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칼로리세상/과일 칼로리 이야기

황후의 과일 딸기! 딸기 다이어트로 황후가 되볼까? 딸기 1개 칼로리와 효능까지~

by 찬이와 2020. 1. 4.

겨울이 서서히 사라질 때쯤, 또한 봄이 한 발자국씩 나가 올 때쯤, 우리에게 다가오는 과일이 있습니다. 색깔은 빨갛고 이렇게 맛있는 과일이 또 있을까 할 정도로 맛있는 과일인 딸기입니다.

 

딸기는 새빨간 빛갈로 인해 황후의 과일이라고 불리기도 할 정도로 귀한 과일입니다. 옛날부터 현재까지 귀한 과일로 알려져 있는 딸기! 심지어 제철이 아니면 더욱더 보기 힘들고 먹기 힘든 과일인 딸기! 오늘은 이런 딸기의 효능과 딸기 다이어트는 어떠한지 알아보려 합니다

 

딸기 다이어트를 하여 우리도 황후가 돼볼까요?

 

*황후의 과일, 딸기!

딸기는 고운 빛깔로 시각적으로도 맛이 있는 과일 중 하나입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두툼한 딸기는 사실상 만들어진지 200년도 안된 과일입니다. 원래 딸기는 산딸기가 원조이며 산딸기에서 변형된 것이 바로 우리가 알고 있는 딸기이다. 또한 딸기는 신기하게도 나라마다 과일 혹은 채소로 구분이 되어 있다. 미국과 일본, 한국은 딸기를 채소로 보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채소의 하위 항목인 '과채소'로 분류되어 채소류에 더욱 가까운 과일이 되었다. 하지만 이런 부분은 이론적인 부분이고 소비자들에게는 과일로 분류가 되고 있습니다.

 

또한 딸기는 봄 제철 과일이었습니다. 하지만 자연적인 재배보다 시설 재배로 딸기를 수확하고 있기 때문에 계절을 타지 않게 되면서 재배 시기가 빨라져 겨울 과일로 분류가 되고 있습니다. 본래 딸기는 봄 과일에 속합니다.

 

그리고 색깔이 너무 빨갛고 어여뻐서 황후의 과일이라는 별명이 붙은 고귀한 과일에 속하는 과일이 되기도 합니다. 또한, 다양하고 많은 양의 영양성분들이 함유되어 있고 특히나 임산부들에게 너무 좋은 과일이라 많은 임산부들에게 딸기는 인기 있는 과일 중 하나입니다.

 

2019/11/30 - [과일 이야기/과일 다이어트는 바나나가 최고?] - 운동할 때 좋은 과일? 이거면 다이어트 성공이라고? 과일다이어트 바나나 1개 칼로리!

 

운동할 때 좋은 과일? 이거면 다이어트 성공이라고? 과일다이어트 바나나 1개 칼로리!

운동을 즐겨하시는 많은 분들이 바나나를 자주 찾아서 먹고는 하죠! 왜 운동을 할 때 바나나를 먹는 걸까요? 저도 운동을 하면 바나나를 자주 찾습니다. 또한 다이어트에 들어가게 되면 또 찾는 과일이 바나나죠,..

chanhee615.tistory.com

 

*딸기 다이어트로 다이어트 성공하기!

딸기는 100g 당 25kcal ~ 30kcal의 아주 낮은 칼로리양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딸기 1개 칼로리는 3kcal ~ 5kcal의 상당히 낮은 저칼로리입니다. 칼로리가 이렇게 낮은 이유는 딸기는 90%가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또한 수화물이 매우 적기 때문에 칼로리가 낮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딸기는 식이섬유가 가득 차 있고 단맛이 풍부하기 때문에 포만감을 쉽게 주어 다이어트를 하시는 부들에게는 정말 최고의 과일입니다.

 

 

식사 30분 전에 딸기를 4개 ~ 5개 정도씩 먹고 난 뒤 식사를 하면 포만감이 높기 때문에 식사량을 많이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식이섬유로 인하여 포만감이 길게 유지되어서 공복시간이 길지 않게 느껴지며 간식과 같은 음식을 줄일 수도 있습니다.

 

뒤에 설명하겠지만 딸기는 각종 미네랄 성분과 비타민이 가득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로 인하여 딸기 다이어트를 하더라도 건강한 체중감량을 할 수 있으며 건강하고 성공적인 다이어트를 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 식품으로는 정말 좋은 식품으로 추천하고 있습니다.

 

2019/11/20 - [과일 이야기/귤 x개가 밥한공기라고?] - 귤 x개가 밥 한공기라고?? 귤 1개 칼로리부터 효능까지!

 

귤 x개가 밥 한공기라고?? 귤 1개 칼로리부터 효능까지!

어느덧 추운 계절인 겨울이 서서히 다가오고 있네요. 겨울 하면 생각나는 게 바로 '귤' 아닐까싶네요. 과연 우리가 알고 있는 귤의 칼로리가 얼마나 될까요? 과연 몇 개를 먹어야 밥 한공기 칼로리가 나올까요?..

chanhee615.tistory.com

 

*딸기의 효능은 무엇이 있을까?

그렇다면 과연 이렇게 좋은 과일인 딸기에는 어떠한 효과와 효능을 가지고 있을까요? 

 

 

1. 면역력 상승

 

딸기에는 비타민C가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C 성분은 우리 몸의 신진대사 활동을 도울 수 있으며 면역력을 향상하는 역할까지 해줍니다.

 

또한, 노화와 여러 질병의 원인인 활성산소를 미리 차단, 예방시켜 제거해주는 효과까지 있습니다. 그로 인하여 외부에서 체내에 들어오는 여러 바이러스나 세균으로부터 나의 몸을 지킬 수 있고 예방할 수 있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2019/11/20 - [과일 이야기/낮에는금사과,밤에는독사?] - 아침은 금사과 밤에는 독사과? 사과 1개 칼로리부터 효능까지!

 

아침은 금사과 밤에는 독사과? 사과 1개 칼로리부터 효능까지!

'아침에는 금사과, 밤에는 독사과'이런 속담을 들은 적이 있으십니까~? 저는 어릴 때부터 부모님께 자주 들었던 속담인 거 같아요. 아침에 먹는 사과는 그렇게 몸에 좋다는데 밤에 먹는 사과는 몸에 그렇게 좋지..

chanhee615.tistory.com

 

2. 눈 시력 및 건강 향상

 

딸기에는 비타민C뿐만 아니라 비타민A도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안 토시니 아닌 성분은 피로가 쌓인 눈을 빠르게 회복시켜 주며 망막의 색소 단백질인 로돕신의 재생을 촉진시켜 시력을 향상하고 눈의 건강을 증진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평소에 직장생활 혹은 학교 학생들, 컴퓨터나 많은 책을 읽어 눈의 피로를 쉽게 주는 일을 하고 있는 분들에게는 안토 시니안 성분으로 딸기가 아주 좋습니다. TIP으로 딸기의 색깔이 더 붉을 수록 안토시니안 성분이 많이 있습니다.

 

 

3. 잇몸 질환 및 충치 예방

 

딸기에는 맛을 내기 위해 당 성분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그로 인하여 몇몇 분들은 치아에 안 좋다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딸기에는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하여 오히려 치아 건강에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합니다. 

 

 

폴리페놀 성분은 입 안에 살고 있는 세균과 박테리아를 제거하며 불소 화합물의 수치를 상승시켜주어 치아가 손상되는 것을 방지하고 미리 예방할 수 있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2019/11/29 - [채소 이야기/토마토 다이어트 성공비법??] - 토마토 다이어트 성공비법??토마토 맛있게 먹는법으로 성공하자!토마토 1개 칼로리도??

 

토마토 다이어트 성공비법??토마토 맛있게 먹는법으로 성공하자!토마토 1개 칼로리도??

토마토 다이어트는 아마 제일 유명한 다이어트 방법이 아닐까 하네요!! 저도 어릴 때부터 굉장히 많이 듣고 잠깐 토마토 다이어트를 해보기도 했는데요, 식감도 좋고 맛도 있고 또 수분도 많아서 아주 좋은 다이..

chanhee615.tistory.com

 

4. 피부 미용 효과

 

딸기 안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C가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활성화시켜 노화를 일으키는 활성산소를 제거해줍니다. 또한, 피부의 여드름과 기미 등과 같은 잡티를 제거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촉촉하고 탱탱한 건강한 피부를 지켜주는데 효과적인 역할을 해줍니다. 

 

그리고 엘라그산이라는 성분이 피부의 콜라겐 생선을 촉진시키며 동시에 피부 손상과 염증을 차단 및 예방을 해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건강한 피부를 가지고 싶고 지키고 싶다면 딸기를 드시는 것이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5. 임산부 건강 상승

 

앞서 말했지만 딸기는 임산부에게 굉장히 좋은 과일이며 인기 있는 과일입니다. 임산부에게 필요한 영양성분들이 가득 담겨 있기 때문에 임산부에게 아주 인기가 많은 과일 중 하나입니다. 임산부에게 제일 필요한 영양성분이 바로 엽산이라는 성분입니다. 이 엽산이라는 성분은 많은 음식과 과일들 중 딸기에 제일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때문에 임산부의 빈혈 예방과 태아의 신경관 발달에 아주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뇌졸중이나 심장질환, 동맥경화증과 같은 질환과 기형아 출산의 위험을 상승시키는 호모시스테인 성분을 억제 및 제거를 해주어 임산부와 태아의 건강을 지켜줍니다. 그리고 임산부 분들이 제일 많이 걸리는 우울증을 예방하는데도 아주 큰 역할을 해주는 과일이 바로 딸기입니다.

 

 

오늘은 딸기의 관한 이야기와 딸기 다이어트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오늘도 다이어트 성공을 위해 열심히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