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칼로리세상/야식 칼로리 이야기

진짜?술 마시면서 살 안찌는 방법!밤에 먹어도 살 안찌는 술안주 궁금하지?

by 찬이와 2019. 12. 23.

이번 주말에도 친구들과 뜨겁게 보낼 약속을 하셨습니까? 그럼 또 술을 먹게 되겠군요! 근데 다이어트 중 아니신가요?

그런데 술을 먹겠다고요? 그럼 다이어트 실패를 하시겠네요....

 

우리는 몸매를 가꾸기 위해 열심히 다이어트를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다이어트에 주적이고 피하려고 해도 피할 수 없는 놈이 바로 '술' 아닐까요? 술은 일상생활에서 또 사회생활에서 빠질 수 없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아무리 다이어트를 하려고 해도 회사에서 회식이 있거나 친구 생일이 있을 때, 이럴 때는 술을 안 먹을 수가 없겠죠? 

 

"부장님, 제가 다이어트 중이라 술은 먹지 못 할 거 같아요...." 이렇게 말한 뒤 부장님의 눈빛은 어떻게 달라질까요?

우리는 술을 피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식단 조절과 운동을 해도 술 때문에 다이어트를 포기하거나 실패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럼 이제 이런 생각을 가지게 되겠죠, '술을 먹어도 살이 안 찔 수 는 없을까?' 이런 질문을 저에게 하게 된다면 과연 저는 어떻게 대답을 할까요? "네, 술은 먹어도 살찝니다"라고 대답을 할 겁니다. 

 

하. 지. 만!! 술을 먹어도 다이어트에 큰 지장이 없게 술을 마실 수 있는 방법은 존재합니다! 저는 이제 술을 먹어도 다이어트에 큰 지장이 없게 술을 마실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려 합니다!! 

 

 

과연 어떻게 먹으면 술을 먹어도 다이어트에 지장이 안 가게 술을 먹을 수 있을까요?

술 마시면서 살 안 찌는 방법과 밤에 먹어도 살 안 찌는 술안주에 대해서 이야기하겠습니다.

 

 

*술 마시면서 다이어트 하는 방법!

술을 마시면서 다이어트를 하려면 딱 3가지만 생각하시면 됩니다.

 

어떤 술을 마실까? 어떤 안주를 먹을까? 얼마나 먹을까?

 

이렇게 3가지만 생각하고 고려해서 술을 먹게 된다면 다이어트에 큰 지장이 없게 술을 먹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어떤 술을 마시고, 어떤 안주를 먹고, 얼마큼의 양을 먹어야 술을 먹어도 살이 안 찔까요??

 

술은 살이 찔까요? 안 찔까요? 네, 술은 살이 찌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단순히 술을 먹기 때문에 살이 찌지는 않습니다. 술에는 알코올이 존재합니다. 알코올이 높으면 높을 수록 그 술에 대한 칼로리는 같이 높아집니다. 하지만 알코올에 존재하는 칼로리는 지방으로 전환되는 비율이 굉장히 낮습니다.

 

2019/11/30 - [과일 이야기/과일 다이어트는 바나나가 최고?] - 운동할 때 좋은 과일? 이거면 다이어트 성공이라고? 과일다이어트 바나나 1개 칼로리!

 

운동할 때 좋은 과일? 이거면 다이어트 성공이라고? 과일다이어트 바나나 1개 칼로리!

운동을 즐겨하시는 많은 분들이 바나나를 자주 찾아서 먹고는 하죠! 왜 운동을 할 때 바나나를 먹는 걸까요? 저도 운동을 하면 바나나를 자주 찾습니다. 또한 다이어트에 들어가게 되면 또 찾는 과일이 바나나죠,..

chanhee615.tistory.com

 

다시 말해, 술만 먹는다고 해서 살이 찌기는 어렵다는 겁니다. 정리하면, 알코올이 높으면 높을 수록 살이 찌기 어렵고 알코올이 낮고 맛있는 술이라면 살을 찌우기 쉽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어떤 술을 정해서 먹어야 살이 안찔까요?

 

 

*술을 먹으면 살이 찌는 이유

먼저 우리가 술을 먹으면 살이 왜 찌는지 이유를 알아야 합니다. 술은 술만 먹게 되면 술이 찌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왜, 술을 먹으면 살이 잘 찌는 걸까요?

 

1. 우리는 대부분 술을 먹을 때 낮보다는 밤에 자주 먹게 됩니다. 그리고 술을 먹고 집으로 들어오면 바로 잠자리에 들게 됩니다. 또한, 밤에는 신진대사 능력이 낮아지기 때문에 살이 찌기 쉬워질 수밖에 없게 됩니다.

 

2. 알코올은 당 생성을 막아 혈당을 떨어뜨리게 됩니다. 그로 인해 우리는 술이 깬 다음 날 흔히들 폭식을 하게 되는데, 그 이유가 알코올이 당 생성을 막기 때문입니다. 

 

 

3. 알코올은 수분을 많이 빼앗아 갑니다. 그래서 술 먹고 난 다음 날에는 물을 많이 찾게 됩니다. 수분이 떨어지고 탈수 증상이 시작되면 우리 몸은 가짜 식욕이 생겨 이 또한 폭식을 유발하는 상황이 생깁니다.

 

즉, 술만으로는 살이 찌지는 않지만 이로 인한 상황들로 인해 우리는 살이 찌게 되는 겁니다.

 

*다이어트를 할 때 과연 어떤 술을 먹어야 될까?

앞서 말했듯이 알코올에 있는 칼로리는 살이 찌게 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알코올에 존재하는 칼로리가 살을 찌게 하지 않는다는 거지 다른 성분들은 살을 찌게 만들 수 있습니다. 술을 만들 때는 과일이나 곡류를 이용해서 술을 만듭니다. 그렇다는 것은, 과일과 곡류에 있는 당질이 살이 찌게 만들 수 있다는 겁니다. 대부분 과일과 곡류를 이용해서 만드는 술은 알코올 즉, 도수가 낮고 달고 맛있는 술입니다. 그러면 우리는 도수가 낮고 달고 맛있는 술을 피하면 된다는 겁니다. 

 

즉, 맥주나 와인, 막걸리, 과일소주, 칵테일과 같은 도수가 낮고 맛있는 술들은 살이 찌기 쉬운 술입니다.

그럼 도수가 높은 술은 어떤 게 있을까요? 화요, 고량주, 보드카, 테킬라, 위스키 같은 도수가 굉장히 높고 당의 맛보다는 알코올 맛으로 먹는 술을 먹게 되면 살이 찌기 어렵습니다. 그럼 쉽게 우리는 도수가 높고 당의 맛보다는 알코올에 쓴 맛으로 먹는 술을 먹는다면 살이 찌지 않거나 덜 찌게 되는 겁니다. 

 

2019/12/25 - [간식 이야기/삶은 계란 다이어트!! 일주일에 (X)kg??...] - 일주일에 4.5kg 빠진다고??단기간 다이어트 삶은계란,달걀 다이어트!!계란 1개 칼로리와 효능까지!!

 

일주일에 4.5kg 빠진다고??단기간 다이어트 삶은계란,달걀 다이어트!!계란 1개 칼로리와 효능까지!!

오늘은 단기간 다이어트에 최고로 알려져 있는 계란(달걀) 다이어트에 대해서 알아보려 합니다. 무려 일주일에 4.5kg을 감량할 수 있는 엄청난 다이어트 식단인 계란 다이어트!! 진짜 일주일 동안 4.5kg을 감량할..

chanhee615.tistory.com

 

하지만 적정량의 와인이나 맥주는 오히려 건강과 다이어트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보통 와인은 하루에 2잔, 맥주는 하루에 1잔 정도씩 마셔준다면 건강과 다이어트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적정량을 지켜준다면 술도 건강과 다이어트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겁니다. 반대로 양이 과해지면 악영향을 볼 수 있다는 거겠죠?

 

그렇다면 술을 먹을 때 적정량은 얼마 정도 돼야 할까요?

 

 

*술을 먹을 때 적정량은 어느 정도 일까?

위에 언급했듯이 술을 소량으로 먹게 되면 건강과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지만 과하게 먹으면 악영향을 줄 수 있다고 했습니다. 그렇다면 왜, 과도한 음주는 몸에 악영향을 줄까요?

 

 

1. 식욕 제어 능력 저하

- 술을 과하게 먹게 된다면 우리는 취하게 됩니다. 사람은 취하게 되면 자신을 컨트롤할 수 있는 생각과 의지가 대폭 낮아집니다. 그래서 보통 취하게 되면 안주를 많이 먹게 되고 술을 더 먹게 되는 일이 발생하게 됩니다.

 

2. 신진대사 능력 저하

- 술에는 알코올이 존재합니다. 알코올은 우리 몸속에 흡수가 되면 신진대사 능력을 현저하게 떨어뜨리게 됩니다. 그 말은 즉, 음식을 먹으면 에너지로 쓰이는 것보다는 지방으로 축적이 되게 만드는 겁니다. 또한 그 지방은 대부분 뱃살로 빠지게 됩니다. 3대 영양소 중 탄수화물과 지방의 대사 능력이 현저하게 떨어져 우리 몸속에서 에너지로 사용되지 못하고 축적되어 살을 찌게 만들어 줍니다.

 

3. 근육의 생성과 유지를 방해

- 술은 근육의 성장을 방해하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근육이 성장되기 위해서는 단백질이 공급되어야 하는데 술에 있는 알코올은 단백질내에서의 단백질 합성을 방해하기 때문에 근육 성장이 힘들어집니다. 또한, 술을 먹게 되면 탈수 현상이 일어나 물을 많이 찾게 됩니다. 근육은 75%가 수분인데 알코올로 인해 수분을 빼앗기게 되어 근육에 안 좋은 영향을 주게 됩니다. 그리고 단백질 합성에 중요한 성장호르몬과 테스토스테론 수치를 감소시켜 근육의 성장을 방해합니다. 즉, 술을 과하게 먹게 된다면 아무리 운동을 해도 근육 성장이 느려지고 운동을 한 것에 비해 근육이 커지지 않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우리는 술을 과하게 먹게 된다면 다이어트는 물론 건강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주게 됩니다.

 

다이어트를 위한 술의 적정량은 (*해당 술에 기본 잔 기준)

 

남성 : 2잔 ~ 3잔

여성 : 1잔 ~ 2잔

횟수 : 2회 

 

정도의 적정량을 기준으로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도 사람들마다 기준이 다르기 때분에 적정량이라고 단정을 지을 수 없습니다. 자신의 기초대사량을 측정한 뒤 기초대사량의 칼로리를 넘지 않게만 먹어도 큰 지장이 없게 됩니다.

단, 안주를 제외한 술만을 기준으로 한 적정량입니다.

 

2019/12/23 - [다이어트이론/살이 찌는 이유! 왜 찌는걸까?] - 당신이 살이 안빠지는 이유! 왜 나만? 살이 찌는 이유를 알려줄께요!

 

당신이 살이 안빠지는 이유! 왜 나만? 살이 찌는 이유를 알려줄께요!

오늘도 다이어트 성공을 위해 열심히 살아가고 있는 분들!! 근데 이상하게.. 왜 자꾸 살이 빠지지 않고 찔까요? 다른 사람들 다이어트 하는 모습을 보면 1kg, 2kg, 3kg... 계속 빠지던데 왜 나만 안 빠질까요? 당..

chanhee615.tistory.com

 

*살이 안 찌는 술안주?

그렇다면 과연 술을 먹어도 살이 안찌는 술안주는 어떤 음식들이 있을까요? 다이어트와 건강을 위해서는 술을 먹을 때 물이나 탄산수를 같이 먹으면 다이어트와 건강에 아주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매번 그럴 수는 없으니, 술과 같이 먹을 때 살이 안찌는 술안주를 이야기해드리겠습니다.

 

앞서 이야기했을 때 알코올은 신진대사를 느려지고 방해한다고 했습니다. 그중 탄수화물과 지방이 큰 영향을 받아 대부분 뱃살로 빠지게 됩니다. 하지만 단백질은 대사 능력에 큰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술을 먹을 때 단백질 종류의 음식을 먹으면 살이 안 찌거나 덜 찌게 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삶은 고기, 구운 고기, 닭가슴살, 생선회, 생선구이와 같은 단백질 종류의 음식을 술과 함께 먹는다면 살이 찌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또한 체내에 흡수되지 않는 식이섬유 종류의 음식들 즉, 녹색채소, 샐러드, 채소, 오이, 고추와 같은 종류의 음식을 먹어도 살이 찌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특히나 밤에 술을 먹게 된다면 고기 종류나 샐러드 종류를 먹으면 살찌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술은 일상생활 혹은 사회생활을 하게 되면 꼭 필요한 존재입니다. 하지만 다이어트에는 큰 악영향을 주는 음식 중 하나이죠, 그래도 현명한 사람들은 사회생활과 다이어트를 함께 할 수 있습니다. 오늘도 다이어트 성공을 향해 나아가시는 분들에게 큰 도움의 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2019/12/02 - [간식 이야기/겨울철 간식! 고구마와 함께 다이어트를~?] - 운동없이 살 빼는 방법!겨울철 간식 군고구마 다이어트 방법?고구마 1개 칼로리!

 

운동없이 살 빼는 방법!겨울철 간식 군고구마 다이어트 방법?고구마 1개 칼로리!

대표적인 겨울철 간식은 바로 군고구마가 아닐까요? 몸을 덜덜 떨며 거리를 걷다 보면 저 멀리서 맛있는 냄새가 은은하게 퍼지기 시작하죠, 그렇게 조금만 더 걷다 보면 한 아저씨가 군고구마를 열심히 만들어서..

chanhee615.tistory.com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