알려줄께!!<변비>

 

식이섬유란?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 다 알려줄께!!<변비>

갑적스러운 다이어트를 하시게 되면 아마 이런 고민이 생기게 되고 어떠한 문제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바로 '변비'입니다. 갑작스러운 다이어트와 평소 먹던 음식과 다른 음식 또는 평소의 양보다 음식을 적게..

chanhee615.tistory.com

 

*브로콜리 섭취 시 주의사항!!

브로콜리를 섭취할 때는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어려운 주의사항은 아니니까 참고만 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브로콜리는 고온에 예민한 친구입니다. 그래서 브로콜리를 보관하실 경우에는 꼭 냉장 보관을 통하여 관리를 해야 합니다. 브로콜리가 조금이라도 따듯한 온도에 있게 된다면 변색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꼭 저온에 보관을 하시길 권장합니다. 

 

또한 브로콜리를 이용해 조리를 하실 경우에는 다른 음식들도 마찬가지지만 고온에서 조리를 할 경우 함유되어 있는 많은 영양소들이 파괴되기 때문에 특별한 요리를 해서 드시지 않는 경우에는 날것으로 드시는 것을 개인적으로 추천드립니다. 

 

또한 항상 이야기를 드리지만 과도한 섭취는 오히려 해가 될 수 있으므로 적정량의 섭취를 권장합니다. 전문가들의 이야기로는 하루 권장 섭취량은 약 100g 이하로 드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2020/01/08 - [다이어트이론/포만감 높은 음식 추천!!] - 이렇게 먹는데 배부르다고? 포만감 높은 음식!! 다이어트 음식 다 모았다!

 

이렇게 먹는데 배부르다고? 포만감 높은 음식!! 다이어트 음식 다 모았다!

다이어트를 할 때 제일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운동? 식단 조절? 둘 다 제일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아무리 운동해도 먹는 양을 줄이지 않는다면 살을 잘 빠지지 않게 되죠, 또한 요즘같이..

chanhee615.tistory.com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