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칼로리세상/다이어트이론

식이섬유란?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 다 알려줄께!!<변비>

by 찬이와 2020. 4. 1.

갑적스러운 다이어트를 하시게 되면 아마 이런 고민이 생기게 되고 어떠한 문제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바로 '변비'입니다. 갑작스러운 다이어트와 평소 먹던 음식과 다른 음식 또는 평소의 양보다 음식을 적게 먹게 되는 여러 가지 요인들로 우리는 '변비'라는 친구가 갑자기 생깁니다.

 

별로 달갑지 않은 친구죠, 저는 장이 너무 건강해서 변비로 고생해본 적이 없지만 저희 가족들이나 친구들, 또는 몇몇 지인들이 변비로 고생을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다이어트를 하지 않는데도 변비라는 친구와 같이 지내시는 분들도 계실 테고, 다이어트 중에 갑자기 변비라는 친구가 반갑다고 친구 하자고 인사하러 올 때도 있습니다.

 

다이어트를 할 때 변비는 정말 쥐약이죠! 장이 건강해야 다이어트가 좀 더 수월해지고 잘 될 텐데, 그래서 우리는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해 변비라는 못된 친구와 사이가 멀어져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새로운 친구를 사귀어야 하죠! 바로, '식이섬유'라는 친구입니다. 우리는 이제부터 이 식이섬유 친구와 친해지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해야 합니다!

 

2019/12/31 - [다이어트이론/인슐린을 알아야 살이 빠진다!] - 이것만 알면 살 빼기 쉽다! 인슐린 너는 누구야??(인슐린분비원리,인슐린저항성)

 

이것만 알면 살 빼기 쉽다! 인슐린 너는 누구야??(인슐린분비원리,인슐린저항성)

오늘도 살을 빼기 위해 고된 하루를 보내시나요? 다이어트라는 것은 참 어렵고 힘이 들고 인내와 끈기가 무척이나 필요한 거 같습니다. 세상에는 맛있는 음식이 너무 많은데 그 음식들을 먹지 못하고 참아야 한다..

chanhee615.tistory.com

 

*식이섬유란? 식이섬유 너로 정했다!

그렇다면 과연 식이섬유란 무엇일까요? 왜 우리는 변비를 없애기 위해서 또, 장의 건강을 지키고 유지하기 위해서 식이섬유라는 성분을 알아야 하고 섭취를 해야 될까요? 

 

 

식이섬유란, 탄수화물의 일종입니다. 하지만 신기한 게 우리 몸에서는 소화가 되지 않고 섭취하면 바로 몸 밖으로 배출이 되는 거죠, 식이섬유를 포함하고 있는 음식들은 우리가 많이 알고 있는 채소, 과일, 해조류 등에 대량으로 함유가 되어 있습니다. 또한 섬유질, 섬유소라고도 불리기도 합니다.

 

식이섬유, 섬유질, 섬유소가 약간은 다르다고 하지만 셀롤로스라는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다 같은 말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우리는 이 식이섬유를 섭취를 하게 된다면 장의 건강을 도울뿐더러 여러 가지의 도움을 주기 때문에 식이섬유라는 성분을 우리는 꾸준하게 섭취를 해주어야 변비를 예방할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식이섬유는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수용성 식이섬유와 불수용성 식이섬유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각각 어떻게 다르고 어떠한 효능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수용성 식이섬유

 

수용성 식이섬유란, 물에 녹기 쉬운 성격을 가지고 있는 것을 뜻합니다. 주로 과일, 해조류, 버섯 등과 같은 음식들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수용성 식이섬유는 수분을 공급을 해줍니다. 즉, 대변에 수분을 전달해 부드럽게 만들어주어 더욱 쉽게 변을 볼 수 있게 도와줍니다. 또한 지방이 흡수되는 것을 방지해주고 포만감을 높여주어 다이어트에 아주 도움이 되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2. 불수용성 식이섬유

 

불수용성 식이섬유란, 수용성 식이섬유의 반대로 물에 녹지 않는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로 야채, 곡류, 콩 등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불수용성 식이섬유는 물에 녹지 않는 것처럼, 수분을 흡수하는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수분을 흡수하는 과정을 통하여 장을 자극하여 운동을 하게 만들어서 배변을 시켜주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두 식이섬유는 각각의 다른 방법으로 변비를 예방해주지만

둘 중 하나라도 과하면 오히려 해롭게 올 수 있으니 적당한 선에서 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

식이섬유가 무엇인지 알았으니 이제는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들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제 글을 많이 읽어보시고 자주 방문해주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대부분 과일이나 채소류에는 많은 양의 식이섬유가 있습니다. 그래도 일일이 저의 글을 읽을 수도 없고, 시간이 부족하신 분들이 있을 수 있으니 간략하게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우리나라에 성인의 경우 1일 식이섬유 평균 권장량은 20 ~ 25g입니다>

 

 

1. 사과

 

사과가 가지고 있는 식이섬유의 양은 100g당 껍질 포함 2.4.g의 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사과에는 식이섬유뿐만 아니라 펙틴이라는 성분을 함께 가지고 있습니다. 펙틴은 식이섬유와 같이 장의 건강과 장의 활동에 도움을 주는 성분인데요, 장의 운동을 촉진시켜주어 변비를 예방해주는데 아주 큰 도움을 주는 성분입니다. 그밖에 사과는 노화방지 및 혈압을 낮추는데 아주 효과적인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2019/11/20 - [과일 이야기/낮에는금사과,밤에는독사?] - 아침은 금사과 밤에는 독사과? 사과 1개 칼로리부터 효능까지!

 

아침은 금사과 밤에는 독사과? 사과 1개 칼로리부터 효능까지!

'아침에는 금사과, 밤에는 독사과'이런 속담을 들은 적이 있으십니까~? 저는 어릴 때부터 부모님께 자주 들었던 속담인 거 같아요. 아침에 먹는 사과는 그렇게 몸에 좋다는데 밤에 먹는 사과는 몸에 그렇게 좋지..

chanhee615.tistory.com

 

2. 바나나

 

바나나가 가지고 있는 식이섬유의 양은 100g당 2.6g의 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바나나는 속이 좋지 않을 때 드시면 속을 편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웨이트 운동을 하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바나나와 함께 드시면 운동의 효과를 더욱더 높여줄 수 있는 효능까지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바나나는 우울증 예방에도 아주 큰 도움을 주기 때문에 평소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시고 있다면 바나나를 섭취하는 것도 하나의 우울증 예방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2019/11/30 - [과일 이야기/과일 다이어트는 바나나가 최고?] - 운동할 때 좋은 과일? 이거면 다이어트 성공이라고? 과일다이어트 바나나 1개 칼로리!

 

운동할 때 좋은 과일? 이거면 다이어트 성공이라고? 과일다이어트 바나나 1개 칼로리!

운동을 즐겨하시는 많은 분들이 바나나를 자주 찾아서 먹고는 하죠! 왜 운동을 할 때 바나나를 먹는 걸까요? 저도 운동을 하면 바나나를 자주 찾습니다. 또한 다이어트에 들어가게 되면 또 찾는 과일이 바나나죠,..

chanhee615.tistory.com

 

3. 딸기

 

딸기가 가지고 있는 식이섬유의 양은 100g당 2.0g의 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딸기는 90%가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변비에 더욱더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딸기는 각종 미네랄과 비타민 성분이 풍부하고 가득하기 때문에 건강한 다이어트를 꿈꾸시는 분들이라면 딸기는 아주 추천하는 과일 중 하나입니다. 딸기의 별명이 황후의 과일이라는 별명이 있는데 황후라는 별명처럼 여자분들에게는 아주 도움이 되는 과일 중 하나입니다.

 

2020/01/04 - [과일 이야기/맛있는 딸기로 다이어트 해보자!] - 황후의 과일 딸기! 딸기 다이어트로 황후가 되볼까? 딸기 1개 칼로리와 효능까지~

 

황후의 과일 딸기! 딸기 다이어트로 황후가 되볼까? 딸기 1개 칼로리와 효능까지~

겨울이 서서히 사라질 때쯤, 또한 봄이 한 발자국씩 나가 올 때쯤, 우리에게 다가오는 과일이 있습니다. 색깔은 빨갛고 이렇게 맛있는 과일이 또 있을까 할 정도로 맛있는 과일인 딸기입니다. 딸기는 새빨간 빛갈..

chanhee615.tistory.com

 

4. 고구마

 

고구마가 가지고 있는 식이섬유의 양은 100g당 2.8g의 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고구마는 다른 다이어트 음식에 비하면 높은 칼로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고구마에는 정말 많은 양의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고 단백질, 칼륨, 비타민 등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분들을 고루고루 가지고 있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또한 포만감이 매우 높기 때문에 칼로리는 조금 높을 수 있어도 포만감이 높고 영양분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아주 효과적인 다이어트 음식입니다. 

 

2019/12/02 - [간식 이야기/겨울철 간식! 고구마와 함께 다이어트를~?] - 운동없이 살 빼는 방법!겨울철 간식 군고구마 다이어트 방법?고구마 1개 칼로리!

 

운동없이 살 빼는 방법!겨울철 간식 군고구마 다이어트 방법?고구마 1개 칼로리!

대표적인 겨울철 간식은 바로 군고구마가 아닐까요? 몸을 덜덜 떨며 거리를 걷다 보면 저 멀리서 맛있는 냄새가 은은하게 퍼지기 시작하죠, 그렇게 조금만 더 걷다 보면 한 아저씨가 군고구마를 열심히 만들어서..

chanhee615.tistory.com

 

5. 오이

 

오이가 가지고 있는 식이섬유의 양은 100g당 1g의 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이는 식이섬유를 포함한 양이 다른 음식에 비하면 적을 수 있지만 오이는 95%가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딸기보다도 많은 양의 수분을 가지고 있죠, 수분은 다이어트를 할 때 아주 필수적인 요소이고 변비를 예방할 때도 식이섬유도 좋지만 수분을 많이 섭취해주면 아주 효과적인 변비 예방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오이에는 정말 많은 양의 미네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하신다면 오이는 필수적으로 드셔야 할 음식 중 하나입니다. 

 

2019/12/30 - [채소 이야기/오이 다이어트!! 먹어도 살이 안쪄..??] - 먹어도 살이 안찌는 음식?? 오이 다이어트!! 건강하게 살빼는 방법과 법! 오이 1개 칼로리까지~

 

먹어도 살이 안찌는 음식?? 오이 다이어트!! 건강하게 살빼는 방법과 법! 오이 1개 칼로리까지~

많은 다이어트 음식 중 정말로 추천하는 음식이 바로 '오이'입니다. 오이만큼 건강하게 살 빼는 법과 방법이 없을 정도로 오이 다이어트는 정말 좋은 다이어트 방법 중 하나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오이 다이어트..

chanhee615.tistory.com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