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칼로리세상/과일 칼로리 이야기

과일 다이어트, 살 찐다? vs 안찐다?...뭐가 정답일까?

by 찬이와 2020. 3. 26.

과일은 우리가 살아가는데 아주 도움이 되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과일에는 정말 많은 양과 정말 풍부한 영양소들이 존재하고 있죠, 그래서 우리는 과일을 자주 먹고 잘 챙겨 먹어야 되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대부분의 과일에는 낮은 칼로리와 많은 수분과 섬유질 또한 미네랄, 비타민 등 다양한 성분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어쩌면 식사 한 끼보다 더 많은 영양소를 채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다이어트를 시작하게 되면 더더욱 과일을 찾게 됩니다. 과일 다이어트는 아무래도 낮은 칼로리와 또 낮은 칼로리에 비해 많은 양의 수분과 영양분들이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시작하면 과일은 빼놓을 수 없는 음식이 되어 버립니다. 그러므로 과일은 "다이어트를 시작하고 다이어트를 도전하게 되면 필수적인 음식이고 꼭 챙겨서 먹어야 되는 음식이다"라는 이야기가 나오기도 합니다.

 

하지만 반대로 어떠한 분들은 과일 다이어트에 대하여 이러한 주장을 하기도 하죠, "과일이 왜 달고 맛있습니까? 바로 당이 있기 때문이죠, 다이어트에서 제일 피해야 되는 성분은 중 하나는 바로 당입니다. 그래서 과일은 다이어트를 시작하거나 다이어트를 도전할 때 꼭 피해야 되는 음식입니다. 과일 다이어트는 좋지 않습니다."라고 주장을 하시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그러면 우리는 이제 고민에 빠지겠죠, '다이어트를 성공적으로 이루고 싶은데, 과일은 먹어야 하나? 먹지 말아야 하나?.' 이러한 깊은 고민에 빠지게 됩니다. 이러한 고민에 빠지게 되신 분들을 위해 과연 다이어트를 할 때 과일은 '좋을까? 좋지 않을까?'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과일 다이어트, 다이어트를 하면 과일을 먹어야 될까요? 먹지 말아야 될까요?

 

*과일 다이어트, 살찐다? vs 안 찐다?... 뭐가 정답일까?

 

알록달록하고 달고 맛있는 과일, 다이어트를 할 때 우리는 이 과일들을 어떻게 생각해야 될까요? 저분들이 말하는 이야기와 또 다른 분들이 말하는 이야기가 정 반대의 의견이니, 우리는 너무 알 수 없는 깊은 고민에 빠지게 됐습니다. 그렇지만 두 분들이 이야기하는, 의견을 내는 말씀들은 다 맞습니다

 

 

과일에는 많은 양의 수분과 다양한 영양분들이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하시면서 음식 섭취의 양을 줄이는 분들에게는 아주 필요한 음식 중 하나입니다. 앞서 이야기했듯이 낮은 칼로리와 많은 양의 수분과 영양분들이 있기 때문에 음식을 줄이면서 해야 하는 다이어트에는 꼭 필요한 음식이 되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과일에는 그의 맞게 당의 양도 굉장히 많이 있습니다. 옛날 과일의 기술이 발전하기 이전에는 지금보다 당이 낮기 때문에 이 문제에 대하여 깊게 생각하지 않아도 된다는 이야기가 있지만 현대에는 많은 기술과 좋은 기술들이 발전하였기 때문에 과일 역시 더 달고 맛있게 만들어지고 또한 대부분의 과일은 껍질에 영양분들이 많이 있지만 해충을 저지하기 위하여 농약과 같은 기술들로 인하여 대부분의 과일들은 껍질을 버리고 섭취하게 됩니다. 

 

발전된 기술로 과일의 당은 더욱 높아졌고 해충을 저지하기 위한 농약으로 껍질을 버리고 과육만 먹게 되니 우리는 영양분보다는 당을 더더욱 먹게 되는 일들이 벌어지고는 합니다. 과일을 먹게 되면 다이어트를 할 때 제일 피해야 되는 당을 더더욱 섭취하게 되는 일들이 만들어집니다. 이러한 일들로 인하여 "과일은 다이어트를 할 때 피해야 되는 음식이다!"라는 의견이 나오게 됐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이러한 공식이 있습니다. '적당하면 이롭고, 과하면 해롭다'라는 공식입니다. 과일에도 똑같이 적용이 됩니다. 과일 다이어트, 물론 과하면 독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적정량을 잘 조절해서 과일을 먹게 된다면 이보다 더 좋은 다이어트 음식은 없을 것입니다. 

 

2020/01/06 - [다이어트이론/3대 영양소 하루 권장량은??] - 3대 영양소에 대한 이해와 하루 섭취량 궁금하지??

 

3대 영양소에 대한 이해와 하루 섭취량 궁금하지??

다이어트를 하고 운동을 하다 보면 이런 말을 많이 듣게 됩니다. "탄수화물을 적게 먹어라", "단백질을 많이 먹어라", "지방을 빼야 된다" 등등 정말 수도 없이 이런 말들을 듣고 보게 됩니다. 다이어트 혹은 운..

chanhee615.tistory.com

*과일 다이어트, 어떻게 시작해야 될까?

우리는 과일 다이어트를 하기에 앞서, 위에 이야기한 공식인 '적당하면 이롭고, 과하면 해롭다'라는 공식을 알맞게 이용해야 됩니다. 다이어트에서 제일 중요한 성분은 어떤 게 있을까요? 바로 수분과 섬유질입니다. 우리는 살을 빼기 위해서는 적게 먹어야 합니다. 하지만 음식을 적게 먹게 된다면 금방 배고픔이 느껴질 테고, 무기력한 모습이 자주 발생하게 될 겁니다. 그래서 우리는 또다시 음식을 찾게 되고 적은 양을 자주 먹게 되는 습관이 생길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수분과 섬유질이 담겨있는 음식들을 섭취해 주어야 합니다. 그 대표적인 음식이 바로 과일입니다. 과일에는 정말 많은 양의 수분이 담겨 있고 정말 많은 양의 섬유질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우리가 다이어트 식단을 만들 때에는 항상 적정량의 과일이 함께 있어야 합니다. 

 

- 과일 100g당 칼로리 기준 -

 

사과 49kcal

바나나 79kcal

토마토  20kcal

딸기 27kcal

오렌지 40kcal

블루베리 45kcal

귤 36kcal

키위 61kcal

멜론 35kcal

배 45kcal

수박 31kcal

 

(적정량의 과일의 양을 모르시겠다면 위에 글을 참고하시고 적정량을 체크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다이어트 식단을 만들 때 적정량의 과일을 같이 만들어서 섭취하시면 정말 다이어트에 큰 도움이 될 겁니다. 또한 그래도 당 때문에 걱정이 되어서 과일을 드시기 어렵다고 생각하시면 섬유질의 왕인 채소류나 해조류 등을 드셔도 좋은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이렇게 다이어트 식단을 만들고 다이어트를 준비하고 시작을 한다면 다이어트를 꼭 성공하실 겁니다.

 

2019/11/20 - [과일 이야기/낮에는금사과,밤에는독사?] - 아침은 금사과 밤에는 독사과? 사과 1개 칼로리부터 효능까지!

 

아침은 금사과 밤에는 독사과? 사과 1개 칼로리부터 효능까지!

'아침에는 금사과, 밤에는 독사과'이런 속담을 들은 적이 있으십니까~? 저는 어릴 때부터 부모님께 자주 들었던 속담인 거 같아요. 아침에 먹는 사과는 그렇게 몸에 좋다는데 밤에 먹는 사과는 몸에 그렇게 좋지..

chanhee615.tistory.com

2019/11/20 - [과일 이야기/귤 x개가 밥한공기라고?] - 귤 x개가 밥 한공기라고?? 귤 1개 칼로리부터 효능까지!

 

귤 x개가 밥 한공기라고?? 귤 1개 칼로리부터 효능까지!

어느덧 추운 계절인 겨울이 서서히 다가오고 있네요. 겨울 하면 생각나는 게 바로 '귤' 아닐까싶네요. 과연 우리가 알고 있는 귤의 칼로리가 얼마나 될까요? 과연 몇 개를 먹어야 밥 한공기 칼로리가 나올까요?..

chanhee615.tistory.com

2020/01/04 - [과일 이야기/맛있는 딸기로 다이어트 해보자!] - 황후의 과일 딸기! 딸기 다이어트로 황후가 되볼까? 딸기 1개 칼로리와 효능까지~

 

황후의 과일 딸기! 딸기 다이어트로 황후가 되볼까? 딸기 1개 칼로리와 효능까지~

겨울이 서서히 사라질 때쯤, 또한 봄이 한 발자국씩 나가 올 때쯤, 우리에게 다가오는 과일이 있습니다. 색깔은 빨갛고 이렇게 맛있는 과일이 또 있을까 할 정도로 맛있는 과일인 딸기입니다. 딸기는 새빨간 빛갈..

chanhee615.tistory.com

*과일 다이어트, 이것만큼은 꼭 조심하자!

어느 정도의 수분과 영양분을 섭취하기 위하여 과일을 택하신다면 이 두 가지는 꼭 피하셔야 됩니다. 바로 과일 주스를 드시거나 말린 과일을 드시는 행위입니다. 앞서 계속 이야기했듯이 과일에는 정말 많은 양의 수분과 영양분들이 존재합니다. 또한, 당도 존재하죠! 특히나 과일 주스는 더욱 맛있고 달게 만들기 위해서 설탕과 같은 당을 더 혼합하여 만들어집니다. 

 

 

과일 자체에도 당이 많아 적정량을 먹어야 되는데 당을 더 넣은 과일 주스를 드시게 되면 당의 섭취가 너무 높아져서 다이어트에 좋지 않은 영향을 일으킵니다. 반대로 과일을 다른 성분들 넣지 않고 과일만 갈아드시게 되는 것도 문제가 됩니다. 많은 양의 영양분들 섬유질, 미네랄, 비타민 등과 같은 영양분들이 사라지기 쉬워집니다. 살을 빼기 위해서는 과일 주스를 드시는 것은 권장하고 싶지 않습니다.

 

또한 말린 과일을 드시는 것입니다. 과일은 수분이 많이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할 때 필요한 음식인데 말린 과일은 이미 수분이 없는 음식일뿐더러 말리면서 맛과 색을 유지해야 하기 위해서 다른 성분들을 또 넣기 때문에 말린 과일도 다이어트를 할 때 드시면 좋지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과하게 드시지 않으셔야 합니다. 과일로 끼니를 대신하거나 간식 대용으로 계속 과일을 드시면 오히려 다이어트에 좋지 않은 결과를 낳을 수 있으니 과하게 드시지 말고 적정량을 유지해 가면서 과일을 드시기 바랍니다. 이러한 방법들과 이야기들을 참고하시면 과일 다이어트는 성공적으로 이루어 낼 것입니다.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