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칼로리세상/다이어트이론

비타민a 가 부족하다면? 비타민a가 많은 음식을 먹어야겠지?

by 찬이와 2020. 4. 20.

Photo by  engin akyurt  on  Unsplash (vitamine)

우리가 살아가는데 필요한 영양성분들은 정말 많이 있습니다. 그러한 성분들을 얻기 위해 우리 몸은 스스로 영양분들을 만들어가고, 필요한 영양분들 위해 음식을 찾기도 합니다. 그중 우리가 제일 많이 알고 익숙하게 듣는 영양성분이 바로 비타민이 아닐까 합니다. 

 

비타민도 정말 많은 종류가 있습니다. 비타민a, 비타민b, 비타민c 등등 이렇게 많은 종류의 비타민이 존재합니다. 그중 오늘은 비타민a에 대해서 알아보려 합니다. 많은 종류의 비타민 중에 비타민a와 비타민c가 제일 친근하지 않나요? 아마 우리가 살아가는데 제일 필요한 비타민이기 때문에 자주 듣고 보이 게 되는 거 같습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중요한 비타민a가 부족하다면 우리 몸에서는 어떤 증상이 일어나고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 오늘은 비타민a에 대한 이야기가 부족하면 생기는 일, 마지막으로 비타민a가 많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비타민A, 정확히 무엇일까?

Photo by  Davies Designs Studio  on  Unsplash (vitamine)

우리는 살아가면서 필요한 영양성분을 얻기 위해 음식을 섭취합니다. 영양제를 찾거나 과일을 찾거나 각종 음식들을 찾고는 하죠, 비타민을 얻기 위해서는 주고 과일을 많이 찾고 탄수화물을 얻기 위해서는 밥을 먹고 단백질을 얻기 위해서는 고기나 생선을 먹습니다. 우리 여러 방법들을 통하여 여러 각기 다른 여러 종류의 영양성분들을 먹고는 합니다.

 

오늘 우리가 이야기하는 비타민A는 어떤 영양분일까요? 많이 들어보기는 했지만 설명해 보라 하면 어려운 게 비타민이죠? 오늘은 이런 비타민A를 이해하는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비타민A는 시각에 있어 아주 중요한 비타민입니다. 또한 성장의 발달과 각종 면역기능을 올리기 위한 중요한 성분입니다. 또한 비타민A는 동물성 음식과 식물성 음식으로 섭취가 가능합니다. 즉, 비타민A는 외부의 음식을 통해서만 생기는 비타민이며 우리 몸 채네에서 직접 생산이 불가능한 비타민이 비타민A입니다. 우리는 비타민A를 섭취하기 위해서는 동물성 식품이나 혹은 식물성 식품을 통하여 비타민A를 섭취해야만 합니다.

 

그중 동물성 식품으로는 비타민A 자체를 섭취를 할 수 있지만 식물성 식품으로는 비타민A 자체를 섭취할 수는 없습니다. 식물성 식품으로 비타민A를 섭취하기 위해서는 녹황색의 식물성 식품으로 가능하며 녹황색의 식물성 식품은 베타카로틴이란 성분이 존재하는데 이 베타카로틴 성분이 채네에 섭취가 되면 비타민A로 바뀝니다. 동물성이 아닌 식물성 식품으로는 베타카로틴에 의해 비타민A가 생성이 됩니다.

 

▶베타카로틴이 뭔데 비타민A를 만드는 걸까?

 

베타카로틴이란? 베타카로틴의 효능과 음식!

제가 쓴 글들을 보시다 보면 많이 보는 영양소 중 하나인 '베타카로틴'이라는 영양소를 많이 보시게 될 것입니다. 우리가 어떠한 일을 하든지 어떠한 것을 목표로 생활을 하게 될 때는 그에 맞는 공부를 어느 정..

chanhee615.tistory.com

 

*어렵다, 모르겠고 비타민A가 부족하면 어떻게 돼?

Photo by  Anastasiia Chepinska  on  Unsplash (vitamine)

쉽게 얘기해 비타민A는 동물성 식품이든 식물성 식품이든 먹으면 다 얻을 수 있다는 것만 기억하면 된다. 그렇다면 비타민A가 부족하면 우리 몸에는 어떤 현상이 일어날까? 비타민A가 부족하면 안 되는 이유를 이야기하겠습니다.

 

우리는 비타민A가 부족하면 어떤 현상이 일어나는지 대부분 알고 계실 겁니다. 앞서 이야기했듯이 비타민A는 시력에 아주 많은 영향을 주는 영양분입니다. 비타민A가 부족할 시 대표적으로 야맹증이 일어날 수가 있습니다. 야맹증은 밤에 앞을 잘 못 보는 질병을 이야기하는데요, 순간적으로 어두운 곳에 들어가게 되면 빠르게 적응을 하지 못하는 질병을 이야기합니다. 

 

또한 안구가 쉽게 건조가 되어 안구건조증이 일어날 수 있는데요, 안구건조증은 눈물이 쉽게 마르거나 눈물이 부족해서 생기는 질병입니다. 비타민A가 부족하면 눈의 세포가 약해지면서 눈물이 나오지 않아 안구가 건조해지는 병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Photo by  Kaizen Nguyễn  on  Unsplash (vitamine)

그리고 비타민A는 피부 세포 생성과 재생에도 아주 큰 도움을 주는 영양소입니다. 특히 비타민A가 부족하다면 피부에서 쉽게 발생할 수 있는 습진과 같은 질병이 일어날 수 있다고 합니다. 습진 또한 건조함에 의해서 생기는 질병인데 이러한 건조가 지속될 때 비타민A가 치료를 해주는 역할을 해준다는 연구 발표가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A가 부족하면 상처가 생겼거나 수술을 했을 경우 재생되는 시간이 길어집니다. 비타민A는 피부의 구성요소인 콜라겐의 생성을 도와주는 역할을 해주는데요, 비타민A가 부족할 경우에는 상처의 재생이 늦어지면서 각종 병균들에 의해 쉽게 감염이 될 수 있다고 전해집니다. 

 

마지막으로 비타민A는 우리 몸의 전체적인 면역력 시스템을 증가시켜주는 역할을 해줍니다. 그러나 비타민A가 부족해지면 우리의 면역력이 저하되므로 비타민A는 꾸준하게 섭취를 해주어야 외부로부터 오는 바이러스를 쉽게 막을 수 있고 각종 질병에 대해 빠르게 예방을 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A가 많은 음식은?

Photo by  Roberta Sorge  on  Unsplash (vitamine)

비타민A가 부족하면 위에 글처럼 무서운 일들이 생기는데, 그렇다면 우리는 더 늦기 전에 비타민A를 섭취해야 하고 또 그 섭취를 꾸준하게 유지해야겠죠? 그러면 비타민A가 많은 음식이 무엇이 있을까요?

 

1. 토마토

Photo by  Mockup Graphics  on  Unsplash (vitamine)

이놈의 토마토는 건강 얘기에는 항상 나오는 거 같습니다. 그만큼 토마토가 우리 몸에 있어서 정말 중요한 음식이라는 이유겠죠? 토마토는 다이어트 음식으로도 아주 유명한데요, 토마토가 가지고 있는 칼로리의 양은 100g당 20kcal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토마토는 90%가 수분이기에 낮은 칼로리와 많은 수분양으로 다이어트에 아주 큰 도움이 되는 식품입니다. 그러한 토마토가 비타민A까지 많이 가지고 있다는데, 정말 너무나 좋은 음식 아닌가요? 우리는 건강한 다이어트를 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건강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토마토로 다이어트와 건강을 챙기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되겠습니다.

 

▶토마토 다이어트 방법, 토마토 각종 효능까지 모두 다 알아보자!

 

토마토 다이어트 성공비법??토마토 맛있게 먹는법으로 성공하자!토마토 1개 칼로리도??

토마토 다이어트는 아마 제일 유명한 다이어트 방법이 아닐까 하네요!! 저도 어릴 때부터 굉장히 많이 듣고 잠깐 토마토 다이어트를 해보기도 했는데요, 식감도 좋고 맛도 있고 또 수분도 많아서 아주 좋은 다이..

chanhee615.tistory.com

 

2. 단호박

 

Photo by  Kelly Sikkema  on  Unsplash (vitamine)

단호박 또한 비타민A를 풍부하게 가지고 있는 음식입니다. 비타민A뿐만 아니라, 각종 비타민의 함량이 매우 높은 편인데요, 단호박은 많은 비타민을 쉽게 얻을 수 있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단호박도 다이어트에 아주 좋은 도움을 주는 음식입니다. 단호박은 100g당 70kcal를 가지고 있습니다. 낮은 칼로리지만 어떻게 보면 높아 보일 수 있는 칼로리죠, 하지만 단호박에는 정말 많은 섬유질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적게 먹어도 금방 포만감이 생깁니다. 또한 앞서 이야기했던 식물성 식품의 비타민A 섭취는 베타카로틴이란 성분으로 얻을 수 있다고 했습니다. 단호박에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정말 많이 있기 때문에 비타민A를 섭취하기에는 아주 좋은 음식입니다. 

 

▶단호박으로 하는 다이어트!! 섬유질이 풍부해~~

 

세상에~단호박 1개 칼로리 이게 끝?맛있는 다이어트 음식추천!단호박 다이어트!!

무섭지만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음식은? 바로 호박이 아닐까요? 저는 호박으로 만드는 음식 중 호박죽을 굉장히 좋아합니다! 달고 부드럽고 색깔도 황금색이라 더욱 맛있게 느껴지지 않나요? 오늘은 호박을 이용해..

chanhee615.tistory.com

 

3. 브로콜리

 

Photo by  CJ Dayrit  on  Unsplash (vitamine)

마지막으로 소개해드릴 음식은 브로콜리입니다. 브로콜리는 비타민A의 함량이 많기도 하지만, 단백질까지 풍부하게 있는 음식이고 뉴욕 타임스에서 선정한 슈퍼푸드이기에 저는 강력 추천하는 음식입니다. 또한 다이어트에 정말 도움이 되는 섬유질까지 풍부하게 있는 음식이어서 여러모로 큰 도움을 주는 음식입니다. 브로콜리의 칼로리는 100g당 28kcal를 가지고 있으며 비타민A뿐만 아니라 오렌지나 귤에서 쉽게 얻을 수 있는 비타민C가 굉장히 풍부하기에, 다양한 비타민을 섭취하기에는 정말 좋은 음식입니다. 또한 최고의 장점은 저렴한 가격으로 많은 양을 먹을 수 있고 생으로도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음식이기에 아주 효과가 좋은 음식인 거 같습니다. 

 

▶슈퍼푸드 브로콜리를 이용한 다이어트!! 단백잘까지 풍부해..??

 

슈퍼푸드 브로콜리 다이어트! 브로콜리 칼로리와 효능까지~?

어느덧 추운 계절이 지나가고 정말 따듯한 봄의 계절이 왔습니다. 밖에 나가면 햇빛이 따듯해서 어디든 놀러 가고 싶은 생각이 가득합니다. 하지만 코로나19로 인하여 사회적 거리두기가 더욱더 지침이 강해졌더..

chanhee615.tistory.com

 

댓글


loading